How to make 1 도다리는 내장, 지느러미를 제거한 후 먹기 좋게 썰어 물에 씻는다. 2 쑥은 찬물에 담가 흔들어 흙을 씻어낸다. 대파는 4cm 길이로 자른 뒤 길게 4등분하고, 홍고추는 반으로 갈라 씨를 빼고 송송 썬다. 3 냄비에 멸치다시마육수와 쌀뜨물을 부어 끓이다가 된장을 풀고, 손질한 도다리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4 도다리가 거의 익으면 대파, 홍고추, 다진 마늘을 넣고 한소끔 끓인 뒤 쑥을 넣어 고루 섞는다.
How to make 1 오이와 당근은 채썰고, 대추토마토는 2등분한다. 달걀은 끓는 물에 6분간 삶아 찬물에 담갔다가 껍질을 벗겨 반으로 자른다. 2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다. 3 메밀국수는 끓는 물에 삶아 건진 다음 찬물에 바락바락 문질러가며 씻은 뒤 체에 담아 물기를 뺀다. 4 그릇에 메밀국수를 사리 지어 담고 동치미국물을 부은 뒤 당근, 오이, 달걀, 토마토를 올리고 양념을 곁들인다.
How to make 1 볼에 메밀가루와 물, 소금을 넣고 섞어 멍울을 없앤다. 2 양념을 털어내고 송송 썬 김치와 나머지 재료를 섞어 소를 만든다. 3 달군 팬에 들기름을 두르고 약불에서 메밀반죽을 한 국자 떠 올려 얇게 편다. 4 ③에 소를 ⅓지점쯤에 올린 뒤 돌돌 말아 노릇하게 지진다.
How to make 1 주꾸미는 머리 부분을 가위로 잘라 내장과 먹물을 떼어내고 입을 제거한 뒤, 밀가루를 뿌리고 거품이 나도록 바락바락 주물러 깨끗이 헹군다. 2 달래는 뿌리를 깨끗이 다듬어 반으로 썰고, 냉이는 뿌리의 흙을 깨끗이 씻어 두꺼운 것은 반으로 가른다. 청경채는 반으로 갈라 뿌리에 칼집을 넣고, 알배추는 잎만 떼어낸다. 새송이버섯은 편으로 썬다. 3 샤브샤브 냄비에 다시마육수를 담아 팔팔 끓이다가 채소와 주꾸미를 넣어 데치고, 참깨소스와 연겨자소스는 취향에 맞게 곁들여 먹는다.
#제주도
# 고사리나물볶음 Ingredients 말린 고사리 50g, 국간장 · 들기름 1⅓큰술씩, 물 3큰술, 다진 마늘 · 깨소금 1작은술씩, 다진 파 1큰술
How to make 1 말린 고사리는 물을 부어 반나절 불린 뒤 찬물에 넣고 삶아 길쭉하게 한두 번 썰고 국간장과 들기름 1큰술을 넣어 무친다. 2 달군 팬에 고사리를 넣고 물을 부어 4분 정도 볶는다. 3 ②의 국물이 졸아들고 고사리가 부드러워지면 다진 마늘, 깨소금, 들기름 ⅓큰술을 넣고 볶다가 다진 파를 섞는다.
How to make 1 갈치는 지느러미를 제거하고 내장을 뺀 뒤 씻어 7~8cm 길이로 토막 낸다. 2 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씨를 제거한 한 뒤 얇게 나박썬다. 풋고추와 쪽파는 어슷하게 썬다. 3 냄비에 쌀뜨물을 붓고 끓이다가 갈치, 호박과 다진 마늘을 넣어 한소끔 끓인다. 4 ③에 풋고추와 쪽파를 넣고 국간장으로 간을 한다.
How to make 1 쌀은 물에 30분간 불리고, 콩나물은 꼬리를 떼어낸다. 2 냄비에 불린 쌀을 넣고 물을 부은 뒤 콩나물을 올려 가볍게 섞어 콩나물밥을 짓는다. 3 소고기 꾸리살은 채썰어 청주, 꿀, 배즙에 먼저 무친 후 나머지 육회양념으로 무친다. 4 오이와 애호박은 채썰어 식용유 두른 팬에 살짝 볶아 소금과 깨소금을 뿌려 간한다. 5 표고버섯은 물에 불려 곱게 채썬 후 양념으로 고루 무쳐 팬에 볶아 식힌다. 6 고사리는 다듬은 뒤 식용유 두른 팬에 양념과 함께 넣어 볶는다. 7 당근은 채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다. 무는 채썰어 소금에 절인 후 물기를 꼭 짜고 고춧가루를 먼저 넣어 고루 섞은 뒤 나머지 양념을 넣고 버무린다. 8 황포묵은 도톰하게 채썬다. 9 콩나물밥에 국간장, 참기름을 넣어 고루 비빈 후 그릇에 담는다. 밥 위에 모든 채소를 돌려 담고 은행, 대추꽃, 잣, 김을 올린 뒤 가운데 ③의 육회와 달걀노른자를 올린다.
#담양
# 죽통밥 Ingredients 녹찻잎 5g, 물 3컵, 소금 ½작은술, 찹쌀 2½컵, 밤 5개, 대추 30g, 은행 40g, 잣 20g
How to make 1 녹찻잎에 미지근한 물을 부어 5분간 우린 뒤 소금을 넣는다. 2 찹쌀은 물에 씻은 뒤 ①의 녹찻물을 부어 30분간 불린다. 3 밤은 껍질을 벗겨 4등분하고, 대추는 칼집을 넣어 씨를 발라낸 뒤 4등분한다. 은행은 마른 팬에 볶아 껍질을 벗기고, 잣은 마른 팬에 볶는다. 4 불린 찹쌀을 건져 죽통에 7부 정도 되게 담은 뒤 ③의 고명을 고루 올린다. 남은 녹찻물을 쌀 위로 0.5~1cm 높이가 되도록 부은 뒤 죽통 입구에 한지를 얹어 옆면에 물을 묻혀 붙인다. 5 남은 녹찻잎과 물을 섞어 찜통에 넉넉히 붓고 ④의 죽통을 찜기에 넣는다. 40분간 끓인 뒤 불을 끄고 10분간 뜸을 들인다.
How to make 1 사과와 배는 껍질을 벗겨 씨를 제거하고 나머지 재료와 함께 믹서에 곱게 갈아 양념을 만든다. 2 갈빗살, 우둔살, 차돌양지, 돼지비계는 곱게 채썰어 다진다. 3 ②에 ①의 양념을 넣어 버무린 뒤 냉장고에서 반나절 이상 숙성시킨 다음 다진 대파와 참기름을 넣고 치대 4등분으로 나눠 둥글넓적하게 빚는다. 4 석쇠에 기름칠을 한 뒤 불에 올려 달궈지면 ③의 떡갈비와 편으로 썬 새송이버섯을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기획 · 한여진 기자 | 사진 · 김도균 | 디자인 · 이수정 요리 · 김상영 최지현(noda+쿠킹스튜디오 02-3444-9634) | 어시스트 · 이빛나리(noda+쿠킹스튜디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