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오염과 스트레스 등으로 심신이 지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를 위한 균형 잡힌 식습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참치 캔은 바쁜 일상에서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대표적인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 또한 DHA를 비롯한 오메가-3 지방산과 면역력에 도움을 주는 셀레늄이 풍부하다. 간단하게 뚜껑만 열어 먹을 수 있으며, 다른 재료와도 잘 어우러져 입맛에 맞게 다양하게 요리해 즐길 수 있다.
최근 인기를 한 몸에 모으는 배우 송중기를 모델로 발탁해 건강한 이미지를 선보이는 동원참치에서는 ‘초간단 피크닉 도시락’을 테마로 쿠킹 클래스를 열었다. 동아일보 골든걸 블로그 ‘골든걸 코리아’에서 참가자를 모집했는데, 8 : 1이 넘는 경쟁률을 뚫고 뽑힌 10명의 동아일보 골든걸 독자가 자리했다.
양재동에 위치한 동원F&B 메뉴전략센터에서 클래스를 진행한 동원F&B 메뉴전략팀 박인호 셰프와 김정호 셰프가 함께 참가자들과 반갑게 인사를 나눴다.
“여러분, 참치 많이 드시죠? 보통 찌개나 반찬으로 먹는데, 오늘은 피크닉과 파티, 브런치 메뉴 등에 두루 잘 어울리는 초간단 레시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가자들이 조리대 앞에 모였고, 두 셰프가 참치 요리 하나씩을 선보였다. 먼저 박인호 셰프가 참치에 치즈를 곁들여 튀겨낸 이탈리아 시칠리아 지방의 전통 간식인 아란치니를 시연했다. 이어서 김정호 셰프가 참치에 슬라이스한 치즈와 여러 가지 채소를 곁들여 또띠아에 돌돌 말아 먹는 랩 샌드위치를 선보였다.
두 셰프는 요리를 시연하면서 참치 캔 안전하게 따는 법에서부터 다양한 재료 손질법과 소소한 요리 팁도 친절하게 알려주었다. 참가자들이 두 가지 요리를 직접 만들어보는 시간도 마련됐다. 완성된 요리는 피크닉 박스에 담아 예쁘게 포장해 집에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 클래스 현장은 서로 만든 요리를 칭찬하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가득했다.
참가자들은 클래스에서 직접 만든 요리를 가족과 함께 나눠 먹을 생각에 한껏 들뜬 모습으로 클래스 현장을 떠났다.
▶동원참치 쿠킹 클래스에 참여해보니···
한승정(33)
“특별한 피크닉 도시락 메뉴를 찾던 중 동원참치 쿠킹 클래스에 응모하게 됐어요. 이렇게 당첨이 돼 클래스에 참여하니 정말 기뻐요.
체육 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평소 단백질 섭취를 위해 참치를 즐겨 먹었어요. 참치 미역국, 참치 짜장 파스타 등 참치를 활용한 요리를 즐겨 했는데, 오늘 배운 요리는 이색적이고 참신한 메뉴라 피크닉은 물론 생일 파티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박선영(42)
“평소 참치 김치찌개와 참치 주먹밥만 즐겨 해먹었어요. 아이가 참치를 좋아하다보니 다양한 요리를 해주고 싶었는데, 이번 클래스의 두 가지 메뉴 모두 아이 입맛에도 잘 맞을 것 같아요.
제가 집 앞에 작은 텃밭을 가꾸는 중인데, 거기서 난 야채와 동원참치로 오늘 배운 메뉴를 아이와 함께 꼭 만들어보고 싶어요.”
이지선(32)
“참치를 굉장히 좋아해서 집에 늘 떨어지지 않게 참치를 쟁여두고 먹는 참치마니아예요. 동원참치는 식감이 부드럽고 간이 적당히 돼 있어 그냥 먹어도 맛있어요.
참치 랩 샌드위치는 아침 식사로도 좋을 것 같고, 참치 치즈 아란치니는 이국적인 맛과 향이 나 특별한 날 만들어 먹으면 좋겠네요. 초보 주부인 저에게 도움이 될 상세한 요리 팁도 배울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어요.”
3. 동원 건강한 참치 저나트륨에 2와 동원 쎈쿡 퀴노아, 동원 파스타를 만들자 치즈소소, 파마산치즈를 넣고 고루 섞는다.
4. 3을 적당량 덜어 가운데 동원 덴마크 피자치즈를 넣은 후 동그랗게 빚는다.
5. 4를 밀가루, 달걀, 빵가루 순으로 튀김옷을 입힌 뒤 170℃ 기름에 약 3분 정도 튀긴다.
▼health tip! 오메가3, DHA, 셀레늄 등이 가득한 참치▼
참치는 칼슘, DHA, EPA, 단백질, 오메가6, 비타민 등 우리 몸에 유익한 영양 성분이 들어있는 고단백 저지방 건강식품이다. 면역력을 높이는 셀레늄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동원참치 라이트스탠다드 150g 한 캔에는 약 120μg의 셀레늄이 들어있는데, 이는 세계보건기구가 발표한 셀레늄의 성인 기준 일일 권장량 50∼200μg에 적합한 수치다.
참치는 ‘브레인 푸드’로도 유명하다. 미국 러시대학교 연구팀이 2016년 2월 ‘미국의학협회저널’에 게재한 논문에 따르면 80대의 노인 1000여 명의 뇌를 조사한 결과,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참치 샌드위치를 먹은 이들이 그렇지 않은 이들보다 기억력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알츠하이머 발병 가능성도 낮았다. 또한 알츠하이머 발병 유발 돌연변이 인자인 ‘아포(APOE) 지방단백질’을 가진 이들은 꾸준한 참치 섭취를 통해 발병을 지연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참치는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는 ‘힐링 푸드’다. 미국 타임지는 16대 힐링 푸드로 참치 캔을 꼽으며, 참치 캔에 포함된다량의 오메가-3가 우울증 예방 등 정신건강에 효과적이라고 전했다.
기획/ 계수미 전문기자 soomee@donga.com 글/ 박미현 생활 칼럼니스트 진행/ 이수나 클래스 진행자 사진/ 강현욱 생활 포토그래퍼 요리/ 박인호, 김정호 동원F&B 메뉴전략팀 셰프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