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고기가 더 맛있어 지는 가을, 식도락의 길로 떠나보자. 우리 가족 에너지 충전, 한돈 가족의 건강을 책임지는 주부들은 비싸지 않으며, 쉽게 구할 수 있고, 영양가 풍부한 식재료를 찾는다. 그럴 때 우리돼지 한돈이 고민을 덜어준다. 한돈으로 구이, 조림, 찜 등 다양하고 푸짐한 한 상 요리를 만들 수 있다. 한때 돼지고기는 ‘돼지’라는 이유 하나로 지방 덩어리라는 오해를 받아왔다. 하지만 지금은 건강과 다이어트 식재료로 조명 받고 있다. 돼지고기에는 우리 몸의 필수 영양소인 오메가-3와 아미노산, 비타민 B군,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돼 신진대사를 활발히 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돼지고기에 풍부한 트립토판은 ‘행복 호르몬’이라고 알려진 세로토닌의 주원료로, 스트레스가 심한 직장인에겐 보약이 된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도 더없이 좋은 식재료다. 돼지고기 앞다리살과 뒷다리살, 안심, 등심 등의 고단백 부위는 닭가슴살보다 단백질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다.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줘 식욕 조절에 탁월하다. 돼지고기를 선택할 땐 국산인지 아닌지 따져보고 구입해야 한다. 한돈은 농림부 HACCP 인증을 받은 처리 시설에서만 도축, 가공해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심 먹거리다. 돼지고기 안심 100g당 단백질 함유량 40.3g, 지방질 함유량 5.3g으로 수입산에 비해 고단백 저지방을 자랑한다. 하얀 지방과 붉은 살코기 부분이 선명하게 줄을 이루고, 옅은 선홍색을 띠면서 윤기가 나는 것이 풍미가 좋다.
한돈떡갈비궁중떡볶이
“매콤달콤한 소스가 끈적하게 밴 돼지고기 풍미가 일품”
Ingredients 2인분 떡갈비 5개(다진 갈빗살 200g,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떡볶이 떡 1컵, 당근, 양파 ½개씩, 빨강 · 초록 파프리카 1개씩, 새송이버섯, 느타리버섯, 쪽파, 깨 약간씩, 양념장(간장 4큰술, 매실액, 참기름, 굴소스, 설탕 1큰술씩, 다진 마늘, 다진 파, 녹말물 2큰술씩, 물 ½컵, 통깨, 후춧가루 약간씩) How to make 1 볼에 떡갈비 재료를 넣고 섞은 뒤 끈기가 생기도록 치댄다. 2 떡볶이떡은 찬물에 담가 불린다. 3 치댄 떡갈비는 5등분해 납작하게 빚은 뒤 센 불에서 앞뒤로 굽는다. 4 당근, 양파, 파프리카, 새송이버섯은 채썰고, 느타리버섯은 잘게 찢는다. 5 냄비에 양념장 재료를 넣고 섞은 뒤 중불에서 살짝 끓인다. 6 팬에 당근과 양파를 넣고 볶다가 새송이버섯, 느타리버섯을 넣고 볶는다. 7 ⑥에 ③과 ⑤, 떡볶이떡, 파프리카를 넣고 한 번 더 볶는다. 8 송송 썬 쪽파와 깨를 뿌려 완성한다.
한돈데리야키수육
“씹을수록 쫀득한 수육을 알싸한 파채에 싸 먹는 색다른 매력”
Ingredients 2인분 보쌈용 돼지고기 600g, 마늘, 된장, 맛술, 후추, 파 약간씩, 대파 1대, 양념장(물 1½컵, 굴소스 1큰술, 간장 2큰술, 설탕 3큰술, 생강 2쪽), 간장 2큰술, 통마늘 5개 How to make 1 냄비에 보쌈용 돼지고기를 넣고 물을 넉넉하게 붓는다. 2 ①에 마늘, 된장, 맛술, 후추, 파를 넣고 고기가 익을 때까지 30분간 삶는다. 3 고기가 다 삶아지면 건져내어 먹기 좋게 썬다. 4 대파는 채썰어 찬물에 담가 아린 맛을 뺀다. 5 볼에 양념장 재료를 넣고 고루 섞는다. 6 달군 팬에 수육을 담고 가장자리에 간장을 두른 뒤 뚜껑을 덮어 30초간 굽는다. 7 ⑥의 팬에 통마늘과 양념장을 넣고 자박하게 졸인다. 8 양념이 졸면 그릇에 담고 ④의 파채를 곁들여 낸다. 한돈완자조림
“토실토실 부드러운 육즙이 흘러내리는 담백한 맛에 중독”
Ingredients 2인분 완자 10개(돼지고기 간 것 100g,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빵가루 4~5큰술, 다진 양파 2큰술, 참기름 ·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약간, 마늘 3쪽, 청양고추 2개, 대파 흰 부분 1대, 양념장(고추장 · 청주 2큰술씩, 올리고당 · 간장 1큰술씩, 설탕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How to make 1 볼에 완자 재료를 넣고 끈기가 생기도록 고루 치댄다. 2 ①의 고기 반죽을 10등분해 먹기 좋은 크기로 동그랗게 완자를 빚는다. 3 식용유를 두른 팬에 완자를 넣고 앞뒤로 굴려가며 익힌다. 4 마늘은 편으로 썰고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대파는 채썬다. 5 볼에 양념장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6 식용유를 두른 팬에 마늘과 대파를 넣고 튀긴다. 7 ③의 팬에 ④의 청양고추와 ⑤를 넣고 자작하게 졸인다. 8 양념장이 졸면 ⑥을 올려 장식한다.
사진 홍중식 기자 디자인 조윤제 요리 오용은(파티뷰) 요리 어시스트 박민지 문의 드림한돈닷컴(1670-6787)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