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학 논술 준비부터 취업을 준비하는 성인까지 논술과 면접을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는 ‘글쓰기 공부를 위한 시사교양 논설선집’(동아일보사·사진)이 발간됐다.
이 책은 동아일보에 최근 1년간 실렸던 사설과 칼럼 80편을 정치, 경제, 국제, 사회, 문화, 정보기술(IT), 환경, 스포츠, 인물 등 분야별로 엄선했다. 다양한 시사 이슈에 대한 칼럼을 통해 관련 지식과 정보뿐 아니라 논리적이고 균형 잡힌 시각으로 글쓰기를 연습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위해 교육 현장에서 신문을 활용해 교과 지식을 지도하는 정규희(용화여고) 이만석(문정고) 김광원 교사(정의여고)의 해설도 덧붙였다.
책에는 사설 및 칼럼 원문뿐 아니라 ‘용어의 이해’를 통해 시사 용어를 해설해주고, 시사 이슈에 관한 기사와 그래프까지 곁들여 이해가 쉽도록 했다. 또 기업의 면접 현장에서 면접관들이 해당 이슈와 관련해 던질 만한 질문도 제시돼 있고, 관련 이슈에 대해 더 깊이 알아보고 싶을 때 참고할 수 있는 책도 추천한다.
이 책의 편집에 참여한 황호택 동아일보 논설주간(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장)은 “좋은 글을 쓰려는 사람은 많이 읽고, 많이 써보고, 많이 생각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며 “대입을 앞둔 고교생뿐 아니라 각 공사·공단·언론사의 상식 및 작문시험은 물론 대기업의 직무적성 평가, 구술면접까지 종합적으로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