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 색채 물씬… 오페라 문턱 낮춰준 ‘착한 야외공연’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8월 28일 03시 0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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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 국립오페라단 ‘동백꽃 아가씨’

국내 대형 야외 오페라 ‘잔혹사’를 끊은 국립오페라단의 ‘동백꽃 아가씨’. 국립오페라단 제공
국내 대형 야외 오페라 ‘잔혹사’를 끊은 국립오페라단의 ‘동백꽃 아가씨’. 국립오페라단 제공
풀벌레 소리에 귓가를 간질이는 시원한 바람까지 왜 ‘야외’를 고집했는지 이해가 됐다.

2018 평창 겨울올림픽 성공 개최를 기원하는 국립오페라단의 ‘동백꽃 아가씨’가 26, 27일 서울 올림픽공원 내 88잔디마당에서 열렸다. 이번 공연은 25억 원이 투입된 대형 야외오페라다. 패션디자이너이자 무용연출가인 정구호가 연출을 맡아 일찍부터 화제를 모았다.

우선 날씨가 ‘합격’이었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열린 대형 야외 오페라들은 대부분 궂은 날씨, 열악한 음향 등으로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이번 공연도 잦은 비로 리허설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우려를 샀다. 다행히 공연 이틀간 비가 오지 않았고, 서늘한 날씨로 오페라를 보기에 더없이 적합했다. 한국적 색채를 적극 도입한 점이 좋았다. 본래 배경인 18세기 프랑스 귀족문화를 조선 영·정조시대의 양반과 기방 문화로 옮겼다. 한복과 민화를 사용한 대형 발광다이오드(LED) 스크린을 도입해 사극 느낌을 줬다.

변사로 등장한 배우 채시라의 기용도 성공적이었다. 이탈리아어로 된 오페라이지만 채시라가 막 사이마다 등장해 앞으로 펼쳐질 이야기를 압축해 얘기해줬다. 주역으로 나선 이하영 김우경은 익숙하지 않은 마이크를 사용했음에도 훌륭하게 역할을 소화했다.

아쉬움도 있다. 1막 등에서 수십 명의 합창단과 무용단이 등장하는데 병풍같이 느껴질 정도로 동선이나 연기가 미흡했다. 음향은 괜찮았지만 테너의 음량이 지나치게 높았고, 오케스트라 반주가 성악가들의 목소리에 가끔 묻혔다.

그래도 이번 공연이 비교적 저렴한 가격(1만∼3만 원)에 대중적 눈높이로 오페라의 문턱을 낮췄다는 사실은 분명했다. ★★★☆(★ 5개 만점)
 
김동욱 기자 creating@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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