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투 더 동아/9월 5일]‘아침이슬’ 등 방송금지곡 마침내 빛을 보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9월 5일 15시 39분


1970년 김민기(왼쪽)가 작사 작곡한 ‘아침이슬’은 양희은의 가수 데뷔곡이었다. 동아일보DB
1970년 김민기(왼쪽)가 작사 작곡한 ‘아침이슬’은 양희은의 가수 데뷔곡이었다. 동아일보DB

“방송심의위원회는 5일 ‘동백아가씨’ ‘왜 불러’ ‘한 잔의 추억’ ‘미인’ 등 방송금지곡 500곡을 해금 발표했다.”(동아일보 1987년 9월 5일자 8면)

앞서 1987년 8월 18일 공연윤리위원회에서 공연금지곡 186곡을 해제한 뒤였다. 해금된 가요의 주된 규제사유 중 ‘표절’의 경우 표절 심의기준에 따라, ‘왜색’의 경우 일본색조가 지나친 것을 제외하곤 해제됐다. ‘저속퇴폐’ 역시 기준에 따라 해제됐다.

‘아침이슬’ ‘고래사냥’ ‘왜 불러’ 등 지금까지 사랑받는 노래들도 이때 해제됐다. 발표에 따르면 ‘방송부적합 등 규제사유가 애매한 것’이었다.

양희은의 가수 데뷔곡으로 널리 알려진 ‘아침이슬’은 1971년 ‘건전가요 서울시문학상’을 받기도 한 노래다. 그러나 4년 뒤인 1975년 5월 유신정권이 긴급조치9호를 발동하면서 이 노래를 금지곡으로 지정했다. 대학생 김민기가 밤새워 술을 마신 다음날 서울 돈암동 야산 공동묘지에서 해가 뜨는 것을 보고 쓴 곡인데, 공안당국이 가사 중 ‘태양은 묘지 위에 붉게 타오르고…’ 부분이 ‘불온하다’고 본 거였다.

‘아침이슬’은 이렇게 고초를 겪으면서 오히려 더욱 많이 불렸다. 대학가에선 민중가요로 자리 잡았다. ‘규제사유 애매한 것’이라고 분류된 것이 오히려 국민 가요로 자리잡은 계기가 됐다. 이렇게 묶였던 금지곡과 금서들이 해금되면서 공식적으로 대중과 만나게 된 것은 1987년 6월 항쟁 이후였다.

‘방송금지곡 500곡 해금 발표’를 보도한 동아일보 1987년 9월 5일자 8면.
‘방송금지곡 500곡 해금 발표’를 보도한 동아일보 1987년 9월 5일자 8면.

‘아침이슬’ 등이 공연금지곡에서 풀려났을 때 동아일보 사설은 이렇게 적었다.

“김민기의 ‘아침이슬’, 송창식의 ‘고래사냥’ 등 낯익은 노래들을 이제는 마음 놓고 부르고 마음 놓고 듣게 된 해방감도 좋지만 노래 하나 마음껏 부르지 못한 암울했던 역사의 한 구비를 흘려보내고 그야말로 새 시대, 자유화의 시대를 여는 문화의 첫 장이 열린다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것이다.”(동아일보 1987년 8월 19일자 2면)

김지영 기자 kimjy@dong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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