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개봉한 영화 ‘러빙 빈센트’를 보는 내내, 두 달 전 다녀온 프랑스 오베르쉬르우아즈의 정경이 눈에 어른거렸다.
영화는 세계적 화가 빈센트 반 고흐(1853∼1890)가 남긴 명작 130점을 바탕으로 만든 세계 최초의 유화 애니메이션이다. 107명의 화가가 2년 동안 6만여 점의 유화를 그려 이 ‘그림 같은 영화’를 완성했다고 한다.
고흐는 새로운 장소들을 다니길 좋아했다. 런던과 파리와 같은 도시는 물론 프랑스 남부 생레미드프로방스와 같은 시골 생활도 즐겼다. 그의 운명의 최종 장소는 오베르. 1890년 5∼7월, 세상을 뜨기 전 두 달 동안 고흐는 이곳에서 그림을 그렸다.
두 달 전. 오베르 교회 앞에는 고흐의 ‘오베르 교회’(파리 오르세 미술관 소장) 그림 팻말이, 고흐가 묵었던 ‘라부 여관’엔 ‘아들린 라부의 초상화’(개인 소장) 그림이 붙어 있었다.
오베르는 조용하면서도 깨끗한 마을이었다. 일본 도쿄 외곽의 유럽풍 부촌인 덴엔초후(田園調布)와 느낌이 흡사했다. 특히 골목 어귀마다의 화단이 인상적이었다. 고흐는 이 마을에 살던 유명 화가 샤를프랑수아 도비니의 정원을 그렸는데, 그 정원이 환생한 듯했다.
걷다가 그 연유를 알았다. ‘우리 함께 마을에 꽃을 심어요(Je jardine ma ville)’라는 제목의 공고문이 돌담에 붙어 있었다. 그 무렵 심으면 좋은 꽃 사진들과 원예 팁도 여럿 실려 있었다. 2001년 시작된 이 캠페인은 동네를 아름답게 가꾸는 동시에 주민들 간 친목을 도모하는 자원봉사 성격의 마을 공동체 프로그램이었다.
고흐의 묘소를 거쳐 그의 명작인 ‘까마귀가 나는 밀밭’(암스테르담 반고흐미술관 소장)의 그 밀밭에 다다랐다. 고흐는 이 그림을 그릴 때 깊은 슬픔과 고독에 빠져 있었다. 그러나 나는 오베르의 그 밀밭에서 생명의 힘, 정원의 힘, 공동체의 힘을 느끼고 있었다. 하늘에서 오베르를 내려다보며 꽃향기를 맡는 고흐는 이제 더 이상 힘들고 외롭지 않을 거라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