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 대표 연출가 키건돌런
고전 원작 과감하게 재해석… 독특한 무용극으로 재탄생시켜
부패한 성직자 등 현실 묘사
29∼31일 LG아트센터 무대에
이색적인 ‘백조의 호수’.
차이콥스키의 아름다운 음악도, 완벽한 지크프리트 왕자도 없다. 흰색 튀튀를 입은 발레리나들의 하얀 발레 군무도 없다. 화려한 왕궁 대신 시멘트 벽돌, 검은 비닐 등 단출한 세트만이 관객을 맞는다. 아일랜드 대표 연출가 겸 안무가인 마이클 키건돌런이 탄생시킨 독특한 무용극 ‘백조의 호수’가 29∼31일 서울 LG아트센터 무대에 오른다.
2016년 영국 더블린 연극 페스티벌에서 첫선을 보인 이 작품은 고전 발레 ‘백조의 호수’ 원작을 과감하게 재해석했다. 원작의 기본 구성에 아일랜드 전설 ‘리어의 아이들’과 2000년 아일랜드를 떠들썩하게 만든 ‘존 카티 사건’을 차용했다. ‘리어의…’는 새어머니가 아버지를 독차지하기 위해 네 명의 수양딸을 백조로 만들어버린 이야기다. ‘존 카티 사건’은 우울증 병력이 있던 20대 남성 카티가 농촌주택계획으로 집이 철거되는 데 반발해 경찰과 대치하다 사살당한 사건이다.
키건돌런은 작품을 통해 정신 질환과 사회적 고립, 음흉한 정치인, 부패한 성직자가 횡행하는 아일랜드의 현실을 묘사한다. 주인공은 직업도 희망도 없이 홀어머니와 살아가는 36세 지미다. 정부의 주택 공영화 정책으로 집을 잃게 되자 호수에서 총으로 자살하려는 지미 앞에 네 마리 백조가 나타난다. 백조들은 원래 네 자매로, 가톨릭 성직자가 성추행 후 범죄를 감추고자 이들을 백조로 바꿔버렸다.
작품은 연극·춤·라이브 연주를 결합했다. 3인조 아일랜드 밴드 ‘슬로 무빙 클라우드’의 라이브 연주를 배경음악으로 사용한다. 키건돌런은 e메일 인터뷰에서 “텅 빈 무대에 사다리, 종이상자, 벽돌, 검은 비닐 등 단출한 소품들을 사용해 황량한 현실을 강조했다. 세트가 거의 없는 벌거벗은 무대로, 위험하지만 아름답다”고 전했다. 마지막에 무용수들이 백조 깃털을 날리며 춤추는 장면이 작품의 백미다.
배우 2명과 무용수 8명, 연주자 3명 등 총 13명이 무대에 오른다. 아일랜드의 유명 영화 배우인 마이클 머피가 성직자, 정치인, 경찰 등 1인 5역을 맡아 극을 이끈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지독히도 아름답고 비범한 작품”이란 평과 함께 별 다섯 개 만점을 줬다. 4만∼8만 원. 02-2005-0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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