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는 주변 세계가 얼마나 질서정연하게 돌아가는지 인식하지 못할 때가 많다. 실수투성이 초보들이 덤벙대며 저지르는 크고 작은 혼란을 마주하고서야 느끼게 된다. 뭔가 무탈하게 굴러가고 있다는 건, 생각보다 더 많은 이들의 훈련되고 절제된 노력이 뒷받침되기 때문이란걸. 코미디 연극 ‘더 플레이 댓 고우즈 롱’은, 한 편의 작품을 제대로 공연하기도 기실 얼마나 어려운가를 ‘갈수록 망해가는 연극’이란 참신한 소재를 통해 유쾌하게 그려낸다.
줄거리는 이렇다. 콘리 대학의 드라마 연구회가 1920년대를 배경으로 한 ‘해버샴 저택의 살인사건’이란 미스터리 작품을 야심 차게 무대에 올린다. 그간 제작 여건상 구구절절한 문제로 제대로 된 작품을 올리지 못했던 연출가는 들뜬 상태로 작품을 소개한다. 하지만 곧이어 진행되는 공연에선 오래 기다릴 것도 없이 곳곳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배우들은 대사를 못 외워 손바닥을 흘끔거리고, 등장인물이 나와야 할 문이 잠겨 열리지 않는 정도는 애교에 불과하다. 벽 선반과 전화기가 떨어지고, 소품이 뒤바뀌며 극 전개가 꼬이더니, 전기 장치에서 폭발이 일어나고 출연 배우가 무대 위에서 부상당한다. 그 와중에 무대감독과 배우들은 손발이 전혀 맞지 않고, 끝내는 무대가 붕괴하기 시작한다.
무대 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재앙의 모든 것이 일어나는 와중에도 단원들은 어떻게든 극을 마무리 짓기 위해 난장판이 된 무대 위에서 사투를 벌인다. 영국의 한 펍에서 단막극으로 공연된 뒤 입소문을 타고 웨스트엔드와 브로드웨이까지 진출해 폭발적인 인기를 끈 작품으로 국내에서는 라이선스 초연이다. 관객에게 대놓고 웃을 시간을 주기 위해 무너지는 무대와 육탄전을 벌이는 배우들의 열연이 감탄스럽다. ‘망해가는 연극’이란 주제를 이렇듯 슬랩스틱 코미디의 진수로 승화시켰으니 아무래도 이 작품은 ‘성공적’이라 해야겠다. 2019년 1월 5일까지,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 4만∼7만 원. ★★★☆(★ 5개 만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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