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젠가는 아픔이란 게 아예 없는 세상이 올까요. 출판인, 학자, 문화예술인 등 45명에게 ‘2018년 올해의 책’을 5권씩 꼽아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한 번이라도 추천된 책은 모두 119권. 그 가운데 상위 10권을 ‘올해의 책’으로 꼽아 보니 우리 사회의 여러 아픔에 관한 책이 6권이나 됩니다. 저자와 독자, 출판이 세상의 고통을 직시하고 있다는 뜻일 테지요. 분주한 연말 독자의 책 선택에 도움이 되길, 모두가 조금은 덜 아픈 새해를 맞기를 바라며 ‘올해의 책’을 소개합니다. 동아일보 문화부 출판팀》
●골든아워 / 이국종 지음·1권 438쪽, 2권 388쪽·흐름출판
“책의 힘을 보여준 올해의 문제작”(백원근 책과사회연구소 대표)은 ‘골든아워’(전 2권)였다. 선정위원의 절반에 가까운 20명이 ‘올해의 책’으로 추천해 압도적으로 많은 선택을 받았다.
이 책은 대한민국의 낙후한 중증외상 의료 현실에 대한 보고서다.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권역외상센터장·사진)가 2002년 외상외과에 발을 들인 뒤 올 상반기까지 17년 동안의 진료, 수술 기록과 기억을 바탕으로 사선에서 싸우는 환자와 의사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진정성 가득한 글의 핍진성이 독자를 사로잡았다는 평가다. 표정훈 출판평론가는 “한 개인의 분투와 사회 현실을 갈마들며 소설 같은 논픽션 수작(秀作)이 탄생했다”고 추천 사유를 밝혔다. 고세규 김영사 대표는 “치열하고 고귀한 현장의 분투가 날것 그대로 담겼다”고 말했다.
이 같은 찬사는 우리나라에 국제 표준 중증외상 치료 시스템을 정착시키기 위한 저자의 고투에 대한 것이기도 하다. 또 의료 현실에 대한 문제 제기를 넘어 삶과 사회에 메시지를 던지기에 더 큰 울림을 갖는다고 선정위원들은 입을 모았다. “외상외과뿐 아니라 우리 사회와 삶의 모습을 오버랩하고 있다”(이치억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선임연구원), “지켜야 하는 누군가가 있다면 최선을 다해 읽어야 하는 책”(김영건 속초 동아서점 운영자)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박상준 민음사 대표는 “이름 없는 사람들의 분투가 명확하고 담담한 문장으로 담겨 있음이 놀랍다”며 “이 책은 기록을 넘어 문학이 되고, 메시지가 되고, 정치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김훈 소설가의 팬으로 책에서 문체를 모사하기도 했다. ‘올해의 책’ 선정 소식을 들은 그는 “책이 될 감이 안 되는 참담한 현실을 활자화된 기록으로 나타낼 수 있게 허락해 주신 김훈 선생님과, 묵직한 현장 이야기에 공명해주신 독자 여러분 모두에게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전했다.
●말이 칼이 될 때 / 홍성수 지음·264쪽·어크로스
“혐오 표현에 대한 사회적 성찰을 불러일으켰다.”(장은수 편집문화실험실 대표)
한국 사회의 혐오 표현에 대한 문제를 파고든 숙명여대 법학부 교수의 책이다. 강성민 글항아리 대표는 “저자 자신이 남성으로서 예민한 의식을 갖지 못하다가, 왜 조그만 혐오 표현이라도 문제가 되는지 점점 자각하는 과정을 잘 밝혔다”며 추천했다. 김수진 푸른숲 부사장은 “한국에 사는 우리가 도달한 혐오 표현과 표현의 자유에 대한 기준으로 인정할 만하다”고 호평했다. 오제연 성균관대 교수는 “혐오의 연쇄를 끊어내는 실천의 모색을 가능하게 해 준다”고 했다.
●열두 발자국 / 정재승 지음·400쪽·어크로스
“자기계발서 같은, 뇌 과학자의 유쾌 발랄 상큼한 강연.”(강맑실 사계절 대표)
‘뇌’의 관점에서 인간의 본질을 탐구했다. 인공지능(AI)이 화두인 시대에 “오늘의 독자들이 목말라 하는 지식이 무엇인지 잘 보여줬다”(황서현 휴머니스트 주간)는 평가다. 뭣보다 ‘술술 읽힌다’는 게 강점으로 꼽혔다. 정은숙 마음산책 대표는 “더 나은 삶, 오지 않은 세상을 탐구한 명강의를 정리해 쉽고 깊이 있게 읽힌다”고, 윤철호 대한출판문화협회장은 “과학교양과 미래사회에 대한 성찰을 대중 눈높이에 맞게 잘 만든 교양서”라고 추천 사유를 밝혔다.
●어디서 살 것인가 / 유현준 지음·380쪽·을유문화사
도시와 건축을 인문학적으로 다룬 건축가의 책. “우리가 살아가야 할 공간에 대한 혜안이 담겼다”(이구용 KL매니지먼트 대표), “도시의 경관이 아니라 기능과 가능성에 주목한 책”(권은희 까치글방 편집팀장)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주연선 은행나무 대표는 “행복한 삶으로 이끄는 공간과 건축에 대한 상상을 손에 잡힐 듯 구체적인 언어로 보여 준다”면서 “의미 있는 공간에 대한 감각을 확장했다”고 추천 사유를 밝혔다. “부동산 하면 재테크가 떠오르는 요즘 세상에 ‘집이란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가?’라는 질문이 신선하다.”(박영규 교보문고 대표)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 / 백세희 지음·208쪽·흔
독립출판물이 출판시장에서도 폭발적 인기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 책이다. 저자가 자신의 기분부전장애 치료기를 담았다. “전문가인 의사의 이야기보다 실제 환자의 치료 후기에 더 깊이 독자들이 공감했다는 점”(김형보 어크로스 대표)이 특징. 고세규 김영사 대표는 “우리 내면의 어두운 면을 솔직하게 포착했다”며, 강인욱 경희대 교수는 “겉으로는 밝지만 숨 막히는 경쟁을 겪어 온 20대의 진솔한 속마음을 느꼈다”며 추천했다. “정신과 치료를 알려도 되는 일로 만든 것만으로도 많은 이에게 힘이 됐다”(김수진 푸른숲 부사장)는 평도 나왔다.
●경애의 마음 / 김금희 지음·356쪽·창비
소설로는 유일하게 ‘올해의 책’에 올랐다. 저자의 첫 장편소설로 추천 사유가 강렬하다. 박상준 민음사 대표는 “젊은 작가에게서 가장 전통적인 방식으로 탄생한 가장 새로운 장편소설”이라며 “독자로 하여금 한국 소설의 저력을 다시 한번 신뢰하게 만들었다”고 찬사를 보냈다. 정은숙 마음산책 대표도 “새로운 세대의 문학을 피부로 느끼게 한 작품으로 우리 시대의 아픔과 부서진 마음을 바느질 자국이 느껴지지 않는 능숙한 솜씨로 깊게 표현한 올해의 수작”이라고 했다. “우리가 소설을 읽는 이유를 확인하게 해준다. 마음은 무슨 일을 하는가?”(김수진 푸른숲 부사장)
●역사의 역사 / 유시민 지음·340쪽·돌베개
경제학도, 정치가, 지식소매상에서 최근에는 방송인으로도 활동하는 유시민 작가의 책이다. 동서양의 역사가 16인과 그들이 쓴 역사서 18권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냈다. 이치억 충남역사문화연구원 선임연구원은 “역사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문헌이라는 구슬을 작가의 일관된 시각이라는 실로 꿰고 있는 책”이라며 추천했다. 송영석 해냄 대표는 “역사적으로 꼭 읽어봐야 할 역사책의 장단점을 꼼꼼하게 짚었다”고 했다. “역사란 무엇이고, 왜 역사책을 읽어야 하며,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의 대답은 이 책에 모두 담겨 있다.”(김기중 더숲 대표)
●검사내전 / 김웅 지음·384쪽·부키
“현직 검사이면서도 검찰과 검사의 세계를 솔직하고 흥미롭게 서술했다.”(표정훈 출판평론가)
18년간 검사로 일한 자칭 ‘생활형 검사’가 차진 글솜씨를 발휘했다. “정치색을 드러내지 않고도 자신의 분야에서 한국사회의 민낯을 이리 두텁게 묘사하는 게 쉽지 않았을 것”(박혜숙 푸른역사 대표)인데도 “대표적 권력집단의 하나인 검사의 세계를 실상에 근접해 이해하도록 안내한다”(안대회 성균관대 교수). 유정연 흐름출판 대표는 “재미가 있을 뿐 아니라 진지한 사유로 사회의 그늘진 풍경에 대한 비판과 자성의 목소리를 들려준다”며 이 책을 추천했다.
●당신이 옳다 / 정혜신 지음·316쪽·해냄출판사
“태풍과 쓰나미가 지구의 병이 아니듯이 우울과 무력감은 삶의 보편적인 바탕색일 뿐이다.”
염종선 창비 이사가 책을 읽고 느낀 점을 담아 밝힌 추천 사유다. 우리 사회 곳곳에서 트라우마를 입은 피해자들을 상담했던 정신과 의사가 사람의 마음에 대한 통찰과 치유의 길을 담은 책이다. 김기중 더숲 대표는 “몸과 마음의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현대인들을 위로하는 강력한 치유제”라고 평가했다. “정혜신의 눈 맞춤과 포옹을 경험하면 나도 타인에게 그런 사람이고 싶어진다. 그 단단한 내공을 전하는 이 책은 우리 사회의 산소호흡기다.”(황서현 휴머니스트 주간)
●슬픔을 공부하는 슬픔 / 신형철 지음·428쪽·한겨레출판사
“이 시대 글을 읽고 쓰는 까닭에 대한 곡진한 질문.”(김수한 돌베개 편집주간)
문학평론가의 산문집이다. 문학 작품 안에만 머무르지 않고 여러 사회적 이슈에 대한 시선을 담은 글을 묶었다. 염종선 창비 이사는 “많은 슬픔은 막연하고 애매한 감성의 영역이 아님을 알려 준다”, 안대회 성균관대 교수는 “감성적인 언어가 일반 독자들도 비평의 세계에 몰입하도록 안내한다”고 평했다. “천천히 집중해서 읽어야만 하는 책을 기꺼이 선택한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확인하게 해줬다.”(김수진 푸른숲 부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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