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서울 강남구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열린 ‘유튜브 크리에이터와의 대화’에서 백종원 대표·고동완 PD(‘워크맨’ 기획)·이슬예나 PD(‘자이언트 펭TV’ 기획)는 인기 채널이 될 수 있었던 이유와 디지털 콘텐츠의 미래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이들은 유뷰브 스타로 ‘백종원의 요리비책’은 336만, ‘워크맨-Workman’은 385만, ‘자이언트 펭TV’는 201만의 구독자를 거느리고 있다. 총 922만에 달한다.
요리 콘텐츠로 많은 사랑을 받은 백종원 대표는 “단출하게 카메라 하나로 시작하려 했는데 ‘사람들의 기대가 있으니 어느 정도 수준은 갖춰야 한다. 장난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는 아내의 조언에 어쩔 수 없이 팀을 꾸려 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지향한다고 말한 그는 ”평상시 말과 행동이 방송과 너무 다르면 스트레스를 엄청나게 받는다“며 카메라 앞에서 ‘착한 척’을 하다보니 재밌었고 더불어 실제 생활을 바꾸게 돼서 도움이 된 케이스라고 했다. 그는 ”가능하면 있는 그대로 방송하려고 해서 제작자들에게도 실수하는 모습을 너무 잘라내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한다“고 말했다.
직업을 소재로 한 ‘워크맨’을 연출한 고동완 PD는 진정성을 고려해 시급을 낱낱이 공개하는 것을 염두에 뒀다고 했다.
고 PD는 ”직업이라는 것은 사실 흔한 아이템이지만 그걸 풀어나가는 방식이 남달랐다고 생각한다“며 ”아르바이트생이 얼마를 받는지 낱낱이 공개하는 것이 진정성이라고 생각했고 기획단계에서부터 1순위였다“고 말했다.
교육방송(EBS)이 시도한 ‘B급 캐릭터’ 펭수도 진정성을 토대로 탄생했다.
이슬예나 PD는 ”펭수가 짜여진 각본에 맞춰서 움직이는게 아니라 공유한 세계관·철학을 유지하되 최대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캐릭터였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탄생했다“며 ”권력이나 위계질서에 굴하지 않고 수평적이면서 팬들과 소통하는 따뜻한 모습에 많이 공감해주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세 사람 모두 ‘소통’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이슬예나PD는 구독자수가 2만명에 못 미쳤을 때 했던 팬 사인회 일화를 소개했다. 그는 ”펭수가 혼자 덩그러니 있는 것을 생각했는데 그 때도 번호표가 동이 났다“며 ”팬들이 펭수와 소통하면서 짧은 시간이지만 굉장히 행복했던 것이 기억에 남는다“고 했다.
또 펭수에 대한 요구사항이 담긴 글들을 보며 ”연애·밀당하듯 반영해서 보여드릴 건 더 보여드리고 숨길 것은 숨겼다가 나중에 보여드리려 한다“며 ”펭수를 알고 싶은 분도 있고 지켜주고 싶은 분도 있는데 저희도 펭수를 지켜주고 싶은 마음이 있기에 그런 상호작용 속에서 아이템이 탄생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을 잘 안 본다는 백 대표는 ”‘가족들이 모여 밥 먹는 시간이 많아졌다’는 얘기를 들으면 찡하고 해외에서 오신 분들이 달려와서 손잡으며 고맙다고 한다“며 ”그런 이야길 들으면 ‘가족끼리 따뜻하게 모일 수 있는 음식을 만들어야지’, 외국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만든 요리를 만들어야지‘란 생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면 반응이 좋다“고 말했다.
’워크맨‘의 고 PD 역시 ”엑셀에 댓글로 추천받은 직업을 바를 정(正)자를 써가며 궁금증을 해결해주고 싶다“고 말했다. 다만 장소 섭외와 마케팅 등의 이유로 어려운 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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