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시대 풍미한 두 발레리나, 예술감독-안무가로 만난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3월 22일 11시 19분


1998년 당시 국립발레단 2년차 무용수였던 김지영(44)은 미국 잭슨 콩쿠르 참가를 앞두고 있었다. 낯선 호텔방에서 짐을 풀고 있는데 뒤이어 들어온 또래 발레리나. 워싱턴 키로프 발레 아카데미 졸업반이었던 김세연(43)이었다.

“콩쿠르 끝나고 세연이는 유니버설발레단, 저는 국립발레단에서 수석무용수로 함께 활동했죠.”(김지영)

“저흰 네덜란드 국립발레단에서도 같이 있었어요.”(김세연)

동시대를 풍미한 두 발레리나가 한 무대에서 만난다. 한 명은 예술감독, 한 명은 안무가로. 25일 서울 마포아트센터 아트홀맥에서 공연되는 ‘김지영의 원데이(One Day)’는 김지영이 직접 기획해 처음 선보이는 무대로, 김세연의 신작 ‘치카치카(Chica Chica)’도 공개된다. 두 사람을 16일 서울 마포아트센터에서 만났다.

“10대 후반부터 계속 봐왔고 서로를 잘 아는 사이잖아요. 세연이야말로 저를 잘 표현해줄 수 있는 안무가라고 생각했어요.”(지영)

“요즘은 함께 활동했던 무용수 동료들을 무대 위에 세워놓고 여러 안무를 상상하곤 하는데 지영 언니도 그중 한 사람이죠. 제안을 받고 나서 너무 기뻤어요.”(세연)

30분 분량의 ‘치카치카’는 김지영을 소재로 김세연이 만든 안무다. ‘치카’가 스페인어로 소녀를 뜻하듯 신작 안무는 ‘소녀 김지영’에 대한 이야기다.

“소설이라기보다는 한 편의 시집이라고 할까? 추상화를 보는 느낌일 거예요.”(지영)

“비치는 종이에 한 번 그렸다가 다음 종이엔 또 다른 걸 그리고…. 이런 형태로 완성된 안무예요.”(세연)

한때 프리마 발레리나였던 두 사람, 지금은 다른 길을 걷고 있다. 김지영은 경희대 무용학부 교수로 재직하며 학생들을 가르치고, 스위스 취리히 예술 대학원에 재학 중인 김세연은 산하 국립무용원 초청 안무가로 활동한다. 이번 무대 역시 그간 몸 담아온 클래식 발레가 아닌 새로운 안무와 음악을 결합한 창작 발레다.

“발레가 박물관에 있어야 하는 예술이라는 분도 있어요. 품질이 좋을 때야 괜찮지만 그렇지 않은데 올드한 건 위험하잖아요. 테크닉은 갖고 가되 새로운 걸 만들어내야 한다고 생각해요.”(세연)

“무용수의 몸은 발레를 기록하는 수단이에요. 지금 무용수의 몸이 옛날과 다르듯 발레도 점점 발전하고 있어요. 새로운 걸 받아들이는 건 현재를 살아가는 무용수로서 당연한 선택이 아닐까요.”(지영)

25일, 서울 마포구 마포아트센터 아트홀맥, 3만~5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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