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개봉 영화 ‘창밖은 겨울’
벚꽃도시 진해의 ‘겨울 초입’ 배경
꿈도 사랑도 어중간한 두청춘 담아
영화엔 흥미를 끌 만한 서사가 없다. 일상이 무심하고 느리게 흘러갈 뿐. 청춘 남녀 주인공이 등장하지만 특별한 로맨스도 없다. 인간적인 호감을 갖게 되는 모습 정도만 그려진다. 그런데 104분 동안 가만히 보게 된다. 무자극과 느림은 이 영화를 계속 보게 만드는 힘이다. 24일 개봉하는 ‘창밖은 겨울’ 이야기다.
영화의 무대는 경남 창원시 진해구. 진해는 벚꽃으로 유명한 봄의 도시지만 영화엔 익숙한 진해의 봄 대신 늦가을과 초겨울이 담겼다.
영화는 서울에서 영화감독을 하다가 고향 진해로 와 버스 기사로 일하는 석우(곽민규)와 버스터미널 매표소 직원이자 유실물 보관소 업무를 하는 영애(한선화)의 일상을 따라간다. 석우는 터미널에서 발견한 고장난 MP3플레이어를 유실물 보관소에 가져다준다. 석우는 영애에게 MP3 주인이 왔느냐고 틈만 나면 묻는다. 영애는 MP3에 집착하는 그가 신기하다. 영애는 MP3는 누군가 버린 거라고 말한다. 보관소 가득한 물건들도 대부분 찾아가지 않는 만큼 버린 거나 마찬가지라는 것. 석우는 “잃어버린 것”이라며 찾아올 사람이 있을 거란 미련을 가진다. 두 사람은 MP3를 고칠 수리점을 찾거나 함께 퇴근하며 진해 거리와 골목을 다닌다.
시간이 멈춘 듯한 진해 곳곳의 풍경은 이 별것 없는 이야기를 계속 지켜보게 만든다. 도시인 듯 시골인 듯한 모습과 버스터미널, ‘이용원’ ‘인판사(인쇄소)’ 등 모든 것이 과거에 머물러 있는 듯한 한적한 소도시는 그 모습 자체로 묘한 안정감을 준다.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이상진 감독(31)은 “진해가 고향이다. 20년 가까이 살았던 만큼 자연스럽게 영화 무대가 되는 것 같다”고 했다.
유실물 보관소에 놓인 MP3는 잃어버린 것인지 버린 것인지 모를 청춘의 꿈 같다. 서른한 살의 석우는 영화감독의 꿈을 버린 것일까, 잠시 잃어버린 것일까. 배우 곽민규는 늘 생각에 잠겨 있고 좀처럼 표현을 하지 않는 석우 캐릭터를 통해 꿈도 사랑도 어중간한 경계에 선 채 조용히 방황하는 청춘의 모습을 자연스럽게 담아냈다.
겨울 초입 아날로그 세상에 머물러 있는 소도시를 천천히 걸으며 잠시나마 쉬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건 이 영화의 가장 큰 매력. “이제 진짜 겨울이네요” “그러네요. 제법 추워졌어요” 등 오랜만에 듣는 평범하고 무해한 대사들이 반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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