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미라전’ 10만 관객 돌파
투탕카멘 좌상 등 유물 250여점… 남녀노소 눈높이에 맞춰 풀어내
주말 8000명 찾아… 입장까지 2시간 “현지서 보던 것보다 더 짜릿”
“언젠가 이집트에 가는 게 엄마 꿈이거든요. 전시를 통해 이집트를 먼저 만나실 수 있게 제가 예매했어요.”
국내 최대 규모의 이집트 유물 전시인 ‘이집트 미라전: 부활을 위한 여정’이 열리고 있는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서예박물관. 11일 전시장을 찾은 길민주 씨(26)는 어머니 오경숙 씨(57)와 함께 온 이유를 말했다. 모녀는 몰려든 인파에 2시간 반 동안 전시장 위층에 있는 대기실에서 입장을 기다렸다. 전시장에 들어선 순간 길 씨는 어머니의 손을 꼭 잡고 “오길 잘했다”며 감탄했고, 오 씨는 “딸 덕분에 이집트 구경을 해보네”라며 미소 지었다.
지난해 12월 15일 개막한 ‘이집트 미라전’이 이날 관람객 10만 명을 돌파했다. 이날 전시장은 기원전 722년∼기원전 655년경 만들어진 목관 ‘호르의 외관’이 놓여 있는 전시장 입구부터 인파로 발 디딜 틈 없이 붐볐다. 주말에는 하루 평균 4000여 명이 전시장을 찾는다.
●깊이 있고도 쉽게… 남녀노소 인기
이집트 사후세계관을 다룬 이번 전시는 고대 이집트 역사를 전문적이면서도 쉽게 풀어내 나이에 상관없이 만족스럽게 즐길 수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전시는 2만5000점이 넘는 이집트 컬렉션을 소장한 네덜란드 국립 고고학박물관의 유물 중 인간·동물 미라 13점, 미라 관 15점, 투탕카멘 좌상과 오시리스·이시스 조각상 등 유물 250여 점으로 구성됐다. 컴퓨터단층촬영(CT)으로 미라 내부의 미스터리를 푼 모습도 국내 최초로 볼 수 있다. 미라를 CT로 촬영하는 기술은 네덜란드 국립 고고학박물관의 최신 연구 성과 중 하나다.
고대 이집트 신화와 역사를 풀이해주는 실감영상을 통해 어린이와 청소년의 눈높이에도 맞춰 어린이·청소년 관람객 수가 3만6097명에 이른다. 이날 이집트 피라미드 실감영상을 보던 노건우 군(9)은 “이집트에 놀러 온 것 같다”며 눈을 떼지 못했다. 바닥에 앉아 한참 동안 영상을 보던 노 군은 “한국사에 관심이 많은데 이집트 역사를 이렇게 자세히 공부하는 건 처음이다”라고 말했다.
고대 이집트 신화를 담은 애니메이션이 나오는 화면 앞에는 20명 넘게 모여 있었다. 전지원 양(10)은 어머니 윤진선 씨(36)가 “다른 유물을 보러 가자”고 해도 꼼짝하지 않았다. 5분간 영상을 다 본 후 발걸음을 옮긴 전 양은 “엄마, 옛날 이집트에는 왕을 대신해서 신전을 돌봐주던 사람들이 있었대!”라며 신관(神官)의 의미를 설명했다. 윤 씨는 “복잡한 이집트 신화를 애니메이션으로 설명해주니 아이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며 웃었다.
●이집트 다녀온 이들도 “명품 전시”
고대 이집트 고위층의 목관 10점이 둥근 원을 이루며 세워진 전시 3부는 이집트에 다녀온 이들도 명품으로 꼽는 전시의 하이라이트다. 전시장 중앙에 놓인 ‘하이트엠헤트의 관’ 앞에 선 최지혜 씨(42)는 목관 위에 새겨진 문양을 들여다보고 있었다. 기원전 722년∼기원전 332년경 후기 왕조 시대에 만들어진 이 목관 표면에는 사자(死者)를 사후세계로 안내하는 주문과 화려한 꽃무늬 장식이 가득했다. 최 씨는 “20년 전 이집트 카이로박물관에서 이런 목관들을 본 적이 있다”며 “유물 수는 현지 박물관이 더 많지만 전시 구성과 상세한 설명은 ‘이집트 미라전’이 훨씬 더 훌륭하다”고 말했다.
딸과 함께 전시장을 찾은 한성길 씨(83)도 무역회사에서 근무하던 1985년 이집트에서 미라와 목관을 본 적이 있다고 했다. 한 씨는 “고대 이집트를 그대로 옮겨놓은 것 같다”며 “미라를 만드는 방법까지 설명해줘 이 전시가 현지보다 더 알찬 것 같다”면서 “딸이 ‘아빠 따라 오길 잘했다’고 말했다”며 웃었다.
전시 관계자는 “평일 오전 10시부터 낮 12시 사이에는 비교적 덜 붐벼, 가능하다면 이 때 관람하길 권한다”고 말했다. 3월 26일까지. 1만3000∼2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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