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은 종묘 신실에 봉안돼 전승된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을 비롯해 ‘근묵’, ‘아미타여래구존도’, ‘순천 동화사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 등 총 4건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은 조선이 건국한 1392년부터 대한제국 선포 1897년 후 일제에 강제로 병합된 1910년까지 조선왕조 의례에 사용된 인장과 문서다.
어보?어책?교명은 해당 인물 생전에는 궁궐에 보관했다가 사후에는 신주와 함께 종묘에 모셔져 관리됐다.
어보란 국왕?왕세자?왕세제?왕세손과 그 배우자를 해당 지위에 임명하는 책봉 때나 국왕?왕비?상왕?왕대비?대왕대비 등에게 존호, 시호, 묘호, 휘호 등을 올릴 때 제작한 의례용 인장이다. 어책은 의례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의미, 내용을 기록한 것으로 어보와 함께 내려진다.
신분과 재질에 따라 어보는 금보?옥보?은인 등으로, 어책은 옥책?죽책?금책으로 구별했다.
교명은 왕비?왕세자?왕세자빈?왕세제?왕세제빈?왕세손?왕세손빈 등을 책봉할 때 내리는 훈유문서다. 그 지위의 존귀함을 강조하며, 책임을 다할 것을 훈계하고 깨우쳐주는 내용으로 이뤄졌다.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은 종묘 신실에 봉안돼 전승됐다. 조선왕실 종묘는 정전 19실과 영녕전 16실로 구성되어 있다. 각 신실 중앙에 둔 신주장에 신주를 봉안하고 양쪽으로 보장과 책장을 두어 어보?어책?교명 등을 봉안했다.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은 어보 318과, 어책 290첩, 교명 29축 총 637점이다.
문화재청은 보물 지정 기준에 대해 제작 시기 하한은 1910년까지로 하고 제작 주체는 조선왕실 및 대한제국 황실이며, 일제강점기 제작된 것은 지정 대상에서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인물 범위는 종묘 정전 19실과 영녕전 16실에 봉안된 국왕과 왕비가 수여받은 어보, 어책, 교명만을 대상으로 하고 국왕이 되지 못한 왕세자와 국왕을 낳은 후궁 등 종묘에 봉안되지 못한 인물은 제외했다.
문화재청은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은 보물 지정 이유로 우선 세계사적으로 그 유례가 없는 독특한 왕실문화를 상징하는 유물로서 500여 년간 거행된 조선 왕실 의례의 통시성과 역사성을 보여준다는 점을 들었다.
또한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 조선왕실의궤 등 왕실 의례 관련 문헌 기록이 온전히 남아 있어 왕실 의례의 내용과 성격, 의례의 절차와 형식, 의례에 사용된 의물의 제작자, 재료, 도구 등을 확인할 수 있는 학술적 자료로서의 가치가 높다고 평가했다.
국왕이나 왕비 권위와 위엄을 상징하는 의물로서 당대 최고 문장가인 제술관이 문장을 짓고, 명망 높은 서예가인 서사관이 쓰고, 각 분야에서 20~30년간 활동하면서 그 솜씨를 인정받은 관영이나 군문 소속 최고 장인들이 제작한 조형예술품의 백미로서 예술적 가치도 인정했다.
왕실 사당인 종묘의 신실에 봉안돼 전승되어온 유물로 조선왕조 통치 이념인 유교의 여러 덕목을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유물이고 지난 2017년 유물의 진정성과 세계사적 중요성을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조선왕실 어보와 어책’으로 등재되어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점도 이유로 들었다.
‘근묵’은 저명한 근대 서예가이자 서화 감식가 오세창(1864~1953)이 1943년 80세 때 엮은 서첩이다. 가문의 8대에 걸친 수집품의 토대 위에 오세창의 감식안이 더한 결과물이다. 정몽주(1337~1392)에서 이도영(1884~1933)까지 600여 년에 걸친 1136명의 필적 등 국내 최대 분량이 수록돼 있다. 첩장본 서첩 34책과 선장본 목록 1책으로 구성됐다.
서첩 34책은 필적 크기에 따라 양면 또는 단면에 1점씩 수록했다. 오른쪽 첨지에 이를 쓴 사람의 이름, 생몰연대 등을 적어 놓았다. 서첩 제1책의 표지에는 전서로 쓴 ‘근묵(槿墨)’이란 제목에 ‘팔십위(八十葦)’라는 문구가 쓰여 있다. 목록 1책에는 글씨를 쓴 사람의 성명?자호?향?시대?직업?계통 등을 기록했다.
근묵은 수록된 필적의 시대적 분포가 고려 말에서부터 일제강점기에 이르고, 쓴 사람의 신분도 국왕에서 중인, 승려 등에 이르며 그 범위가 폭넓다.
수록된 필적의 문체 및 내용도 한문학의 거의 모든 분야를 포괄하고 있고 특히 사회 경제적 상황을 잘 담고 있는 서간문 비중이 압도적이어서 당시 사회상?생활상 연구에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문화재청은 역대 명필들의 필적이 빠짐없이 수록돼 있어 각 시기에 유행하던 서풍과 그 변천 양상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국서예사 연구에 매우 귀중한 자료이며 현존 서첩 가운데 양과 질 양면에서 가장 우수한 서첩이라고 평가했다.
‘아미타여래구존도’는 1565년이란 제작연대가 정확한 조선 전기 불화로, 화기에 조성연대와 화제, 시주질 등이 기록돼 있다. 문화재청은 조선 전기 아미타여래구존도는 6점이 현존하는데, 이 불화는 국내 작품 중 유일하게 제작연도를 확실히 알 수 있는 채색 불화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평했다.
삼베 바탕에 주존인 아미타여래를 중심으로 관음보살, 지장보살을 비롯한 팔대보살이 좌우 대칭된 모습으로 표현되는 고려 후기 불화의 요소가 남아 있다.
주존을 중심으로 보살을 에워싼 배치, 여래와 보살 형상과 묘사, 필선 사용과 문양을 배제한 색 중심의 채색법, 조선 전기 불화의 새로운 요소, 특히 16세기 불화 특징도 반영돼 있다.
본존의 머리와 몸을 둘러싼 원형 광배 형식, 둥글고 넓적한 육계와 반달형 중간계주의 표현, 문양이 생략된 채색도 조선 전기 불화 양식을 보여주고 있다.
문화재청은 이러한 점에서 고려 후기~조선 전기 불화 형식과 양식 연구에 귀중한 자료이자, 1565년 정확한 제작연대를 알 수 있어 조선 전기 불화 연구에 절대적 기준이 되는 자료로서 중대한 학술적 의의를 지닌다고 설명했다. 조선 전기 불화는 대부분 국외에 있고, 국내에 현존하는 작품은 그 사례가 드물어 보물로 지정해 보존할 가치가 있다고 평가했다.
‘순천 동화사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은 수조각승 계찬을 비롯해 인계, 영언 등 조각승 7명이 1657년) 완성해 동화사 대웅전에 봉안한 삼불상이다. 세 불상의 복장에서 각각 발견된 조성 발원문을 통해 조성연대, 제작자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문화재청은 불상 제작에 필요한 상세한 시주물목이 기록되어 있어 조각승 간 협업과 분업, 불상 제작에 필요한 물목과 공정 이해에 많은 참고가 된다는 점을 학술적 가치로, 조성 발원문 외에 각 불상 대좌 상판에 대동소이한 조성기가 묵서로 기록돼 조성기 내용과 교차 검토가 가능하다는 점을 중요한 특징으로 꼽았다.
수조각승 계찬은 1643년부터 1671년까지 활동사항이 알려진 17세기 중엽 대표적 조각승이다. 수조각승이 되기 전, 응혜와 승일 등 당시 대표 조각승의 작업 현장에서 기술을 배우고 익히며 성장했다 .이 작품은 계찬이 수조각승으로 참여한 것으로 알려진 유일한 사례다.
직사각형 평면 탁자 형태의 수미단 가운데 석가여래 본존을 중심으로 좌우에 약사여래와 아미타여래가 모셔져 있다. 석가여래는 양옆 약사여래?아미타여래보다 큰 크기로 조성됐고 항마촉지인을 결한 전형적인 석가모니 도상을 하고 있다.
문화재청은 수조각승 계찬에게 영향을 준 스승이나 선배 조각승의 작품보다 다소 간략하고 단순한 표현 양상을 보이는데, 이는 17세기 중반을 넘어서며 나타나는 전반적 경향으로 조선 후기 불상 양식에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며, 이 흐름의 변화상을 잘 보여준다는 점에서 전환기 작품으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평가했다.
제작연대를 명확히 알 수 있는 조성발원문 등 기록 자료가 존재한다는 점, 제작 당시 모습대로 원래 봉안 장소에 온전히 전해져 오고 있다는 점, 계찬이 수조각승으로 참여한 유일한 작품이라는 점, 조선 후기 불상 양식의 중요한 전환기 작품이라는 점을 보존 가치 이유로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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