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 궁정가수’ 베이스 연광철… 보컬 마스터 시리즈 무대 오른다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7월 12일 03시 00분


소프라노 홍혜경 이어 26일 공연
“바그너 아리아 지루할 수도 있어
독일서 즐기는 음악 미리 봐두길”

26일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무대에 서는 베이스 연광철은 “성악가는 어느 나라 노래를 부르든 눈을 감고 들으면 그 나라 사람처럼 들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술의전당 제공
26일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 무대에 서는 베이스 연광철은 “성악가는 어느 나라 노래를 부르든 눈을 감고 들으면 그 나라 사람처럼 들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술의전당 제공

서울 예술의전당 ‘보컬 마스터 시리즈’ 두 번째 주인공은 베이스 연광철(59)이다. 독일 바이로이트 바그너 페스티벌에 150회 이상 출연해 왔고 베를린 국립오페라의 ‘궁정가수’ 칭호를 받은 그는 26일 서울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홍석원 지휘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반주로 리사이틀을 연다. 앞서 3일에는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첫 한국인 주역가수인 소프라노 홍혜경이 보컬 마스터 시리즈 첫 무대를 열었다.

‘전설의 여정’으로 이름 붙인 이번 리사이틀에서 연광철은 ‘더 이상 날지 못하리’ 등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에 나오는 아리아 두 곡으로 시작해 ‘돈 카를로’ 중 ‘그녀는 나를 사랑한 적이 없다’ 등 베르디 아리아 두 곡으로 전반부를 맺고 후반부는 ‘파르지팔’ 중 ‘티투렐, 신앙심 깊은 영웅’ 등 바그너 오페라 아리아 네 곡으로 꾸민다.

10일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열린 인터뷰에서 그는 특히 국내에서 쉽게 들을 수 없는 바그너의 아리아들에 주목을 당부했다. “이 곡들이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죠. 어디서 어떻게 끝날지 결론이 나지 않는 상태로 음악이 진행되니까요. 하지만 그런 요소들도 제가 무대에서 살아온 모습의 일부죠.” 그는 “독일 문화라고 하면 맥주나 소시지만 생각하기 쉬운데, 그들은 어떤 음악을 들을까를 생각하고 ‘예습’을 하고 오시길 권한다”고 말했다.

16일에는 성악도들을 지도하는 워크숍도 연다. 여러 지원자 중에서 그는 자신의 음역과 같은 베이스 네 명을 택했다. 워크숍에서 강조하고 싶은 점으로 그는 ‘언어’를 꼽았다. “특히 한국인으로서 해외 무대에서 노래하려면 예를 들어 눈을 감았을 때 독일 오페라는 독일 사람이 노래하는 것처럼 들려야 해요. 제 경우 왕 역할을 한다고 하면 ‘키 작은 동양인이 유럽 왕을?’이라는 편견을 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죠. 그 나라 사람보다 더 또렷하게 들리도록 발음해서, 청각적인 것이 시각적인 것을 넘어서도록 만들어야 해요.”

그는 ‘우리나라 음악계엔 수요보다 공급이 많다’며 쓴소리를 던졌다. “성악을 전공하고 오페라를 하다가 뮤지컬도 하고 트로트도 하죠. 공부도 더 많이 하고 활동도 더 해야 할 사람이 다른 분야에서 스타 대접을 받고 대단한 것처럼 포장이 돼요. 미디어와 관객들이 정말 좋은 가수들을 찾아내는 노력을 해야 좋은 가수들이 살아남는 시대가 오겠죠.”

보컬 마스터 시리즈 마지막 무대는 11월 16일 베이스바리톤 사무엘 윤이 주인공이다. ‘방랑자’라는 주제로 음악극 형식의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베를린#궁정가수#베이스#연광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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