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틀쥬스, 에이리언 싹 다 참패… 해외 대박작 국내선 왜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9월 22일 15시 18분


영화 ‘비틀쥬스 비틀쥬스’의 한 장면. 워너브러더스코리아 제공
11만 명.

이달 초 개봉한 미국 거장 영화감독 팀 버턴의 영화 ‘비틀쥬스 비틀쥬스’를 21일까지 영화관에서 본 국내 관객 수다. 이 영화는 국내 개봉 첫날인 4일 2만1784명이 관람하며 준수하게 출발했다. 하지만 점차 관객 수가 줄어들어 21일엔 951명만이 관람했다. 예매순위가 CGV에선 33위, 롯데시네마에선 48위로 밀려났다.

이는 개봉 직후 폭발적 반응을 얻은 해외 상황과 대조적이다. 이 영화는 전 세계적으로 2억7400만 달러(약 3649억 원)의 수익을 올리며 다시 팀 버턴 열풍을 불러일으켰다는 평가까지 받았다. 한 영화 제작사 대표는 “팀 버턴이 2022년 내놓은 넷플릭스 시리즈 ‘웬즈데이’는 미국, 영국, 프랑스 등 83개국에서 TV 시리즈 부문 1위를 달성했지만 한국에선 1위를 못했다”며 “팀 버턴 효과가 국내에선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과 극장 모두 통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영화 ‘트위스터스’의 한 장면. 워너브러더스코리아 제공
해외에서 흥행하는 작품들이 한국에선 기대에 못 미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미국 개봉 직후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른 뒤 전 세계에서 3억6900만 달러(약 4914억 원)를 벌어들인 재난 영화 ‘트위스터스’는 지난달 18일 국내 개봉했지만 61만 명이 관람하는 데 그쳤다. 공포 공상과학(SF)의 대명사인 에이리언 시리즈의 부활을 이끈다고 평가받으며 전 세계에서 3억3180만 달러(약 4418억 원)를 벌어들인 ‘에이리언: 로물루스’는 지난달 14일 개봉 후 국내서 195만 명이 봤다. 흥행 참패는 아니지만 해외와 국내 관객 사이에 온도 차가 뚜렷했다.

영화계에선 국내 젊은 관객들이 ‘이름값’에 휩쓸리지 않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극장의 주 관객층인 20, 30대가 유명 감독의 영화나 시리즈를 무작정 찾아보기보단 자신의 취향인지 꼼꼼히 고민한 뒤 영화를 보는 것이다. 서지명 CGV 커뮤니케이션팀장은 “지난해 7월 여성주의를 담은 영화 ‘바비’가 북미 지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세계적으로 14억4600만 달러(약 1조9250억 원)를 벌어들였지만 국내에선 ‘정서에 맞지 않다’는 평가를 받으며 58만 명만 관람했다”며 “요즘 젊은 관객은 취향이 맞지 않으면 해외 유행에 따르지 않는다”고 했다.

영화 ‘에이리언: 로물루스’의 한 장면.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제공
최근 한국 콘텐츠의 양이 압도적으로 늘어난 덕에 외국 작품들이 끼어들 자리가 없다는 평가도 있다. 웬만한 외국 영화는 개봉 후 시간이 흐른 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서 보는 풍토도 외화 고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정지욱 영화평론가는 “아무리 유명한 외국 영화라도 초반에 흥행 열풍이 불거나 입소문을 타지 않으면 대중이 극장을 찾게 하는 일이 어려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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