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을 두고 ‘연극 속에 갇힌 손진책’이라고 농담할 때가 있어요. 손진책 씨가 본인 하고 싶은 작품만 맡을 수 있도록 옛날엔 제가 이 무대 저 무대 오가면서 뒷바라지했거든요. ‘벽 속의 요정’은 이렇게 가족에게 애틋함을 품어봤다면 누구나 ‘내 이야기’라고 느낄 작품이에요.” 극단 미추의 1인극 ‘벽 속의 요정’을 20년간 이끌어온 배우 김성녀(74)의 말이다. 10일까지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에서 공연되는 이 작품은 1950년대 반정부인사로 몰리면서 벽 속에 숨어 살게 된 아버지와 그를 벽 속 요정이라고 믿었던 딸, 벽에 갇힌 남편을 대신해 밤낮으로 고생한 아내의 50년 세월을 그린다. 김 씨의 남편이자 극단 미추의 대표인 손진책 연출가가 연출했다.
김 씨는 ‘벽 속의 요정’으로만 350회 가까이 무대에 섰다. 2005년 초연된 이듬해 동아연극상 연기상까지 안으면서 ‘관록 있는 배우’로 대중에게 각인을 새긴 작품. 지난달 31일 전화로 만난 그는 “시작할 땐 가시관, 끝나면 월계관으로 바뀌는 공연이다. 이 나이에 응석부리는 게 웃기지만 저 정말 힘들다”며 웃었다. “아무리 20년을 한 작품이라지만 나이가 들면서 대사를 깜박하거나 노래가 벅찰 때가 있다. 대신 중압감에 압도됐던 옛날과 달리 이젠 등장인물이, 대사 한줄 한줄이 나에게로 온다”고 말했다.
5살 딸부터 70대 노인까지, 김 씨는 약 30개 배역을 넘나들며 2시간 동안 무대를 홀로 지킨다. 그는 “초연 때에 비해 사랑에 빠진 20대 처녀보다는 할머니가 되어 길을 걷는 마지막 장면이 더욱 가슴에 와닿는다”며 “20년 전 의상을 그대로 입기 때문에 체중을 조절하고자 오후 6시 이후로는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 1막의 아내 웃옷과 웨딩드레스를 제외하고는 모두 그대로”라고 했다.
‘벽 속의 요정’은 손 연출가가 아내만을 위해 연출한 첫 작품이다. 연습실에서 깐깐하기로 유명한 손 연출가지만 ‘또롱이’(김 씨를 부르는 애칭)의 연기에는 흡족한 표정을 짓는다. 이에 김 씨는 “20년간 단 한 번도 똑같이 연기한 적 없기 때문인 것 같다”고 했다. “연극에 있어서는 좀처럼 타협하진 않는 사람인지라 아내라고 봐주지 않는다. 나 역시 틀에 박히지 않으려 안달복달하다보니 작품이 생명력을 이어가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서울에서의 공연이 끝난 뒤 내년부터는 지방 순회공연이 이어진다. 창극과 마당놀이, 뮤지컬 등을 거치며 50여 년을 배우로 산 김 씨에게 이 작품은 더욱 뜻깊다.
“과분한 칭찬을 받아온 작품인데, 20년이 지나고 보니 내가 잘나서가 아니라 좋은 사람과 멋진 관객을 만난 덕택임을 깨달았어요. 모름지기 배우라면 무대에서 숨을 거두는 게 꿈이라지만, ‘벽 속의 요정’은 건강하게 몇 년간 더 관객에게 보여줄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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