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직원’이 반겨주는 한남동 UAE 대사관…“비자-면허 5분 처리”
“한나절씩 걸리던 업무를 5분이면 해결하게 됩니다.”세계 최초 인공지능(AI) ‘스마트 대사관’에 대해 모하메드 알 만수리 아랍에미리트(UAE) 외교부 영사 서비스 부국장은 이렇게 설명했다. AI 기술을 도입해 무인 원스톱 영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 31일 서울 용산구 주한 아랍에…
- 2024-05-3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한나절씩 걸리던 업무를 5분이면 해결하게 됩니다.”세계 최초 인공지능(AI) ‘스마트 대사관’에 대해 모하메드 알 만수리 아랍에미리트(UAE) 외교부 영사 서비스 부국장은 이렇게 설명했다. AI 기술을 도입해 무인 원스톱 영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 31일 서울 용산구 주한 아랍에…
중국이 오는 7월부터 항공·우주, 조선 부품과 초고분자 폴리에틸렌 섬유 등의 수출을 통제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 정부는 업계와 긴밀히 협력해 수급동향을 지속 점검하고 수급 애로 발생 시 신속히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고 31일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오전 대한상의에서 산업공급망정…
야당 내에서 종합부동산세(종부세) 폐지 목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대통령실은 “종합적으로 검토해 세제개편안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31일 ‘뉴스1’과 통화에서 종부세 폐지에 관해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봐야 한다”며 “야당이 폐지하자고 나왔으니까 당연히 폐지도 …
국민 절반 이상은 ‘여소야대’ 22대 국회가 출범한 데 대해 “잘된 일”이라고 평가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31일 나왔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28일부터 30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에게 ‘22대 국회는 여당 의원보다 야당 의원이 많은 여소야대 국회가 된 …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31일 윤석열 대통령이 22대 국회의원들에게 보낸 당선 축하 난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조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역대 유례없이 사익을 위하여 거부권을 오·남용하는 대통령의 축하 난은 정중히 사양한다”고 적었다. 그는 윤 대통령이 “국회의원 당선을 축하합니다…
남북관계 경색이 이어지며 지난해 남북 교역액이 사상 처음으로 아예 없었던 것으로 집계됐다. 31일 통일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4 통일백서’를 공개했다. 매년 발간되는 통일백서엔 통일·대북정책 기조와 주요 성과가 담긴다. 통일백서에 실린 ‘남북 교역액 현황’을 보면 지난해 반…
북한이 최근 오물 풍선 테러,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교란 공격, 무더기 미사일 발사 등 도발을 이어가는 가운데 합동참모본부 관계자는 토요일인 1일 북풍이 불 것으로 예보돼 북한이 또 오물 풍선을 날려 보낼 가능성이 있다고 31일 밝혔다. 다만 구체적인 징후를 포착한 건 아니라고 …
국민의힘 지도부는 31일 의원들을 향해 “우리가 숫자는 보지 말자”며 108석 의석 수를 잊고 192석 범야권에 맞서 기죽지 말고 싸우자고 격려했다. 황우여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충남 천안시 소재 연수원에서 열린 워크숍 마무리 발언을 통해 “인류의 역사는 소수가 다수를 물리치는 역…
정부가 전공의(인턴, 레지던트)에 대한 지원을 “이전에 없던 수준으로 대폭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며 “이날부터 ‘전공의 연속근무 시간 단축 시범사업’을 본격 실시한다”고 전했다. 31일 밝혔다. 전병왕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대책본부장 제1통제관은 이날 브리핑에서 “정부는 전공의 수…
입대 장병 가족이 주로 사용하는 국군 소통 커뮤니티 ‘더 캠프’의 자유게시판에서 ‘얼차려’로 불리는 군기 훈련을 받다 숨진 훈련병 관련 글이 잇따라 삭제되고 있다는 의혹이 나왔다. 30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얼차려 이슈인 육군 12사단 관련 글이 전부 삭제되고 있다”는 내용의…
정부는 북한이 지난 30일 동해상으로 600㎜ 초대형 방사포(KN-25)를 10여 발 이상 발사하며 도발한 것을 강력 규탄한다고 31일 밝혔다. 김인애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는 지난 17일 전술탄도미사일 발사, 27일 군사정찰위성 발사…
윤석열 대통령과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 간 3차례 통화를 두고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당시 통화는 이 전 장관과 우즈베키스탄 방산 국방 협력 관련한 내용이라고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이를 두고 통화 내역이 있다해 채상병 사망사건 수사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주장은 무리라는 입장도 거듭 밝…
국민의힘이 22대 국회 개원을 맞아 저출생·민생·미래산업·지역균형·의료개혁을 골자로 한 ‘5대 분야 패키지 법안’을 1호 법안으로 선정했다. 국민의힘 정책위원회는 31일 충남 천안 재능연수원에서 열린 의원 워크숍에서 저출생 대응·민생 살리기·미래산업 육성·지역균형 발전·의료개혁 ‘5…
북한이 지난 29일부터 사흘 연속 우리나라를 향해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전파 교란 공격을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6월 1일부턴 한반도에서 북풍이 불 예정이라, 북한이 예고한 ‘오물풍선’ 추가 도발이 이뤄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31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은 이날 오전부터…
미국 국방부가 북한의 오물 풍선 살포에 맞대응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브리나 싱 미국 국방부 부대변인은 30일(현지시각)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오물 풍선에 대한 ‘대응 살포’ 계획 여부를 묻는 말에 “그렇지 않다”라고 답했다. 북한은 지난 28~29일 남쪽으로 분뇨와 쓰레…
윤석열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 평가와 부정 평가가 각각 취임 이후 최저치,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국갤럽이 지난 28일부터 30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31일 발표한 5월 5주 차 여론조사 결과, 윤 대통령 직무수행에 대해 긍정 평가한 응답자는 지난주 조…
[서울=뉴시스]신재현 김경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연이은 북한 도발에 대한 윤석열 정부의 대응을 비판하며 “머리가 쭈뼛거리고 수치스럽기 이를 데가 없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세계 10대 강국, 문화강국으로 불리는 대한민국 백주대낮에 하…
국민의힘이 31일 22대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5대 분야 패키지’ 법안을 1호 법안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5대 분야는 저출생 대응, 민생 살리기, 미래산업 육성, 지역균형발전, 의료개혁이다. 여당은 22대 국회에서 이 법안을 최우선 입법 과제로 추진하기로 했다. 31일 국민의힘 정…
개혁신당은 31일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의원들이 워크숍에서 ‘단결’을 강조한 데 대해 “해병대원 특검법의 아픔이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훈련병에 대한 가혹행위가 대두됐는데 이 상황에서 술이 넘어가는 것은 둘째 치고 밥이 넘어가는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허은아 개혁신당 대표는 이…
최근 행정안전부 등 정부기관을 사칭한 해킹 메일이 유포되고 있어 정부가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행안부는 31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행정안전부 사칭 해킹 메일 주의 안내’라는 제목으로 이같이 밝혔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따르면 최근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행안부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