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당대표 연임 ‘6말 7초’ 결단 내릴 듯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를 2달여 앞둔 가운데 이재명 대표가 이달 말이나 늦어도 내달 초께 ‘당대표 연임’ 결단을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내에서는 이 대표의 당대표 연임 도전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민주당 차기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는 오는 8월18…
- 2024-06-1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를 2달여 앞둔 가운데 이재명 대표가 이달 말이나 늦어도 내달 초께 ‘당대표 연임’ 결단을 내릴 것으로 전망된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 내에서는 이 대표의 당대표 연임 도전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민주당 차기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는 오는 8월18…
대통령실은 14일(현지시각) “‘한-중앙아시아 K 실크로드 협력 구상’에 대해 순방 도착지인 3개국뿐 아니라 나머지 두 나라를 포함한 5개국이 적극 지지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우즈베키스탄 현지 프레스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K 실크로드 협력 구상’이 중국…
진보당 신임 당 대표로 옛 통합진보당 출신 김재연 전 의원(44)이 선출됐다. 14일 진보당에 따르면 10일부터 이날까지 당원들을 대상으로 치러진 투표에서 김 신임 대표는 전체 투표자 2만8194명 중 1만9464명(69.04%)의 표를 얻어 정태흥 공동대표(30.96%)를 누르고 1…
김재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이 14일 진보당 새 상임대표로 선출됐다. 진보당은 이날 진보당 3기 상임대표로 김재연 후보가 선출됐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전체 투표자 2만8194명 중 69.0%(1만9464명)를 득표해 30.96%(8730명)를 득표한 정태흥 후보를 꺾고 진보당 상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쌍방울 불법 대북 송금’ 사건으로 기소된 지 이틀 만인 14일 “희대의 조작 사건으로 결국은 밝혀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검찰이라는 국가 권력기관이 사건을 조작하고 엉터리 정보를 제공한다”며 “(언론도) 마치 검찰의 애완견처럼 주는 정보를 받아서 열…
야당 단독으로 개최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쌍방울 대북 송금 사건 재판부 배당을 두고 반발이 이어졌다. 국회 법사위는 14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천대엽 법원행정처장과 오동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 등이 출석한 가운데 현안 질의를 진행했다. 국민의힘 의원들…
윤석열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평가가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했던 2주 전보다 5%포인트 오른 26%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지지도는 22대 국회 개원(5월 30일) 이후 2%포인트 하락해 현 정부 출범 후 최저치를 보였다. 한국갤럽이 11~13일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의 일방적 원 구성에 반발해 14일까지 5일 연속 의원총회를 열었지만 대응책과 관련해 아무런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알맹이 없는 의총’이라는 회의론이 터져 나오는 가운데, 당 지도부는 “(민주당이) 원(院) 구성(국회 상임위 배정)을 전면 백지화하면 협상하겠다”…
국민의힘 문화체육특별위원회(문체특위)는 14일 문재인 전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의 인도 방문과 관련해 “총 77개의 항공티켓이 예비비 배정 전에 문화체육관광부 예비비로 예약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문체특위는 이날 국회에서 실무회의 직후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 여사의 국…
윤석열 대통령의 우즈베키스탄 국빈 방문을 계기로 현대로템이 우즈베키스탄에 시속 250km급 고속철 차량 42량(총 6편성)을 수출하는 2700억 원대 규모 계약을 14일(현지 시간) 체결했다. 올해 KTX 도입 20주년을 맞아 그간 축적된 한국 독자 기술력으로 개발한 고속철 차량이 최…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이 1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를 동시에 열고 21대 국회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했던 ‘채 상병 특검법’과 ‘방송 3+1법’에 대한 심사를 강행했다. 국민의힘 의원은 모두 불참한 가운데, 각 상임위에선 민주당 이재명 …
14일 국민의힘 전당대회를 한 달 가량 남겨놓고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자신이 4·10총선 때 영입한 초선들과 연쇄 회동하며 세력화에 나섰다. 친한(친한동훈)계는 “총선 참패 뒤 당이 무기력해진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건 한 전 위원장”이라며 출마 명분을 내세우고 있다. 당권 주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최근 동해 석유개발 논란이 커지는 것과 관련해 “국책 사업은 정치가 아닌 과학으로 이뤄져야 하며, 무속이 아닌 기술이 바탕이 돼야 한다”고 밝혔다. 추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동해 석유가스전 개발 추진 관련 긴급토론회를 열고 “우리가 …
북한의 핵심 잠수함 건조지인 함경남도 신포조선소에서 최근 잠수함들이 순차적으로 옮겨진 정황이 확인되면서 북한이 또다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시험발사를 준비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이번 활동은 조만간 방북하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북한이 우크라이나 …
더불어민주당은 “17일 본회의를 열어 아직 상임위원장을 선출하지 않은 나머지 7개 상임위 구성을 완료해야 한다”고 14일 밝혔다. 전날 우원식 국회의장이 여야 합의를 주문하며 한 차례 미룬 원 구성을 끝내야 한다는 것. 이에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법제사법위원회와 운영위원회 등 11개 상…
국민의힘이 저출생 문제 대응을 위해 첫 특위를 열고 “모든 아이를 국가가 책임져야 한다”며 획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데 정부와 뜻을 같이했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관에서 열린 저출생대응특별위원회 1차 전체 회의에서 “낮은 출산율은 단순 통계로 그치는 게 아니라 …
국회 ‘원(院) 구성’을 두고 한 치 양보 없는 강대강 대치를 이어가던 여야가 우원식 국회의장의 중재로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더불어민주당은 하루라도 빨리 본회의를 열자는 입장이지만 ‘여당에 시간을 주자’는 우원식 국회의장의 판단으로 본회의는 다음 주 열릴 것으로 보인다. 14일…
윤석열 대통령이 투르크메니스탄 국빈방문에서 선물 받은 투르크메니스탄의 국견(國犬) 알라바이가 18일 한국에 도착한다. 윤 대통령은 개를 동물원에 보내지 않고 직접 기를 예정으로 알려졌다. 14일(현지시간) 대통령실에 따르면 투르크메니스탄 국견 알라바이는 검역 절차를 거쳐 화물기 편으로…
대통령실은 14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세르다르 베르디무하메도프 투르크메니스탄 대통령으로부터 선물 받은 투르크메니스탄 국견 ‘알라바이’가 다음 주 한국에 온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알라바이 암수 한 쌍은 검역 절차를 걸쳐 오는 18일 용산 대통령실에 도착할 …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은 14일 단독으로 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채상병 특검법’을 제1법안소위에 회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민주당과 조국혁신당 의원만 참석했으며, 국민의힘 의원들은 전원 불참했다. 채 상병 특검법을 심사할 1소위원장에는 민주당 간사인 김승원 의원이 선출됐고, 1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