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마음까지 데우는 ‘3000원 김치찌개’
‘런치플레이션’. 2024년 생긴 이 신조어는 점심을 뜻하는 ‘런치(Lunch)’와 가격 급등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다. 치솟는 물가로 외식 비용이 오르면서 점심값 걱정하는 사람들이 늘자 이런 신조어까지 나왔다. 1만 원으로는 사 먹을 수 있는 메뉴가 많…
- 18시간 전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런치플레이션’. 2024년 생긴 이 신조어는 점심을 뜻하는 ‘런치(Lunch)’와 가격 급등을 의미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다. 치솟는 물가로 외식 비용이 오르면서 점심값 걱정하는 사람들이 늘자 이런 신조어까지 나왔다. 1만 원으로는 사 먹을 수 있는 메뉴가 많…
〈모집〉 인천 □독서 교실=초등학교 1∼3학년 대상 ‘2025년 겨울 독서교실―하늘의 실험왕’ 참가자 20명. 13∼16일 오전 10시∼낮 12시 반 영종하늘도서관 세미나실1. □별자리 교실=초등학교 1학년 이상 ‘겨울방학 별자리 여행’ 참가자 50명. 15일 오후 3시∼4시 반 선학…
앗, 만화 주인공이 건물 벽에? 4일 청소년들이 경기 부천시 심곡동 ‘심곡 시민의 강 제1공영주차장’ 외벽에 그려진 만화 벽화를 감상하고 있다. 만화영상진흥원과 부천시는 도심 곳곳에 만화와 웹툰 이미지를 활용한 벽화를 제작해 ‘만화 도시 이미지 사업’을 이어가고 있다.
인천시는 31일까지 자동차세 연세액 납부 신청을 받는다. 9일 시에 따르면 자동차세는 매년 6월과 12월 두 차례 부과되지만, 연세액을 1월에 선납하면 5%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연세액을 신청한 뒤 납부하면 2월부터 12월까지 세액에 공제율 5%를 적용받아 실제 1년 치 자동…
인천시는 2024년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지역혁신프로젝트 부문’에서 최우수 등급인 ‘S등급’에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이 사업은 고용노동부가 매년 지역 특성과 산업 수요에 적합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추진하는 공모 사업이다. 인천은 청년 기피, 재직자 고령화, 대기…
지난해 2년 연속으로 최대 컨테이너 물동량 실적을 달성한 인천항만공사(IPA)가 올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9일 IPA에 따르면 지난해 인천항에서는 컨테이너 356만 TEU(추정치·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를 처리했다. 2023년(346만 TEU)에 이어 역대 최대 …
대전시는 올해 3100억 원 규모의 중소기업 육성 자금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9일 밝혔다. 지원 사업은 지역 중소기업의 자금 조달 부담을 덜어주고 시설 투자, 기술력 향상을 할 수 있도록 대출 이자 차액을 보전하거나 저금리로 자금을 융자하는 것이다. 중소기업 육성자금은 인건비, 관리…
강원 강릉시가 경포호 수질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 중인 인공분수 설치를 반대하는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다. ‘경포호 인공분수 설치를 반대하는 시민모임’은 9일 강릉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포호 인공분수 설치 사업을 즉시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강릉시는 분수의 경포호 수질 …
충북 청주고인쇄박물관은 세계기록유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시민들에게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10일부터 세계기록유산 특별전시를 연다고 9일 밝혔다. 전시는 박물관 인근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 1층 북카페에서 열린다. 청주고인쇄박물관이 국가기록원으로부터 대여받은 세계기록유산 ‘…
대전지역 최저 기온이 영하 9.3도(오전 6시 58분 기준)를 기록한 9일 새벽, 대전 유성구 노은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상인들이 난로 곁에서 몸을 녹이며 채소 경매를 준비하고 있다.
서울 주요 사립 대학의 등록금 인상 기류가 대전·충남권 대학까지 확산하고 있다. 지역 대학들은 재정난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더 이상 동결 기조를 이어갈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어 등록금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9일 대전·충남권 대학 등에 따르면 13일 이후부터 각 대학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