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법 리스크’ 노웅래 마포갑에 여야 10명 도전장
서울 ‘한강벨트’ 중심축 중의 하나인 마포갑은 현역인 4선의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과 그의 선친 노승환 전 국회부의장이 도합 9선에 성공한 곳이다. 이처럼 서울의 대표적인 민주당 텃밭이었지만, 이른바 마용성(마포·용산·성동)으로 불리는 고가 아파트 밀집 지역으로 변모하면서 마포갑의…
- 2024-02-11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서울 ‘한강벨트’ 중심축 중의 하나인 마포갑은 현역인 4선의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과 그의 선친 노승환 전 국회부의장이 도합 9선에 성공한 곳이다. 이처럼 서울의 대표적인 민주당 텃밭이었지만, 이른바 마용성(마포·용산·성동)으로 불리는 고가 아파트 밀집 지역으로 변모하면서 마포갑의…
서울 서초을은 야권에서 대표적인 험지로 거론되는 지역구다. 1988년 13대 총선에서 선거구가 만들어진 이후 21대 총선까지 단 한 번도 민주당 계열 후보가 당선된 적이 없다. 하지만 이번 총선에서는 여야 현역 의원 간 맞대결이 예정돼 관심이 커지고 있다.보수 텃밭으로 분류되는 서울…
서울 강동갑은 2000년대 초 고덕주공아파트 재건축 추진을 기점으로 보수세가 강해진 지역이다. 2000~2012년 사이 치러진 4번의 총선(16~19대)에서 모두 보수 정당 후보가 승리했다. 이곳은 민주당 계열 정당에서 오래 몸담은 이부영 전 의원이 3선을 한 지역구다. 이 전 의원…
발트해를 접한 리투아니아·라트비아·에스토니아 등 발트3국이 러시아의 침공에 대비해 국경 지대에 ‘21세기 판 마지노선’을 구축한다. 마지노선(maginot line)은 1929년부터 1938년까지 프랑스가 독일의 침공을 막기 위해 국경에 건설한 대규모 요새 지대를 말한다. 전체 길이가…
서울 도봉갑은 4·10총선에서 ‘한강벨트’와 더불어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동부벨트’ 가운데 한 곳이다. 도봉·노원·중랑·강동으로 이어지는 동부벨트는 전통적으로 야권 강세지역이지만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내세운 ‘86 운동권 특권정치 청산’의 최전선으로 주목받고 있기 때문이…
서울 양천갑은 최근 두 차례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황희 의원이 모두 승리했지만 그 전에는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16·17?18대)과 길정우 전 의원(19대) 등 보수정당에서 의원을 배출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지낸 황 의원이 지역구의 도시재생과 목동 …
“국민의힘 하면 부자를 위한 정당, 자유 같은 프레임이 떠오른다. 반면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은 착하고 정직하다는 이미지를 갖고 있었다. 최근 민주당은 이 이미지가 깨진 것 같다. 새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인물이 필요한데 지금까지는 잘 모르겠다. 다만 총선을 앞두고 양당이 ‘운동권이…
총선에서 전체 지역구의 5분의 1이 몰려 있는 서울은 두말할 것 없는 최대 승부처다. 아직 선거구 획정이 끝나지 않았지만 지난 총선을 기준으로 보면 서울은 지역구 49개로 전체 253개 지역구의 20%가 몰려 있다. 과거처럼 이번 총선에서도 서울을 차지하는 정당이 결국 총선 승리를 쟁…
“정말 이대로 넣으면 된다고?”1월 23일 오후 7시쯤 기자가 커다란 비닐봉지에 떡볶이 국물이 뚝뚝 흐르는 플라스틱 배달 용기를 집어넣으면서 몇 번이고 떠올린 생각이다. 플라스틱 분리배출은 상식이 된 지 오래고, 배달 용기 안쪽에 밴 양념을 모두 지워야 재활용이 가능하다는 사실도 익히…
“정치적 목적에 기반한 확신범은 일반적으로 성인이다.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을 피습한 A 군(15)은 확신범으로 분류되는 통상의 성인 범죄자와 양상이 달라 보인다. 15세면 신념 체계가 확고하게 굳어지기 전인 경우가 훨씬 많기 때문이다. 이번 문제를 단순히 ‘여야 갈등에 기인한 정치 테…
부산 해운대갑을 떠나 수도권 험지 출마를 선언한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이 서울 중·성동을에 출마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서울 중·성동을은 4·10 총선 승부처로 떠오른 ‘한강벨트’ 가운데 한 곳으로, 같은 당 3선을 지낸 이혜훈 전 의원과 이영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도 출마를 선언해 3파…
“평소 마포에 신경도 안 쓰다가 갑자기 김경율(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을 꽂는다고? 여당이 공천을 아주 무성의하게 하는 것 같아서 표를 주기 싫다.”(서울 마포구 망원동 50대 주민)“마포을이 ‘정청래 공화국’이라는 말도 있던데, 이번에는 대안이 누가 됐든 ‘고인물’을 바꿀 때가 아닌가…
“올해 서울시의회 의장으로서 최고 관심사는 저출생 문제 해결입니다. 국가적 재앙 수준인 심각한 저출생 문제에서 서울시도 예외가 아니죠. 시민이 겪는 출산·육아·교육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서울시의회 차원에서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은 2024년 의회 운…
우크라이나와 중동이 전쟁터가 된 상황에서 세계 주요국의 외교안보 분야 전문가들은 다음 전쟁이 발발할 가능성이 가장 큰 곳으로 동아시아를 꼽는다. 사실 이런 관측이 새로운 것은 아니다. 이미 미국 중앙정보국(CIA) 국장이나 인도태평양사령관, 공중수송사령관 등 고위 인사들이 2025~…
대만에는 ‘붉은 해변’으로 불리는 지역들이 있다. 붉은 해변은 중국군이 대만을 침공할 경우 해안 상륙 작전 교두보로 삼을 가능성이 큰 대만 해변 요충지 14곳을 말한다. 대만군은 지난해 말 타오위안 해변에서 육군 6군단 예하 부대를 동원해 대규모 실전 훈련을 실시했다. 이곳은 수도 타…
쇼핑몰을 돌아다니다 보면 장난감 가게에서 부모와 아이가 아웅다웅하는 모습을 보게 된다. 아이는 장난감을 사달라 하고, 부모는 “나중에 사줄게, 오늘은 그냥 가자”라며 아이를 설득한다. 하지만 아이는 잘 설득되지 않고 계속 졸라댄다. “나중에 사줄게”라고 계속 말하는 부모를 보니 좀 걸…
“향후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에게로 힘이 실릴지는 알 수 없으나 윤석열 대통령의 힘이 빠진 것은 사실이다. 윤 대통령은 명분과 타이밍, 세력이 모두 불리한 상황에서 싸움을 걸었다. 정치에서 의도보다 중요한 것이 의지고, 의지보다 중요한 것이 역량이다. 윤 대통령이 과거 국민의힘…
1월 16일 오전 10시경 찾아간 서울 강남구 수서동 신동아 아파트(이하 수서 신동아). 이날 단지 주차장에선 한 주민이 이중 주차된 차를 손으로 밀어 안쪽에 주차된 차를 가까스로 빼내고 있었다. 지하주차장이 일반화하면서 거의 사라진 광경이지만 1992년 지어져 여전히 지상주차장을 사…
“미국은 더 이상 중동의 최강자가 아니다.”영국 일간 가디언의 사이먼 티스돌 칼럼니스트는 1월 13일(이하 현지 시간) 도발적 제목의 칼럼에서 이제 중동의 최강자는 미국도, 이스라엘도, 사우디아라비아도 아닌 이란이라고 말했다. 미국은 1970년대 중반 사우디아라비아와 손잡고 ‘페트로…
“미국도 승인한 비트코인 현물 ETF 투자를 왜 막나?”“비트코인 가격이 개당 2억 원을 넘을 전망이라고 해서 현물 ETF에 투자하려 했는데, 당혹스럽다.”금융당국이 비트코인 현물 ETF(상장지수펀드) 거래를 금지한 것에 대해 일관되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월 10일(현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