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기업’ 상폐 기간-절차 대폭 단축 검토
금융당국이 유가증권 및 코스닥 시장 상장사의 상장폐지 기간과 절차를 단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3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에 대해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에서 부여하는 개선 기간을 최장 4년에서 2년으로, 코스닥 상장사의 심사는 현행 3심제에서 한 단계를 …
- 2024-03-04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금융당국이 유가증권 및 코스닥 시장 상장사의 상장폐지 기간과 절차를 단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3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유가증권시장 상장사에 대해 상장 적격성 실질 심사에서 부여하는 개선 기간을 최장 4년에서 2년으로, 코스닥 상장사의 심사는 현행 3심제에서 한 단계를 …
고금리 장기화로 금융권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부실이 본격화된 가운데 지난달 새마을금고 연체율이 7%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연체율이 올 들어 2%포인트 넘게 치솟으며 건전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금융당국은 새마을금고에 대한 첫 검사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29일 금…
경찰이 불법 대부업체를 운영하면서 1900여 명에게서 16억 원가량을 챙긴 일당을 검찰에 넘겼다. 피해자 중엔 원금의 730배에 해당하는 이자를 요구받은 사례도 있었다. 서울 광진경찰서는 29일 30대 불법 대부업체 대표와 조직원 등 15명을 대부업법 위반 등 혐의로 검찰에 송치했다고…
우리은행과 KB국민은행이 국내 5대 은행 가운데 가계대출자의 금리 인하 요구를 받아들이는 데 가장 인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두 은행은 평균 금리 인하 폭도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29일 은행연합회가 소비자포털에 공시한 2023년 하반기(7∼12월) 은행별 금리 인하 요구권 운영 실적에…
해외여행과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가 늘어나면서 지난해 한국인들이 해외에서 사용한 카드 금액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29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3년 중 거주자의 카드 해외 사용 실적’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거주자의 해외 카드(신용, 체크) …
가상화폐 대장주인 비트코인이 한때 6만4000달러까지 치솟으면서 전 고점에 바짝 다가섰다.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에 뭉칫돈이 몰리면서 파죽지세의 상승 랠리를 보이고 있다. 원화 기준으로는 이미 전 고점인 8300만 원을 훌쩍 뛰어넘어 9000만 원 선까지 터치했다. 지난달…
29일 우리금융그룹은 자회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열고 우리종합금융과 우리자산운용 신임 대표에 남기천 우리자산운용 대표(60)와 최승재 멀티에셋자산운용 대표(48)를 각각 최종 후보로 추천했다. 두 후보는 3월 5일 각 자회사 주주총회에서 대표로 선임될 예정이다.
금융당국이 하나은행의 파생결합펀드(DLF) 불완전 판매와 관련해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에게 내린 중징계 처분이 과도하다는 항소심 판단이 나왔다.서울고법 행정9-3부(재판장 조찬영)는 29일 함 회장이 금융감독원장과 금융위원장을 상대로 낸 중징계 처분 취소소송에서 원고 일부 승소로 판…
3·1절 휴장을 앞둔 코스피가 기관의 매도세에 반등 하루 만에 다시 하락 마감했다. 다만 저 주가순자산비율(PBR) 업종을 중심으로 외국인 매수세가 유입돼 하락폭은 줄었다. 한국 거래소에 따르면 29일 코스피는 전날 대비 9.93p(0.37%) 하락한 2642.36에 장을 마쳤다. …
미국 연준의 향후 금리 정책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개인소비지출(PCE) 물가지수가 29일 밤 10시 30분 발표된다.29일 오전 8시 30분(현지시각) 미국 정부는 지난달 PCE를 발표한다. PCE는 연준이 가장 주시하는 인플레이션 지표로, 연준의 금리 정책에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지난달 은행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금리가 1년8개월 만에 처음으로 연 3%대까지 내려왔다. 기준금리 인하 기대에 따른 시장금리 하락 영향이다. 연 4%대 예금금리는 한 달 새 시중에서 거의 사라졌다. 한국은행이 29일 공개한 ‘2024년 1월 금융기관 가중평균금리’에 따르면 지난달…
Z세대 취업준비생 72%가 주식, 암호화폐 등 투자를 경험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 정보를 얻는 경로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소셜 미디어가 주를 이뤘다. 29일 취업 플랫폼 캐치가 Z세대 취준생 1815명을 대상으로 한 ‘저축 vs 투자, 선호하는 재테크 방법’ 조사 …
가상자산 대장주 비트코인 가격이 매서운 상승세를 보이는 가운데 가상자산 전체 시가총액이 2조 달러(약 2670조 원)를 넘어섰다. 가상자산 시총이 2조 달러를 넘은 것은 2년여 만이다. 28일 가상자산 정보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가상자산 전체 시가총액은 2조1500억 달러로 집계…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사진)이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의 자율배상에 나서는 판매사에 과징금을 줄여주겠다고 밝혔다. 또 주주가치를 훼손하는 부실 상장사는 거래소에서 퇴출하는 방안도 검토하겠다며 앞서 정부가 기업의 자율성에 기댔던 밸류업 프로그램보다 강경한 발언도 쏟아냈다. 28일 …
지난해 글로벌 증시 호황에 힘입어 국민연금이 사상 최고 수익률을 거뒀다. 기금적립금도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국민연금 1000조 원 시대를 열게 됐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지난해 말 기금적립금이 전년 말 대비 145조 원(16.3%) 늘어난 1035조7950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28…
최근 사회 이슈로 자주 거론되는 중대재해처벌법은 법인을 운영하는 대표에게 큰 고민거리다. 중대재해처벌법은 올해 1월 말부터 2년 유예를 끝내고 50인 미만 사업장으로 확대됐다. 중대 재해가 발생하면 사업장의 책임자는 1년 이상의 징역 또는 10억 원 이하의 벌금형을 받는다. 근로자와 …
최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다양성과 포용성에 중점을 둔 한국씨티은행의 기업문화가 주목받고 있다. 한국씨티은행은 2020년 10월 유명순 행장이 취임하면서 국내 민간은행 중 최초로 여성 은행장을 배출했다. 또 임원 15명 중 여성이 7명(4…
DB손해보험은 장기보험 설계 및 인수심사 관련 빅데이터 기반의 고객 맞춤형 설계와 사전 인수심사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인공지능(AI) 비서(사전U/W) 시스템’을 개발해 특허를 획득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정보이용에 동의한 고객에 한해 설계사 및 지점장이 신청하면 자동으로…
신한투자증권은 리서치센터와 랩 운용본부의 역량을 결합한 ‘신한 탑픽스랩’을 추천한다고 28일 밝혔다. 신한 탑픽스랩은 국내 주식에 투자하는 랩 서비스로 신한투자증권 리서치센터에서 도출한 모델 포트폴리오를 기초로 랩 운용부에서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리밸런싱(종목 변경)을 실시한다.…
롯데카드가 성장성, 혁신성을 가진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기업을 공개 선발하고 해당 기업들을 지원하는 육성 프로그램 ‘띵크어스 파트너스’를 실시한다. 롯데카드 띵크어스 파트너스는 지역·사회·환경 분야에서 ESG 경영을 실천하는 브랜드를 발굴해 지속가능한 경영과 성장을 지원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