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시장 급변에 탄력적 금융정책 필요… 서울 공급 늘려야”
“부동산 정보의 유통 속도가 빨라지며 매매가격이 반등하는 주기가 짧아지고 있습니다. 부동산 정책도 이에 맞춰 변화해야 합니다.”(김경민 서울대 환경대학원 도시계획전공 교수) “해외와 달리 한국은 가격 상승기에 규제 강화로 주택 공급이 늘지 못했습니다. 서울 도심 주택 공급이 사회적 비…
- 2023-11-15
- 좋아요 개
- 코멘트 개
“부동산 정보의 유통 속도가 빨라지며 매매가격이 반등하는 주기가 짧아지고 있습니다. 부동산 정책도 이에 맞춰 변화해야 합니다.”(김경민 서울대 환경대학원 도시계획전공 교수) “해외와 달리 한국은 가격 상승기에 규제 강화로 주택 공급이 늘지 못했습니다. 서울 도심 주택 공급이 사회적 비…
■ KT&G, 3년내 자사주 절반 소각… 1.8조 배당 KT&G는 2026년까지 1조8000억 원의 현금을 배당하고 1조 원 규모 자사주 매입에 나선다. 기존 보유 자사주도 절반가량 소각할 계획이다. 14일 KT&G는 전날 온라인으로 진행한 ‘KT&G 밸…
현명한 투자자는 수익만 좇는 게 아니라 장기적으로 절세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계좌만 잘 선택했을 뿐인데, 남들과 똑같은 투자를 하고도 세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 바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를 활용한 투자다. ISA는 국내에 2016년 처음 도입됐다. 이후 국내…
삼성증권은 글로벌 시장을 대표하는 미국 나스닥 100 현물지수를 +2배와 ―2배 추종하는 상장지수증권(ETN)을 8일 각각 상장했다. ‘삼성 레버리지 나스닥 100 ETN’ 및 ‘삼성 인버스 2X 나스닥 100 ETN’은 나스닥 시가총액 상위 100개 종목(금융기업 제외)을 추적 오…
하이투자증권이 시장 환경 대응과 업무 전문성 강화를 위해 대대적인 인사와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14일 하이투자증권은 부동산금융 부문의 사업 조직을 프로젝트금융실, 구조화금융실, 부동산금융실, 투자금융실 등 4실로 개편하고 대표이사 직속으로 바꾼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부동산 경기 침체…
새마을금고가 전문경영인 체제를 도입해 중앙회 회장 권한을 분산하고, 각종 규제를 동일업권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등 강력한 쇄신안을 가동한다. 14일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자문위원회는 새마을금고 경영혁신안을 발표했다. 자문위는 “대규모 인출사태와 임직원들의 비위 등으로 유례없는 위기를 겪고…
새마을금고에 대한 금융당국의 감독 권한이 확대된다. ‘뱅크런 위기’ 이후 새마을금고 소관부처를 행정안전부에서 금융위원회로 이관하는 안도 거론됐으나 금융당국의 실질적인 감독권한을 확대하는 방안으로 일단락됐다. ‘뱅크런 위기’를 불렀던 부동산PF와 타 업권 대비 취약하다는 지적을 받았…
KT&G가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과 그룹 핵심사업의 성장투자 경과, 재무 전략 등을 공개하는 ‘KT&G 밸류데이(Value Day) 2023’을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KT&G는 전날 온라인 컨퍼런스로 진행된 밸류데이에서 중장기(2024년~2026년) 주주환원…
올해 첫 조단위 공모주였던 파두가 3분기 어닝쇼크로 시가총액이 반토막 났다. 1조5000억원 이었던 기업가치가 8000억원대를 기록 중이다. 하지만 주가 하락이 컸던 만큼 반등을 기대한 단타족들이 나타나면서 개인투자자들이 계속해서 담고 있다. 회전율이 12%를 넘어갔으며 거래대금은…
2차전지(이차전지) 관련 종목이 일제히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간밤 테슬라를 비롯한 미국 전기차 기업들의 주가가 각종 호재 속에 급등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14일 오전 9시12분 현재 에코프로(086520)는 전날보다 1만4000원(2.03%) 오른 70만2000원에, 에코프로비엠은…
은행연합회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오는 16일 국내 은행들이 기존보다 1시간 늦은 오전 10시에 영업을 시작한다고 14일 밝혔다. 시험일 당일 아침 수험생, 감독관, 학부모 등의 이동으로 인해 교통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원활한 교통 소통을 위해 은행들은 영업 시간을 …
윤석열 대통령은 이번 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에 참석해 북한과 러시아 간의 불법 무기 거래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하고 국제적 대응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14일 밝혔다.윤 대통령은 이날 AP통신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북한과 러시아의) 군사 …
NH농협은행이 ‘제10회 자랑스런 농식품기업 賞’ 시상식을 개최했다. 14일 농협은행에 따르면, 전날 서울 신라호텔에서 진행된 이번 시상식에는 종자생산 및 비료‧농약 도매업을 영위하는 제농 에스앤티 농업회사법인 등 9개 기업 대표가 수상자로 참석했다. ‘자랑스런 농식품기업 賞’은 …
회사채 시장의 큰 손인 SK(주)가 최대 2000억 원의 회사채 발행을 검토하고 있다.1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SK(주)는 3년물과 5년물, 7년물로 1500억 원 규모의 회사채 발행을 추진하고 있다. 수요 예측 결과에 따라 최대 2000억 원의 증액 발행 가능성도 있다.…
세계 금융중심 월가는 이제 내년 금리인하가 얼마나 공격적일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월가 은행들 사이에서 연준이 내년 금리를 얼마나 공격적으로 인하할지를 놓고 의견이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고 블룸버그가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UBS그룹과 모건스탠리는 인플레이션이 진정되고 경기…
소비자물가지수(CPI) 발표를 하루 앞둔 뉴욕증시가 보합세로 마감했습니다. 13일(현지시간) 다우지수는 0.16% 상승 마감했고요. S&P500은 -0.08%, 나스닥 지수는 -0.22%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10일 발표된 무디스의 미국 신용등급 전망 하향 조정(안정적→부정적)…
올해 국내 브랜드의 경쟁력 점수가 지난해보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생산성본부(회장 안완기)와 중앙일보가 공동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2023년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National Brand Competitiveness Index) 조사 결과 국내 70개 업종…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코리아가 업계에서 처음으로 기업공개(IPO)를 추진한다. 2025년 하반기(7∼12월)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13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빗썸코리아는 지난달 삼성증권을 IPO 주간사회사로 선정하고 준비에 들어갔다. IB업계에서는 빗썸코리아가 지배구…
이달 신용등급 AA의 LG유플러스 회사채 수요 예측에서는 1000억 원 모집에 6800억 원의 시중 자금이 몰렸다. 같은 등급의 SK브로드밴드도 지난달 1200억 원 모집에 5050억 원을 확보했다. 반면 이보다 낮은 신용등급(A+)의 SK온은 지난달 2년물 회사채 800억 원을 모집…
■ KB국민은행, 퇴직연금 사업자 최초 적립금 40조 돌파 KB국민은행은 전체 퇴직연금 사업자 중 최초로 퇴직연금 자산관리 적립금 40조 원을 돌파했다고 13일 밝혔다. KB국민은행은 2021년 최초로 적립금 30조 원을 돌파한 데 이어 2018년부터 5년 연속 적립금 자산 증가량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