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해답은 무선 단말기가 이동중인 고객의 위치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가장 큰 특성에서 찾아야 할 것이다.
위치 정보를 이용하면 가능한 서비스의 예를 보자. 첫째 개인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해 안전하게 고객을 보호하는 서비스를 생각할 수 있다. 노약자나 어린이들이 이런 서비스를 이용하면 유괴나 범죄의 위험에서 그들을 보호할 수 있게 된다. 미국의 경우 이를 위해 연방정부 차원에서 응급 무선전화 서비스(E911)를 도입해 이동통신 사업자가 고객의 위치를 100m 정도의 오차로 확인할 수 있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둘째 소비 생활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백화점을 지날 때 관심있는 품목의 세일정보와 해당 쿠폰을 원하는 경우 자신의 위치에 연결해 무선 단말기로 제공받을 수 있게된다.
셋째 개인을 확인할 수 있다는 특성 때문에 고객의 특성을 감안한 맞춤 광고가 가능하게 된다. 무선 단말기 소유자는 광고를 보아주는 대가로 무료로 이동전화 서비스를 사용하게 될 지도 모른다. 그 외에도 소포 등 중요한 물건을 추적하거나 원격으로 제어하는 분야에 응용할 수 있다.
위치 정보를 이용한 서비스를 위해서는 고객이 어디 있는지 파악하는 게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무선 단말기 자체에 인공위성을 이용한 위치정보시스템(GPS) 기능을 부착해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위치 정보의 정확도는 높지만 장비가 고가이므로 대중화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 다른 방법은 우리가 흔히 쓰는 휴대전화를 그대로 사용하는 방법이다.
즉 기지국과 단말기간에 주고받는 신호를 이용해 고객의 위치를 파악,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하는 것으로 비용이 저렴하다는 게 장점이다.
m커머스는 우리의 생활 모습을 새로운 형태로 변화시킬 것이다. 특히 우리가 평소 사용하는 휴대전화에서 위치정보를 이용한 서비스가 가능하다면 더욱 친숙하게 우리 생활에서 일상화할 전망이다.
구독
구독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