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소비자업체 평가 "Made in Korea, 싸구려? 非싸구려!"

  • 입력 2003년 3월 26일 16시 59분


《세계 자동차시장에서 한국차를 바라보는 시각이 점점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싸지만 품질을 기대하기 곤란한 차’에서 ‘품질 좋고 경제적인 차’로 바뀌고 있는 것.

구매자가 이런 변화를 느끼기 시작하는 가운데 현대·기아자동차는 ‘10년 16만㎞’의 장기 보증수리기간을 제시하면서 공세의 고삐를 늦추지 않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 잠재고객이 가장 주목하는 것은 자동차 소비자 조사기관의 평가다. 적어도 미국시장에선 이들의 평가가 자동차 고객을 움직인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 미국인 마음은 우리가 안다

미국의 대표적인 소비자조사업체인 ‘JD파워 앤드 어소시에이츠’는 한국차의 평가 상승을 가장 먼저 확인한 곳이다.

JD파워는 작년 자동차 성능발휘 및 디자인 부문(APEAL)에서 현대 뉴EF쏘나타를 중형차 부문 1위에 올려놨다. 기아차 옵티마는 2위를 차지했다. APEAL은 품질과 함께 가격, 옵션 등 주로 자동차의 상품성을 평가한다. 1968년 설립된 JD파워는 현재 500여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매년 두 차례씩 신차 구입 후 90일이 지난 소비자 7만명을 대상으로 초기품질 만족도 조사(IQS)를 실시한다.

작년 IQS에서 현대 기아 GM대우차는 전체 자동차 브랜드 37개 중 각각 28위, 35위, 34위에 그쳤다.

JD파워 출신들이 87년 세운 ‘스트래터직 비전’도 유력한 소비자조사업체이다.

스트래터직 비전은 작년 컴팩트카(compact car) 부문에서 현대차 뉴EF쏘나타를 3위, 미니밴 부문에서 기아차 카니발Ⅱ를 3위로 선정했다.

이 회사는 매년 7만여명의 미국 소비자들을 설문 조사해 자동차 종합가치평가(TQI)를 발표한다.

JD파워와 스트래터직 비전은 순위뿐 아니라 자동차 평가 내용이 담긴 보고서를 만들어 자동차회사들에게 판다.▽우리는 차만 본다=

# 우리는 차만 본다

두 회사가 소비자조사를 ‘사업’으로 하는 반면 미국소비자연맹은 비영리 소비자조사 단체이다. 미국 전역의 50여개 연구소에 500여명의 전문가들이 자동차뿐 아니라 전 상품의 품질을 조사한다.

이 단체가 발행하는 컨슈머리포츠는 자동차 소비자들이 차량 구입시 가장 많이 참고하는 잡지다. 이 잡지는 작년 11월 현대차의 미국 진출 이후 처음으로 싼타페와 뉴EF쏘나타를 추천 차량에 포함시켰다. 추천 차량 포함은 전문 기관의 과학적인 품질 평가를 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미국소비자연맹은 일반인 40여만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신뢰도 조사를 실시한다.

최근 소비자 신뢰도 조사에서 현대차는 일본 도요타에 이어 2위로 선정된 바 있다.▽한국인마음은 우리가 안다=

# 한국인 마음은 우리가 안다

국내 자동차 소비자조사업체로는 에프인사이드(www.f-inside.com)가 유일하다. 과거 JD파워의 한국지사 설립을 준비하기도 했던 김진국(金鎭國·51) 사장은 전남대 심리학과 교수 출신.

인터넷 포털사이트 다음(Daum)의 회원 15만명을 대상으로 국내 판매중인 자동차에 대해 만족도를 조사한다. JD파워의 조사대상자 7만명 중 한국차 구매자 수가 2000명이 안 되는 점을 고려하면 국산차에 대한 가장 정확한 평가인 셈이다.

특히 원하는 모델의 정보를 전체 차종 수준과 비교해 알 수 있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현재 모델 1개당 수십 개 항목에 이르는 조사결과를 2000원에 팔고 있다.

김 사장은 “평가 내용이 소비자들 사이에 알려져 자동차 판매에 영향을 주면 국내 자동차회사들도 적극적으로 지적받은 항목을 개선할 것”이라며 “소비자의 따끔한 평가는 국내 자동차회사들의 발전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JD파워가 평가한 미국내 판매 차량 부문별 성적표
모델기술품질성능발휘차체 및 실내 품질편안함스타일
현대 뉴그랜저XG35024354
현대 뉴EF쏘나타34455
현대 싼타페44545
현대 아반떼XD32332
BMW 5시리즈55335
BMW X544234
렉서스 ES30044453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44433

컨슈머리포츠 추천차량 중 국내 판매모델
차종모델
승용차폴크스바겐 파사트, 현대 뉴EF쏘나타, 현대 뉴그랜저XG350, 포드 토러스, 볼보 S60, 크라이슬러 300M
고급차 및 스포츠카BMW 530i, 포르쉐 박스터, 렉서스 ES300, 링컨 타운카
SUV 및 왜건폴크스바겐 파사트 왜건형, 현대 싼타페, 렉서스 RX300, 볼보 크로스컨트리

최호원기자 bestig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