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는 업무제휴 등을 통해 상품권의 사용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어 더욱 편리해졌다는 평가다. 보통 추석 행사 기간에는 10만원 이상이면 무료로 배달해주며 상품권 표준약관에 따라 액면가의 60%를 사용하면 차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백화점: ▽롯데=종이상품권은 5000원부터 50만원까지 8종이 있다. 백화점상품권 가운데 가장 많이 팔린다.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롯데레몬 전점 및 호텔롯데 롯데월드 TGI프라이데이스에서 사용 가능하다. 롯데닷컴 홈페이지(www.lotte.com)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신세계=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 대구백화점 삼성플라자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호텔은 조선 조선비치 KAL(제주 서귀포) 파라다이스(부산 제주 인천 도고) 등에서, 외식업체는 까르네스테이션 스타벅스 아웃백스테이크 오킴스 뱅커스클럽 토니로마스 스파게티아 매드포갈릭 VIPS 등에서 신세계 상품권을 받아준다. 인터넷 주문은 www.shinsegae.com
▽현대=현대백화점과 현대홈쇼핑, 인터넷쇼핑몰인 Hmall에서 사용 가능하다. 호텔현대(경주 경포대)에서는 숙박비는 물론 부대시설 이용료까지 상품권으로 지불할 수 있다.
리츠칼튼 신라 그랜드하얏트 그랜드힐튼 인터컨티넨탈서울, 홀리데이인서울 등의 호텔과 외식업체 베니건스 등에서도 쓰인다. 예술의전당 문화공연 관람도 된다.
:주유: ▽LG=종이 상품권은 5000원, 1만원, 5만원권 등이, 디지털상품권으로는 10만원, 20만원, 30만원권 등이 있다. 디지털상품권은 LG정유주유소와 LP충전소, LG백화점에서만 사용 가능하나, 종이 상품권은 백화점 할인점 호텔 여행사 공연장 외식업체 등에서 폭넓게 현금 대신 제시할 수 있다.
▽SK=SK상품권은 전국 SK주유소와 LPG충전소 외에도 롯데백화점 이마트 등 주요 백화점과 할인점에서 통한다. 베니건스 마르쉐 등 외식업체와 워커힐 부산메리어트 경주코오롱 등의 호텔과도 제휴가 돼 있다. 전자상품권은 SK주유소와 LPG충전소만 이용 가능하다.
▽현대=현대오일뱅크 상품권은 5000원권과 1만원권 두 종류다. 현대 롯데 그랜드 갤러리아 뉴코아 LG 애경 대우 등 주요 백화점과 롯데마트 그랜드마트 한화마트 킴스클럽 등 할인점에서 사용 가능. 현대드럼투어의 여행상품도 사용할 수 있다.
:기타: ▽제화=금강제화 에스콰이어 엘칸토 등 제화업계는 2만, 3만원에서 30만원까지의 상품권을 판매한다. 구두 외에도 의류와 잡화를 구매할 수 있다.
▽농산물상품권=5000원권과 1만·3만·5만·10만원권 등 5종이 있다.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같이 쓰는 전자상품권(5만·10만·30만원권 등 3종)도 새로 내놨다. 전국 농협매장과 하나로클럽, 하나로마트 등에서 사용 가능하다.
▽국민관광상품권=백화점 면세점 할인점 여행사 호텔 콘도 외식업체 골프장 레저시설 항공권 렌터카 놀이동산 등 사용범위가 넓다는 게 특징. 5000원부터 50만원까지 6종의 상품권이 판매되고 있다.
성동기기자 esprit@donga.com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