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용 교구 “엄마가 직접배워 가르쳐 보세요”

  • 입력 2004년 5월 2일 17시 30분


아이의 두뇌발달 학습프로그램이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인기다. 살 때나 가르칠 때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면 더 싸게 이용할 수 있다. 사진제공=한국프뢰벨
아이의 두뇌발달 학습프로그램이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인기다. 살 때나 가르칠 때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면 더 싸게 이용할 수 있다. 사진제공=한국프뢰벨
《경기 안양시에 사는 주부 김현아씨(32)는 요즘 남편과 가끔 다툰다. 34개월 된 딸에게 ‘은물’을 가르쳐야 할지를 놓고 의견 차이가 있기 때문. 김씨 주변에서는 대부분 아이들의 두뇌발달 놀이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유아동 교육 학습 도구(교구) 값만 50만∼80만원이라 가계부담이 적지 않다. 은물, 가베, 오르다…. 교구들이 시장에 넘쳐나고 있다. 어린 자녀를 키우는 어머니들은 비싸서 부담은 되지만 혹시 내 아이가 남에게 뒤처지지는 않을까 싶어 교육을 신청하게 된다. 종류별 장단점과 더 싸게 활용할 수 있는 팁을 살펴본다.》

▽교구의 종류=은물과 가베는 ‘선물’이라는 의미. 독일 교육학자 프뢰벨이 자신의 교육철학을 담아 만들어 놓은 설계도를 바탕으로 업체들이 개발한 교구다. 재질(천, 나무)과 크기는 어떻게 구성할지, 가르칠 수 있는 놀이는 어떤 게 있는지가 모두 프뢰벨의 원서에 담겨있다.

이 가운데 한국프뢰벨이 내놓은 은물이 가장 오래됐다. 1981년 처음 시장에 나왔으며 서울 강남을 중심으로 소비되다 1998년 무렵부터 대중화됐다.

천으로 된 공, 나무 조각을 맞춰서 회전놀이를 할 수 있는 기구 등 다양한 두뇌개발 교재가 10세트로 돼있으며 은물교사가 방문해서 가르치는 시스템이다. ‘동물원에 가기’라는 주제를 주고서 다양한 동물을 만들어보고, 동물원에서 주고받을 수 있는 대화도 이끌어내는 식이다. 24개월부터 시작할 수 있으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사용하기도 한다.

한국프뢰벨은 최근 은물의 교재값을 낮추기 위해 박스를 원목이 아닌 플라스틱으로 만든 ‘신은물’을 내놓았다. 세트에 52만8000원.

은물의 장점은 오래된 만큼 교육 노하우가 다른 회사보다 뛰어나다는 것. 총 4000명의 방문교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월 두 차례 교육을 통해 학습내용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다만 교육학자 프뢰벨이 설계한 것은 인치가 기본 단위로, 한국에선 센티미터로 바꾸면서 크기가 약간 커졌다. 한국프뢰벨은 “독일 프뢰벨 박물관에서도 우리 제품만 전시하는 등 본토에서도 인정하고 있어 문제가 없다”는 입장.

가베는 여러 업체에서 내놓고 있다. 한솔, 웅진, 한국몬테소리 등 한국 업체뿐만 아니라 독일 대만 등 해외 제품을 수입하는 업체는 100곳이 넘는다. 프뢰벨의 설계도대로 인치를 기본으로 만들었다. 50만∼80만원대. 다만 한솔은 최근 신규학습자 신청 접수를 중단했으며 웅진은 교구를 곧 리뉴얼해 내놓을 계획.

최근 인기를 끄는 교구 중 오르다도 있다. 이스라엘의 오르다 본사로부터 들여온 교구로 유대인의 영재교육을 바탕으로 한다는 설명. 보드게임 형태로 돼있어 은물 등과 달리 30개월 이상부터 하는 게 좋다는 설명. 세트는 3종류이며, 세트당 57만∼68만원이다.

▽어떻게 활용할까=교구 구입비 이외에도 방문교사로부터 지도를 받으려면 월 6만∼7만원대의 비용을 내야한다. 1년이면 그것도 100만원에 가까워 경제적 부담이 된다.

이 경우 방송사나 백화점의 문화센터를 활용하면 된다. 3개월에 9만∼11만원이면 아이와 함께 은물이나 가베를 배울 수 있다.

만일 교재를 샀다면 엄마가 직접 지도방법을 배워서 아이를 가르쳐도 된다. 한국프뢰벨 산하 교육원에서는 40만∼45만원을 내면 지도자 양성과정을 들을 수 있다. 자신의 아이를 가르칠 뿐만 아니라 지도교사 부업도 할 수 있어 인기다. 그랜드백화점의 경우 10만원에 가베 지도자 양성과정을 배울 수 있다.

인터넷에서도 유료로 가베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커밍스쿨, 가베나라 등.

교재를 살 때는 홈쇼핑의 할인기간을 활용하거나 육아정보사이트 해오름(www.haeorum.com)등의 인터넷 게시판을 통해 중고품을 마련하는 것도 방법.

가베 유료 콘텐츠 제공하는 곳
업체 내용
커밍스쿨(www.comingschool.co.kr) 동영상 등 제공. 월 1만원, 일년 10만원
가베나라(www.gabenara.co.kr) 만화, 동영상 등 제공. 가입비 8만원으로 계속 이용.
가베아카데미(www.gabeacademy.com) 게임, 동영상 등 제공. 1과목당 1개월 5000원

은물이나 가베 활용법을 배울 수 있는 백화점
어디 비용
현대백화점 본점 무역점 천호점 신촌점 미아점 목동점 중동점 광주점 부산점 울산점 주 1회, 3개월에 6만∼11만원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영등포점 인천점 주 1회, 3개월에 6만원
삼성플라자 분당점 주 1회, 3∼6개월에 9만∼11만원
그랜드백화점 일산점 수원영통점 주 1회, 3개월에 8만∼11만원
갤러리아 대전타임월드점 수원점 주 1회, 3개월에 8만∼9만원
LG백화점 구리 안산 일산 주 1회, 3개월에 9만∼10만원
자료:업계

하임숙기자 arteme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