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연휴특집]“우리 우리 설날은… 테마파크 나들이 가요”

  • 입력 2005년 2월 3일 15시 03분


한국민속촌에서 관람객들이 떡메로 인절미를 내리쳐 복떡을 만들고 있다.
한국민속촌에서 관람객들이 떡메로 인절미를 내리쳐 복떡을 만들고 있다.
《앞뒤로 주말이 가까워 6일(5∼10일)이나 9일(5∼13일)간 이어질 설 연휴. 어느 연휴보다 느긋하게 쉴 수 있을 것으로 보여 가족 나들이도 많아질 것 같다.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민속놀이와 공연을 비롯해 서울과 수도권, 대구의 테마파크의 연휴 프로그램을 알아본다.》

▼한국민속촌 www.koreanfolk.co.kr▼

8∼13일 전통생활과 세시풍속을 체험하며 소망을 비는 행사를 펼친다.

▽가족 및 세시풍속 체험=전통 겨울 생활 체험 마당을 통해 온돌방과 화롯불을 체험하고 고구마도 구워 먹는다. 가족대항 닭 몰이, 닭띠 관람객 대상 복 주머니 나눠주기, 가족 대항 대형 윷놀이도 있다. ‘추억의 설날’ 행사로는 설 만두 빚기, 복 떡 만들기를 비롯해 지신밟기, 정초고사, 송구영신 연과 복조리 만들기, 소원성취 서낭제, 달집태우기가 마련된다. 널뛰기 제기차기 팽이치기 얼음썰매타기 등 민속놀이마당도 마련된다.

▽공연 및 관람 행사=한국민속촌 공연단의 농악을 비롯해 널뛰기와 줄타기 공연(매일 2회), 전통혼례가 펼쳐진다. 이천거북놀이와 황해도 굿판에 관람객이 참여할 수 있다. 031-288-2941

▼에버랜드 www.everland.com▼

에버랜드 '애니멀 원더 월드'의 새 식구인 줄무늬 스컹크.

동물을 주제로 한 어트랙션(시설)과 행사가 연휴 프로그램의 매력 포인트다.

▽꾸러기 동물 음악회=‘올챙이 송’ ‘동물농장’ 등 노래와 관련된 동물을 전시하고 오감체험 동물 놀이관도 마련된다. ‘닭의 해’를 맞아 세계 15가지의 희귀종 닭 50여 마리를 모아 전시한다. ‘닭과 병아리’ 코너에는 희귀종 닭과 함께 200여 마리의 병아리도 함께 선보인다. 전시될 희귀종 닭은 실크오골계(네덜란드) 은계(중국산) 산계(대만산) 당닭(인도차이나 반도) 뿔닭(아프리카산) 등.

▽애니멀 원더 월드=1일 개관한 곳으로 이야기와 감동이 있는 2800평 규모의 동물테마 어트랙션. 에버랜드의 첫 놀이공간인 ‘동물원’(1976년 개장)을 발전시킨 제2세대 형의 동물주제 공원이다. 동물을 가둬놓고 보여주는 1세대 형과 달리 자연과 닮은 완벽한 서식 공간을 조성해 그 안에서 사람과 동물의 만남과 감정의 교감을 시도하는 ‘주토피아(Zoo-topia)’적 어트랙션이다.

애니멀 원더랜드의 동물 가족은 46종 875마리로 그 중 4종 23마리는 국내 동물원에서 찾아볼 수 없는 희귀종이다. 코뿔새 퍼핀 자카나 사막여우 등이 그 희귀종. 코뿔새는 열대우림에 서식하는 부리가 큰 새이며 퍼핀은 북극해 그린란드의 극지방 툰드라지역에 서식하는 새다. ▽민속놀이 행사=조선의 왕과 왕비의 행렬을 재현하는 ‘상감마마 행차요’가 볼 만하다. 120m의 행렬과 연기자 20명이 참가하는 이 퍼레이드에는 궁중 의상을 입은 왕과 왕비, 문신과 무신이 궁중 제례 음악에 맞춰 행진한다. 대형 윷을 사용하는 점보윷놀이, 지름 20cm가 넘는 점보제기차기, 투호, 널뛰기와 장구 북을 연주하는 전통타악기 공연도 마련된다. 소원을 종이에 적는 ‘소지 행사’도 있다. 031-320-5000

▼서울랜드 www.seoulland.co.kr▼

서울랜드에서 펼쳐지는 퓨전민속예술단 '뿌리패'의 타고 공연.

관객들이 체험을 통해 즐거움을 맛보는 ‘새해맞이 한마당’이 8∼13일 펼쳐진다.

▽닭띠 해 특별이벤트=13일까지 닭띠 관람객에게는 자유이용권을 50% 할인해준다. 닭과 관련된 퀴즈를 풀고 닭싸움도 벌이는 ‘인간 닭싸움대회’와 금반지(1돈쭝)가 걸린 행운이벤트 ‘황금 달걀을 잡아라’도 마련(오후1시 세계의 광장)된다.

▽민속행사=퓨전민속예술단 ‘뿌리패’가 대북 등을 연주하는 타고 공연(9∼13일 오후 3·7시 분수무대)을 펼친다. 조명 특수효과 불꽃놀이가 가미되는 야간공연이 더 볼 만하다. 민속놀이 한마당에서는 대형윷놀이, 투호, 널뛰기, 굴렁쇠 굴리기, 연날리기, 팽이치기, 제기차기를 할 수 있다. ‘민속악기 체험마당’에서도 장구 꽹과리 징 소고 북 등 전통타악기를 연주해볼 수 있다.

사주팔자 토정비결 타로점 등 신년운세를 볼 수 있는 ‘사주공간’도 마련되고 그림과 글씨를 혼합시킨 혁필로 새해 가훈을 써주는 행사도 마련된다. 02-504-0011

▼롯데월드 www.lotteworld.com▼

롯데월드 민속놀이 한마당.

실내외 공간을 두루 갖춘 롯데월드는 지하철로 연결되는 서울시내의 어트랙션으로 한겨울철에 좋다. 설 연휴를 맞아 5일부터 민속놀이 한마당과 불꽃놀이, 호화로운 민속퍼레이드로 구성된 ‘설날 축하 큰 잔치’가 닥종이 인형 특별전과 함께 마련된다.

▽민속놀이 한마당=떡메를 내리치며 떡을 만들어 보는 ‘떡 만들기 체험행사’와 전통줄타기 명인 권원태 씨의 공연(9, 10일 오후 1시)이 펼쳐진다. 즉석 닭싸움대회와 커플대상 팔씨름대회, ‘민속연 만들고 날리기’(8∼10일 정오)도 있다. 인간윷놀이 줄넘기 널뛰기 제기차기가 펼쳐지는 놀이마당은 시골 장터처럼 북적대는 거리 공간에서 펼쳐진다.

▽전통 민속 퍼레이드=학춤, 화관무, 부채춤, 칼춤, 꼭두각시춤, 북 춤 등 다양한 전통춤을 한자리에 모아 펼치는 행사로 매일 두 차례(오후 2시, 7시반) 열린다. 200여 명의 전통 의상을 입은 연기자들이 태평성대 등 4개의 주제에 맞춰 17종의 전통 춤을 공연한다. 24명의 여성농악대가 장구 북 소고 꽹과리를 울리며 복을 불러들이는 거리 난장을 펼친다. ▽설날축하 불꽃놀이=9일 오후 8시반 매직아일랜드의 마법의 성 상공에서 석촌 호수를 오색으로 물들이는 장면이 펼쳐진다.

▽닥종이 인형 특별전=닥종이를 한 올 한 올 붙이는 방식으로 만드는데 6개월이 소요되는 닥종이 인형 150여 점을 전시한다. 장소는 민속박물관. 혼례식, 대보름 그네타기, 벼 베기, 송편 만들기, 윷놀이, 제기차기, 썰매타기 등 전통 생활의 단면이 닥종이 인형을 통해 연출된다. 전래동화 ‘콩쥐팥쥐’의 주요 장면을 닥종이 인형으로 표현한 작품과 거지의 애환을 보여주는 다양한 ‘각설이’ 인형도 전시된다. 02-411-2000

▼우방타워랜드(대구) www.woobangland.co.kr▼

우방타워랜드의 풍물길놀이 한마당.

설날(9일)에는 입장객 2005명에게 선착순으로 행운의 복조리를 선물한다.

이날은 여성 30인조 ‘늘푸른 농악대’가 공원을 돌면서 풍물 길놀이를 벌이며 이튿날(10일)에는 한해의 재앙과 횡액을 남도민요 공연이나 판 굿을 통해 한꺼번에 날려버리는 ‘공감 2005’가 펼쳐진다. 9일과 10일에는 폭포광장에서 널뛰기, 제기차기, 윷놀이, 팽이치기를 즐기는 민속놀이 체험장이 펼쳐진다.

▽눈썰매장=슬로프 5개(길이 130m 폭 20m)와 4종의 새 썰매(플라스틱, 봅슬레이, 튜브, 스쿠프 형)로 새롭게 단장했다(8000평 규모). 스노 광장에서는 눈사람 만들기와 눈싸움도 할 수 있다. 13일까지 눈썰매장과 놀이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눈썰매 특별 연간회원권도 판매 중이다. 대구∼포항 고속도로를 이용해 올 경우, 평일 오후 4시 이후와 주말 및 휴일 오후 5시 이후 이용객은 자유이용권을 30% 할인해준다. 053-620-0001

조성하 기자 summe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