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국제화 시대에 외식문화와 와인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전문지식을 갖춘 ‘소믈리에’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건전한 와인 문화를 선도할 전문직종인 소믈리에는 턱없이 부족한 게 지금 우리의 현실이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경희대 관광대학원이 개설한 마스터 소믈리에·와인 컨설턴트 전문과정은 와인 분야의 전문가 및 교수들과 함께 한국국제소믈리에 협회의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으로 세계 수준의 마스터 소믈리에·와인 컨설턴트 양성을 목적으로 2003년 3월 설립되었다.
본 과정의 교육과정은 와인학 개론, 와인 양조학, 와인 산업론, 세계의 와인 특성과 품질 관리론, 소믈리에 경영 실무론, 와인·소믈리에 경기 운영론, 와인과 문화생활론 등 다양한 이론 및 실습 강의와 와인 선진국 현장 학습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론 강의와 함께 와인 시음, 테이블 매너, 향 감별 등 실험실습이 함께 이루어진다.
입학정원은 40명으로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 모집하고 있다. 1학기 16주·1년 과정으로 매주 화요일과 수요일 오후 7시부터 호텔관광대에서 강의가 진행된다.
지원자격은 호텔 및 레스토랑의 소믈리에 근무자, 외식업체 및 호텔 식음료 부서 근무자를 비롯해 특별한 제한 없이 소믈리에 및 와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재학생들에게는 경희대 총장 장학금, 경희대 동문 장학금, 공무원 장학금, 간부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제도가 마련되어 있다. 본 과정 수료생들에게는 경희대 총장 명의의 수료증과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의 소믈리에 자격증이 수여된다. 독일 와인아카데미 연수기회도 가질 수 있다.
과정 중 주요 과목인 와인산업론에서는 △세계와 한국의 와인산업 △와인산업의 현재와 미래 △와인의 유통과정 등의 강의가 진행된다. 과정에 관심 있는 사람은 경희대 관광대학원(02-961-0813·tourism.khu.ac.kr)으로 연락하면 된다.
이기종 관광대학원장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