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 기자 독특한 스타일이군요! 한데 시중에는 미국산(産) 쇠고기 말고도 호주산 쇠고기, 심지어 한우에도 LA갈비가 있다는 걸 모르시나 봐요.
아메리칸스타일 엥?! 그게 정말이에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수입된 갈비여서 LA갈비라고 부르는 것 아닌가요?
신 기자 LA갈비의 유래에 대해서는 확실한 건 없고 여러가지 설(說)만 알려져 있어요. 미국육류수출협회, 한국식품연구원 등에 물어본 결과를 얘기해 줄게요.
아메리칸스타일 @.@
신 기자 하나는 1980년대에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한인 교포들 사이에서 구워먹기 편하게 자른 갈비가 인기를 끌자 한국에 수입돼 LA갈비로 불리게 됐다는 설이에요.
아메리칸스타일 저는 이제껏 그렇게 알고 있었어요! 또 다른 얘기는요?
신 기자 LA갈비는 국내 음식점에서 흔히 보는 갈비와 모양이 다르죠. 일반 갈비는 뼈 방향대로 칼로 떠내지만 LA갈비는 뼈의 단면이 보이게 절단기로 잘라요. 가로로 써는 방식 때문에 영어 단어의 ‘Lateral(래터럴·측면의)’ 또는 ‘Latitude(래터튜드·폭, 넓이)’의 알파벳 앞자를 따 LA갈비라고 부른다는 설도 있어요.
아메리칸스타일 아하, 그럴 듯하네요. 어쩐지 LA갈비는 썰어진 모양이 다르더라고요.
신 기자 그래서 정육점에서 한우를 살 때 “LA갈비로 썰어 주세요” 하면 가로로 썰어 주는 거죠. 호주축산공사에 따르면 호주에서는 가로로 자른 LA갈비가 유통되지 않지만 한국인이 좋아하기 때문에 한국에만 특별히 가로로 자른 호주산 LA갈비를 수출한다고 하네요. ^^
아메리칸스타일 아하∼. 폼을 잡을 땐 뭘 좀 알고 잡아야겠군요. >.<;;
신성미 기자 savoring@donga.com
구독
구독
구독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