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투신운용은 최근 ‘삼성 당신을 위한 신 연금 엄브렐러펀드’를 판매 중이다.
‘엄브렐러 펀드’는 하나의 우산에 여러 개의 우산살이 있는 것처럼 하나의 펀드 아래 여러 개의 ‘하위 펀드’가 있어 여러 번 투자처를 옮길 수 있다. 이 상품은 연금펀드로 장기투자의 장점을 살리면서 시기마다 적절하게 투자처를 바꾸고 싶은 투자자에게 적합하다.
이 펀드 아래는 5개의 하위 펀드가 있다. 글로벌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삼성 당신을 위한 신연금 글로벌 주식전환형펀드’, 신흥시장 증시에 투자하는 ‘삼성 이머징 다이나믹 주식전환형펀드’, 국내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삼성 ACTIVE주식 전환형펀드’와 ‘삼성 코리아인덱스 파생전환형펀드’, 마지막으로 국내 채권시장에 투자하는 ‘삼성 코리아인덱스 채권전환형펀드’가 있다. 투자자는 별도 전환수수료 없이 1년에 6번 자유롭게 펀드를 갈아탈 수 있다.
이 펀드를 통해 연금펀드가 누리는 세제 혜택도 얻을 수 있다. 연간 납입금액에 대해 최고 300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하위 펀드별 보수는 0.57∼1.95%다. 5년 이내 환매할 경우 후취 판매수수료를 부과한다. 가입 뒤 1년 미만 환매 시 환매금액의 3%, 1년 이상∼3년 미만 환매 시 2%, 3년 이상 5년 미만 환매 시 1%이다. 삼성증권 전 지점에서 가입할 수 있다.
이서현 기자 baltika7@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