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디지털대학교(www.kdu.edu 총장 김중순 서울시 종로구 계동)는 고등교육법상의사이버대학 전환인가를 계기로 2009학년도부터 8개 학부 16개 학과로 구성된 학부제를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과 장벽을 허문 통섭 교육으로 학생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그 중 IT 미디어학부는 IT 산업의 고급 인력을 육성하고자 전문적이고 특화된 교육을 제공한다. 특히 컴퓨터정보통신학과, 정보관리보안학과, 미디어디자인학과 3개 학과 간의 연계를 통해 IT 전 분야에 걸친 폭넓은 안목을 키울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한국디지털대 2010학년도 전기 신, 편입생 우대모집은 12월 23일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입학지원센터(http://go.kdu.edu)에서 확인할 수 있다. 1:1 맞춤 상담(02-6361-2000)도 가능하다.
(1) 컴퓨터정보통신학과 : 다양한 산학협력 교육을 통해 전문 IT 인력 양성 컴퓨터정보통신학과는 단순한 기술 습득보다는 이론과 실무 응용력을 갖춘 전문 IT 인력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컴퓨터시스템, 네트워크와 보안, 데이터베이스와 소프트웨어공학 세 가지 전문분야로 나누어 체계적인 교육을 하고 있다. 그래서 1,2학년 과정에서는 프로그램 언어를 비롯한 기초과정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3,4학년 때는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이론을 공부한다.
국내외 대기업 및 IT 전문업체들과의 다양한 산학협력 교육과 이론 및 실무 경험을 고루 갖춘 전임교수진, 한국IBM, 대우 정보 시스템 등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겸임 및 외래 교수진이 교과서에서는 접할 수 없는 다양한 실무 조언을 제공하는 것도 자랑이다. 그래서 IT 분야 진출을 고려하는 학생뿐 아니라 IT 분야에 이미 종사하고 있는 이들도 입학 후 다양한 분야를 체험하면서 진로선택의 폭을 넓히고 성장할 수 있는 학과이다.
(2) 정보관리보안학과 : 정보전략기획부터 관리, 보안감사에 이르는 전 분야 교육 개인정보 유출이나 전자정부시스템 해킹 사건은 정보시스템에 대한 관리와 보안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사례이다. 정보관리보안학과는 정보전략 기획부터 정보서비스 관리 및 정보보안감사에 이르는 정보관리보안 분야 전반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는 국내 대학에서 찾기 힘든 최초의 시도이다.
정보관리보안학과는 IT 개발자뿐 아니라 정보시스템 관리와 정보보안에 관심을 가진 다양한 분야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개설돼 있다. IT 개발 경력자가 입학할 경우 조직의 정보보호 관리자나 정보시스템 운영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행정학과 경영학이 연계된 전공을 공부할 수 있다. 또한, 전자 정부 시대를 맞아 각 기관의 행정업무 담당자들이 컴퓨터 및 정보 보안 관련 과목과 행정 분야를 함께 배우며 폭넓은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는 학과이기도 하다.
졸업 후에는 다양한 국내외 전문 자격증을 획득해 정보관리 전문가나 IT/보안 컨설턴트로 활동할 수 있고, 최고정보책임자(CIO), 최고정보보호책임자(CISO), 정보시스템 운영책임자 등 고위 IT 관리자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소양을 쌓는 기회로 삼을 수 있는 분야이다.
(3) 미디어디자인학과 : 체계적인 이론학습뿐 아니라 충분한 실습교육을 함께 제공 디자인은 미술뿐 아니라 미디어 등으로 응용 분야가 점점 확대되고 있는,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21세기 지식산업이다. 미디어디자인학과는 컴퓨터매체를 이용해 그래픽, 동영상, 오디오 등의 각기 다른 형태의 디지털 정보를 통하고 창조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교육한다. 웹디자인, 웹마스터, 웹사이트 기획, 멀티미디어 콘텐츠 기획, 디지털영상매체 제작, 컴퓨터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첨단 멀티미디어 교육을 제공하는데 디자인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학습뿐 아니라 오프라인대학 못지않은 충분한 실습 교육을 함께 제공한다.
특히 첫 졸업생을 배출했던 2004년에 사이버대학교 최초로 온라인 졸업작품전을 한 이후 매 학기마다 꾸준히 작품전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지도교수의 팀 티칭(Team Teaching)을 받으며 온라인 졸업작품전을 준비하는데 디자인 기획부터 전시에 이르는 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값진 경험을 하게 된다. 또한, 정기 세미나를 통해 디자인실무를 하는 선배들과 교수진이 학생들의 실력향상을 돕는 등 학과 인적 네트워크가 돈독한 것도 자랑이다.
(4) 학생 인터뷰
"한디대에서 많은 사랑을 받은 저는 정말 행복한 사람입니다." 배운 것을 나누는 일이 보람된 삶이라는 생각에 시작한 컴퓨터학원 강사생활이 어느덧 19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 데이터베이스 이론이나 네트워크 정보보안에 대한 최신 이론들이 등장했고, 좀 더 공부해서 저를 향상시키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원을 운영하고 선배가 하는 일까지 돕다 보면, 밤 12시까지는 눈코 뜰 새 없이 보내고 이후 새벽 2시~3시까지 강의를 수강하게 됩니다. 늦은 밤 컴퓨터 화면을 1시간 30분씩 보면서 공부 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이왕 시작한 공부, 굳은 결심으로 공부해 보자며 스스로를 격려했고, 그 노력의 결과 학과 성적우수자로 졸업하게 됐습니다. 저는 한디대에 입학한 뒤 많은 사랑을 받은 행복한 사람인 것 같습니다. 이곳에서 만난 학우들을 비롯해 물심양면 지원을 아끼지 않는 교수님들께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