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자기소개서 만들기]지원회사의 서비스 체험으로 글 시작 ‘괜찮은 선택’

  • Array
  • 입력 2010년 3월 25일 03시 00분


《이번 주 동아경제 ‘A+ 자기소개서 만들기’의 주인공은 항공사 승무원을 꿈꾸는 L 씨다.
대학시절 배낭여행 때 만난 항공사 승무원의 모습에 매력을 느껴 최근 ○항공에 지원했다고 한다.
취업포털 커리어 경력개발연구소 고진선 컨설턴트가 항공사 승무원에 지원하는 구직자에 초점을 맞춰 조언했다.》
항공사 승무원 희망하는 L 씨의 자기소개서

대학시절 2006년 8월 생애 첫 해외여행을 간 적이 있습니다. 마카오로 향하는 첫날 인천공항에서부터 ○항공의 따뜻하고 배려 깊은 ‘6020서비스’는 ○항공에 더욱 애착을 갖게 했습니다. 성수기라 많은 관광객이 몰려 탑승수속이 길어질 법도 했지만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해 집중적인 수속절차로 효율적인 카운터운영을 하며 승객들의 불편을 덜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100―1=99가 아니라 0이다.’ 이탈리안 레스토랑의 서빙 업무를 하면서 마음속에 새기게 된 서비스 정신입니다. 어떻게 해야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지 늘 생각하고 고객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읽어내는 판단력을 키웠습니다. 한번은 땀을 뻘뻘 흘리며 들어오시는 고객에게 메뉴판을 가져다주기 전에 시원한 얼음물부터 갖다 드렸습니다. 이 고객은 식사를 마친 후 계산을 하는 자리에서도 제게 칭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고객의 요구를 먼저 파악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찾아 드렸을 때의 칭찬 한마디만큼 큰 성취감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항공은 기내 마술쇼, 메이크업 서비스 등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서비스 제공으로 소비자의 만족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이런 기존의 기내서비스를 보다 창의적으로 해석하고 노력하는 승무원이 되고 싶습니다. 또 민간외교관인 승무원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외국어 공부와 와인 소믈리에 과정을 이수해 글로벌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 한국어 도우미라는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항공의 위상도 높이겠습니다.
○ 채용전문가의 조언


L 씨의 자기소개서를 보면 지원동기를 통해 해당 기업에 대한 관심을 보여줬고, 서비스직에 종사했던 경력을 통해 직무 연관성을 나타냈으며, 입사 후 포부란에는 노력하는 인재가 되겠다는 내용을 적었다. 여기에 성장과정을 추가로 적는다면 해당 기업의 인재상인 ‘책임, 도전의식과 직업윤리를 가진 끈기와 지혜를 갖춘 인재’로 보일 수 있다.

기업에서는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의 기본적인 자질은 물론이고 어떤 성격의 소유자인지, 어떤 비전을 갖고 있으며 조직에 잘 융화할 수 있는지를 판단한다. 따라서 본인이 작성한 자기소개서가 이런 부분을 포함하고 있는지 다시 검토해 보자.

승무원의 주요 역량으로는 국제선 비행에 대비한 지식과 외국어 실력,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순발력, 투철한 봉사정신과 강한 체력이 요구된다. 또 강한 자기 통제력과 사회성도 필요한 자질이다. 이런 특성들을 감안하여 자신이 갖고 있는 에피소드를 연결해 자기소개서를 작성한다면 돋보일 것이다.

자신이 경험한 항공사의 특정 서비스로 자기소개서를 시작한 것은 지원 기업에 대한 구직자의 관심을 드러내는 좋은 선택이다. 자신의 경험 외에도 지원 기업이 어떤 서비스를 펼치며 고객만족경영을 이뤄 나가는지를 추가로 언급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100―1=99가 아니고 0이다’라는 인용구 이후 본인의 경험을 제시했는데 ‘100―1=99가 아닌 0이며 100+1=101이 아닌 200이다’라는 표현으로 인용구를 바꾸는 것이 더 낫지 않나 싶다.

외국어 공부를 하겠다는 부분은 승무원으로 지원하는 대부분의 구직자가 적는 포부다. 본인만의 포부로 차별화하려면 지금까지 어떤 외국어를 준비했고, 얼마나 오랜 시간을 할애해 공부했으며, 1년 뒤에는 어떤 시험에서 몇 점을 얻는 것이 목표라고 구체적으로 작성하도록 하자.

정효진 기자 wiseweb@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