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중소기업형 미래유망기술 ‘2010 미래유망기술 세미나’서 소개

  • Array
  • 입력 2010년 10월 21일 12시 22분


오는 21일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의 과학 기술 분야 세미나인 ‘2010 미래유망기술 세미나’가 벌써부터 실속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눈길을 모으고 있다.

‘글로벌 강소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미래유망기술 발굴 및 사업화 전략’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강연회에서는 중소기업의 미래를 제시하는 KISTI 추천 중소기업형 기술 10선, 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안철수 석좌교수 강연, 마이클잭슨 Shaping Tomorrow 회장의 초청강연 등 유용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강소기업이란 ‘규모는 작지만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한 기업’을 뜻하는 것으로, 최근 대통령이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전략회의’에서 제시한 ‘스몰자이언트’와도 일맥상통 한다고 KISTI는 밝혔다.

먼저 KISTI(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에서는 미래 유망성, 사업파급도 등 유망성 관점과 기술 실현시기, 실현가능성, 시장특성 등 중소기업적합성 관점을 모두 고려한 델파이 분석 기반의 정성분석방법을 이용해 ‘KISTI 추천 중소기업형 기술 10선’을 제공한다.

건강한 삶, 편리하고 안전한 생활, 쾌적한 환경,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지속가능 성장 등 미래의 니즈를 반영한 이번 중소기업형 기술 10선에서는 암세포 표적치료제, 레이저 라벨, 온도 감응 스마트 지붕, 대용량 초고속 전기 충전 기술, 초저전력 무선통신 수신칩 등 미래 사회로의 변화에 원동력이 될 수 있는 유망 기술을 선보인다.

또한 2010 KISTI 선정 미래유망기술 70개에 대한 기술별 개요, 특징, 국내외 연구동향, 해결과제 등 핵심분석 내용은 오는 21일부터 KISTI 신기술 정보포털 미리안 홈페이지(http://mirian.kisti.re.kr/2010future)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특히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강소기업, 성공전략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강연을 하는 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안철수 석좌교수 강연 프로그램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기술로 대표되는 핵심 역량, 마케팅 역량, 인사관리 부분 등을 중심으로, 중소기업 성공의 필요 요건들을 안철수 연구소 기업경영 당시의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할 계획이기 때문에 중소기업의 현실에 맞는 유용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다.

또한 마이클잭슨 Shaping Tomorrow 회장의 초청강연도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한국 중소기업들을 위한 미래유망기술과 성공전략’이라는 주제를 통해 인구, 교육, 네트워킹, 개인화, 세계화 등 변화를 위한 12가지 글로벌 추진 전략을 전달하며, 앞으로 10년의 이익을 위해서 어떻게 기술 혁신을 할 수 있을지를 설명한다.

이 외에도 IBM 코리아 남정태 전무, ㈜나노엔텍 장준근 대표이사, ㈜아모텍 김병규 대표이사, 삼성경제연구소 이동훈 수석연구원 등 다양한 분야의 유명 인사들이 여러 가지 주제를 가지고 강연을 진행한다.

‘2010 미래유망기술세미나’에 참가하고 싶거나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다면 홈페이지(http://mirian.kisti.re.kr/2010future)를 이용하면 된다.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