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현장,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를 위한 학술세미나 개최

  • 동아닷컴
  • 입력 2010년 11월 18일 18시 41분


오는 11월 24일(수) 13:30 국회헌정기념관에서 열려

위즈덤교육포럼(배종수 대회장) 2010년 학술세미나 (이하 학술세미나)는 초ㆍ중등 교육과정의 비교과인 재량, 특별 활동이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통합되어 2011년부터 전국 모든 학교에 적용됨에 따라 학교현장의 창의적 체험 활동의 실천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학술세미나((사)국제지도자연합(조명수 이사장)/황우여국회의원실공동주관)』를 오는 11월 24일(수) 오후 1시30분에 여의도 국회헌정기념관에서 개최한다.

올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발굴하는 체험활동의 연계방안 모색

2011학년도부터 적용되는 창의적 체험활동 대상은 초등 1/2학년, 중학교 1학년, 고교 1학년이다. 이후 매년 확대돼 2013학년도부터는 모든 초·중·고교에서 시행된다. 초/중학교는 주당 3시간, 고교는 4시간씩 의무적으로 운영된다.

따라서 이번 세미나는 내년도 본격적인 시행에 앞서 ‘학교현장, 창의성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를 주제로 그 방안을 모색하는 행사로서 1부 사회를 위즈덤교육포럼 전영 사무총장과 2010년 월드미스유니버시티 대상 조은주(언론홍보위원)양이 공동으로 진행하고 2부 세미나를 심은석(서울중곡초등학교)교장이 진행을 맡았다.

이 행사에는 한나라당 황우여 국회의원, 이군현 국회의원,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 장관, 전 교육부장관 문용린 서울대학교 교수, 전 UN사무차장 김학수 국제지도자연합 총재, 송인정 전국학교운영연합회 회장, 전UN거버넌스센터원장을 지낸 조명수 ILU사무총장과 여러 국회의원, 교육에 종사하는 교수, 학자, 전문가등 300여명이 대거 참여하여 실질적인 학교현장의 창의성 교육 및 현장의 접목에 관한 실천적인 방안을 아래와 같이 ‘위즈덤교육포럼 2010학술세미나’에서 국익과 공익의 관점에서 심도 깊게 다룰 예정이다.

- 아 래 -

* 주 제 : 학교현장, 창의성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 일 시 : 2010년11월24일(수) PM13:30~18:30
* 장 소 : 여의도 국회헌정기념관
* 주 최 : 위즈덤교육포럼, 조선일보
* 주 관 : (사)국제지도자연합(OVAL KOREA), 황우여 국회의원실(한나라당),
(사)한국유비쿼터스학회

학술세미나는 황우여국회의원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전 교육부장관 문용린 서울대교수의 기조발제와 교육과학기술부의 범부처 범교과 체험교육 사업단장인 김영순 인하대 교수를 포함한 5인의 창의개발 전문가들의 주제발표, 종합토론 방식으로 진행되며 마지막으로 주제발표와 토론회 내용을 담은 발표 자료를 참석한 초. 중. 고교의 교장과 교사들에게 배포할 예정이다.

기조발제는 ‘글로벌시대와 창의성 교육’이라는 주제로 전 교육부장관 문용린 서울대교수가 발표하고 이어지는 주제발표로 창의적 체험활동을 위한 프로그램기획의 실제, 다중지능이론과 삼부심화 학습, 과학적 창의성과 과학교육, 교사의 창의성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수학교육에서 학생들의 창의성 어떻게 끌어낼 것인가? 라는 주제를 가지고 발표자와 참석자들이 심도 깊게 토론회를 가질 예정이다.

‘학교현장의 창의체험 활동의 프로그램 구성’, 그리고 ‘창의체험활동의 현장에서 교사와 학생의 역할’과 ‘창의성 교육의 접목’등 크게 세 분야로 나뉘는 이번 세미나는 창의성 관련 전문가들의 교육현장의 사례를 중심으로 그 동안의 노하우를 담은 발제 발표와 토론으로 구성된다.

특별기고로 前문화부장관 이어령 석좌교수의 ‘창조력을 만드는 것이 문화의 힘’과 임선하 소장의 “창의성을 자극하는 교사의 핵심역량'외 전문 학자들이 특별기고로서 21세기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다양한 실행자료 등을 수록하였다.

지역사회와 연계한 배려와 나눔의 실천을 위한 ‘창의적 체험활동’프로그램을 늘려야

교과부에 따르면 올 바른 인성과 도덕적인 창의인재 양성을 위하여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 등 4개 영역으로 나눠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 학교현장과 연계하여 접목할 만한 창의체험현장은 많이 부족한 실정이다. 위즈덤교육포럼은 이러한 학술세미나를 통하여 창의 인성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지역사회단체와 연계하는 프로그램을 하나씩 만들어간다는 복안이다. 창의적 체험활동 세미나에 참석을 원하는 교장 및 학부모 등은 위즈덤교육포럼(02-786-6864)으로 신청하면 된다.

문의 http://wisdomedu.co.kr/ www.ilukorea.org/
<본 자료는 정보제공을 위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