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는 심리적 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아동청소년에게 필수적인 therapy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어렸을 때부터 아이는 놀이를 통해 삶에서 경험하는 일들에 대한 대처법을 배우게 된다. 발달의 핵심인 ‘놀이’를 주요 매체로 활용하는 놀이치료는 아이들에게 뿐만 아니라 우울이나 불안 등의 어려움을 겪는 성인 및 노인기 인간발달문제를 겪는 노년기 성인에게도 효과적인 프로그램이다.
안타깝게도 최근 우리사회에는 신경생물학적인 원인에 의한 발달상의 어려움, 사회심리적인 원인에 의한 우울 및 불안 등의 아동청소년기 어려움, 노인성 질환 등에 의한 노인 우울증을 겪고 있는 사례들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청소년 및 노년기 당사자들은 물론이고 그 가족의 어려움 또한 무거워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에 대한 대처 및 예방적 계획으로서, 전문 놀이치료사의 배출은 사회적인 이슈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사회 현장에서 놀이치료 전문가 수요는 더욱 증가되고 있고, 놀이치료라는 직업은 심리치료라는 고도의 전문성을 기본으로 하는 직업이라는 측면에서 그 교육과정의 신뢰성 또한 매우 민감하고 중요한 이슈라고 할 수 있다.
대구사이버대학교 놀이치료학과는 전문가 배출에 있어서 ‘자기 자신에게 철저함’을 가장 우선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인간의 고통을 케어하는 직업인만큼 놀이치료사라는 직업은 전공지식으로나 인품으로나 상당한 자기훈련을 필요로 하는 직업이며, 무엇보다도 therapist 자기 자신의 자기치유를 가장 우선적 요건으로 강조한다. 대구사이버대학교 놀이치료학과는 특히 한국발달장애자립지원학회 및 국제놀이치료협회와의 협약에 의해 국내외 어디에서도 가장 신뢰받는 전문가양성에 중점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학과정보 http://playtherapy.dcu.ac.kr)
국제적으로 학문적, 임상적 위치를 튼튼하게 지니고 있는 학회로 평가받고 있는 한국발달장애자립지원학회는 미국 California대학교, 미국Lesley대학교, 인도Christ대학교, 인도Mysore대학교, 일본Tokiwa대학교, 홍콩ShueYan대학교, 홍콩교육대학교, 미국 Hearspring, 인도ASHA 등의 발달지원 연구소들과 연구 및 교육에 있어서 매우 긴밀한 협력을 하고 있는 학회로서, 매년 국제심포지엄 및 해외현장연구를 활발히 하고 있는 학회이다. (학회정보 http://www.awakeningtherapies.org )
학문적, 임상적 기반에 의지하여 현장에서 신뢰받는 전문가로 키우기 위한 놀이치료학과의 노력은 국내외 학회를 통하여 엄격한 수련과정과 이 분야 선진국 대학 및 공교육 기관과 민간 연구기관 등에서의 현장실습, 아시아지역 대학 및 민간 연구기관 등에서의 현장실습, 국내외 대학원 진학 등 활발한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그 외 궁금한 사항은 ashramguru@hanmail.net로 문의 할 수 있다.
만약 놀이치료를 전공하여 놀이치료사라는 therapy 전문가로서 삶의 길을 가고자 꿈을 꾸는 독자가 있다면 대구사이버대학교 놀이치료학과를 추천한다.
국내 외 대학과의 협력 및 전문가들과 긴밀한 협력에 의해 practice 중심, 전문인 양성에 초점을 두어 교육이 이루어지는 대구사이버대학교 놀이치료학과는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놀이치료학과이며, 해외 대학들 및 전문 학회들과 협력하여 연구 및 현장수련을 강화하는 국내외 명문학과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대구사이버대를 비롯하여 경희사이버대, 한양사이버대, 고려사이버대, 서울사이버대 등 전국 주요 사이버대학교들이 12월 1일 부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특수교육/미술치료/언어치료/행동치료/놀이치료/상담심리/사회복지/재활/복지행정/지역사회개발/컴퓨터, 경영까지 총 11개 학과로 구성된 대구사이버대는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자세한 입학전형 내용은 입학안내 홈페이지(enter.dcu.ac.kr)와 입학상담 전화(053-850-4000)을 통해 알 수 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