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은 전략이다] 여성창업, 차별화된 아이템으로 승부하라

  • Array
  • 입력 2011년 9월 19일 14시 55분


여성창업에 적합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토시래, 카페링팡도너츠, 스토리런즈, 오렌지 룸소주호프

최근 몇 년 사이 창업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여성들의 시장 진출도 대폭 확대 되었다. 주부층은 물론이고, 20~30대 젊은 여성들도 창업시장에 뛰어 들고 있다. 이는 여성들의 경제활동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여성들을 위한 창업아이템도 다양화됐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 여성 창업자들이 미용 및 뷰티 관련 분야 등 극히 제한된 포지셔닝을 맡았던 것에 비해 최근 여성 창업자들은 외식, 주류, 카페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다양한 업종에서 여성창업자들의 성공스토리를 많이 들을 수 있다는 것이 이러한 사실을 입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여성 창업자들의 경우, 남성 창업자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특수성을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무엇보다 자신에게 어울리고, 좋아할 수 있는 업종인가가 중요하다고. 적절한 아이템 선정이 곧 창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만큼 자신의 성향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창업의 꿈을 이루고자 하는 여성들에게 어울릴 만한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을 소개한다. 또 하나의 새로운 여성창업 성공스토리를 들을 수 있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토시래 / 카페링팡도너츠
토시래 / 카페링팡도너츠
▶ 외식업 도전을 원한다면? 퓨전보쌈전문점 ‘토시래’

주부창업자들이 가장 먼저 생각해 보게 되는 아이템은 외식업 분야다. 오랜 주부 생활로 웬만한 주방 일에는 자신이 있는 데다, 특별한 경력이 없이도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 오는 것.

퓨전 보쌈 전문점 ‘토시래’는 이처럼 전업주부로 살아 온 여성 창업자들이 도전하기에 적합한 아이템이다. 본사에서 제공하는 원팩 시스템으로 전문 주방 인력 없이도 얼마든지 매장 운영이 가능하고, 퓨전 보쌈을 모토로 하기에 깔끔한 분위기 일색인 것도 주부 창업자들에게는 만족스러운 부분이다.

온 국민이 좋아하는 외식 아이템인 만큼 안정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도 ‘토시래’의 경쟁력. 어렵게 시작한 창업에서 수익을 올리지 못해 고민하는 일을 겪지 않아도 된다는 게 실제 가맹점주들의 설명이다. 확실한 고객층이 형성된 아이템이면서 깔끔한 매장 운영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주부들에게 권할 만하다.

또 한가지 눈 여겨봐야 할 부분은 바로 본사의 지원시스템. 체계적인 교육시스템과 관리시스템, 물류시스템 등을 통해 하나부터 열까지 다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경험이 없는 초보창업자도 효율적인 매장운영이 가능하다. 또한 창업에 대한 두려움이 있을 경우 체험창업시스템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 경쟁력 있는 카페 창업을 원한다면? 도너츠커피전문점 ‘링팡’

예쁜 카페를 운영하는 것은 여성이라면 한 번쯤 꿈꿔보는 일. 실제로 여성 창업자들의 상당수가 카페 창업의 문을 두드린다. 그러나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고 할 만큼 카페 시장은 경쟁이 치열한 업종이기 때문에 카페 창업을 고려한다면, 브랜드 경쟁력을 정확히 따져보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런 면에서 도너츠와 커피를 동시에 즐길 수 ‘카페링팡도너츠’’는 독창적인 컨셉트와 막강한 경쟁력을 갖춘 흔히들 말하는 워너비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맛과 영양을 두루 갖춘 도너츠와 고급 커피를 함께 즐길 수 있어 브런치 메뉴, 가벼운 식사 대용으로도 높은 인기를 끌고 있으며, 특히 젊은 여성고객들에게 절대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여기에 세련되면서도 아기자기한 매장 분위기는 카페를 찾은 고객은 물론, 운영하는 창업자에게도 높은 만족감을 선사한다. 또한 ‘가맹점이 성공해야 본사도 성공한다’라는 신념으로 본사에서 적극적으로 성공창업을 지원해주고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매장운영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대로 시작할 수 있는 카페 창업을 꿈꾼다면, 브랜드 경쟁력과 고객 만족도를 겸비한 ‘카페링팡도너츠’을 눈 여겨 보자. 분명 그 선택에 후회는 없을 것이다.

스토리런즈 / 오렌지 룸소주호프
스토리런즈 / 오렌지 룸소주호프
▶ 고품격 치킨 창업은 어때? 고품격 치킨 브랜드 ‘스토리런즈’

대한민국 대표 외식 메뉴인 치킨은 충성도 높은 고객층이 형성되어 있어 안정적인 사업 운영이 가능한 효자 아이템. 솔직히 흔들리지 않는 많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어 흔히 말하는 돈이 되는 사업이기는 하지만, 배달위주의 치킨매장은 여성이 운영하기에 벅찬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이유로 치킨창업이 망설여지는 여성이라면 신개념 치킨전문점이라고 평가를 받고 있는퐁듀치킨전문점 ‘스토리런즈’를 주목해보자. 기존의 치킨집과는 차별화된 세련되면서도 품격 있는 치킨브랜드인 ‘스토리런즈’는 여성창업아이템으로 안성맞춤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에 위치한 ‘스토리런즈’ 백현점의 경우 젊은 여성이 가맹점주로 운영하고 있다.

이야기가 있는 고품격 치킨 브랜드 ‘스토리런즈’는 배달 일색의 기존의 치킨집과 달리 고급스러운 매장 분위기와 콘셉트로 20~30대 고객층의 절대적인 지지를 얻고 있다. 즉. 색다른 치킨과 이야기가 있는 공간을 통해 하나의 외식메뉴로 승화시키고 있는 것이다.

후라이드와 오븐구이 치킨을 모두 선보이는 독특한 메뉴 라인도 ‘스토리런즈’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 또한 치킨과 퐁듀의 절묘한 조화로 치킨의 풍미를 한껏 높였기 때문에 고객들은 치킨과 퐁듀를 동시에 즐길 수 있어 색다르면서도 감칠맛이 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세련된 인테리어로 시선을 사로잡는 ‘스토리런즈’는 대학가 인근이나 도심 번화가 등지에서 시작하기에 알맞은 아이템. 격이 다른 치킨창업을 희망하는 여성창업자들에게 안성맞춤이라고 할 수 있다.

▶ 트랜디한 아이템을 원한다면? 독립공간 호텔식요리주점 ‘오렌지 룸소주호프

젊은 층을 주요 타깃으로 한 트랜디한 아이템을 원하는 여성창업자라면 신개념 멀티주점 ‘오렌지 룸소주호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최근 젊은 층에게 가장 인기 있는 곳으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어 ‘심심한 술자리를 원하지 않는다면, 오렌지 룸소주호프로 가라’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

‘오렌지 룸소주호프’는 기존의 모든 주점의 장점을 모두 갖추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요즘 고객들의 까다로운 니즈를 완벽히 만족시킬 수 있는 깔끔하고 세련된 인테리어를 갖추고 있음은 물론, 독립된 룸 제공을 통해 편의성까지 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신선하고 다양한 호텔식 수작요리까지 갖추고 있어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바로 ‘부킹시스템’. 최근에는 부킹주점이 대세라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일 것이다. ‘오렌지 룸소주호프’에서는 모든 룸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고, 각 룸에 캠이 있기 때문에 건전한 만남이 가능하다. 이러한 부킹시스템으로 인해 젊은 고객층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오렌지 룸소주호프’는 품격 있는 매장 분위기와 최첨단 시스템 등으로 깔끔한 창업을 원하는 여성들에게 어울리는 창업 아이템이다. 혹시 멀티주점이기 때문에 운영이 어려울 것 같다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본사의 체계적인 지원 및 효율적인 매장운영이 가능하도록 시스템화 되어 있기 때문에 편리한 운영이 가능하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