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완연한 가을. 차가운 날씨에는 따뜻한 커피 한잔이 생각나기 마련이다. 흔한 커피는 잠시 잊고 뜨고 있는 한방차에 눈을 돌려보자. 건강은 예나 지금이나 우리의 가장 중요한 관심사다. 오늘날 우리는 건강 백세가 현실화 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 건강한 체질의 사람이라도 돌보지 않으면 바로 무너져 버리는 게 우리의 건강이다. 그렇다 보니 요즘 사람들은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찾게 되고 그에 따른 음식들이 인기를 받고 있다.
그 중 하나가 ‘한방차’다. 예전 전통찻집에서 어르신들이 즐기던 그런 한방차가 아닌 ‘젊음’ 을 입힌 한방차가 요즘 각광 받고 있다.
한방차는 쓰고 맛이 없다는 고정관념을 깨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와 메뉴개발을 통해 차, 주스, 슬러시, 빙수 같은 음식을 개발하기까지 이른다. 거기에 세련된 분위기의 가게 인테리어를 연출하여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루는 분위기는 마시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즐기는 즐거움까지 동시에 준다는 점에서 이목을 끌고 있다.
덕분에 고객들의 반응은 성공적이었다.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이나 집중력 강화가 필요한 학생, 그리고 피로회복과 원기회복이 필요한 직장인들까지 많이 찾고 있다. 떡과 강정, 약과 등의 간단한 주전부리도 함께 판매하기 때문에, 한 끼 식사대용으로도 손색이 없을 정도이다. 또한 모든 제품이 테이크아웃이 되다 보니 한방차의 관심은 날이 갈수록 늘고 있다.
한국창업지원센터 한민규 부장은 “새로운 창업아이템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이미 포화상태인 커피매장 보다 이색적인 한방차 매장으로 손님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보는 것도 성공창업을 이룰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라고 전했다.
한방차를 지속가능한 사업으로 발전을 시킬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노력을 한다면 전통을 살리며, ‘우리 차’를 스타벅스 처럼 세계적인 브랜드로 만들어 알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