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은 뚜렷한 4계절을 지닌 반도 국가로 산과 바다, 강과 섬이 어우러진 다양한 자연환경을 만나볼 수 있는 나라다. 사시사철 다른 빛깔을 뿜어내는 산들과 각기 다른 매력을 풍기는 동해와 서해와 남해를 지닌 반도라는 지형 요소는 풍요로운 자연 생태환경을 만들어주고 있다.
이런 까닭에 대한민국은 비록 작은 규모지만 국제적인 생물 다양성의 보고로 주목을 받아 왔다. 동북아 최대의 철새도래지인 천수만 일대에는 멸종위기종을 포함한 300여 종 40만 마리의 철새가 해마다 날아들고, 한국에는 약 4천500여 종의 고등식물이 살고 있다. 이 중 약 400종류는 그 서식지가 전 세계 유일하게 대한민국이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또한 유일한 분단국가라는 점도 천혜의 생태환경을 만드는 데 일조했다. 군사분계선을 중심으로 남북 각 2㎞씩 위치한 비무장지대(DMZ)는 지난 반세기 동안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은 생태터전으로 수많은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이런 풍부한 다양성과 개성을 간직한 대한민국의 자연환경을 보호하는 한편 이를 활용한 우리 고유의 생태관광 개발을 위해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2010년 2월, 공동으로 한국형 생태관광 모델사업 대상지 11곳을 선정했다.
대한민국 고유의 생태관광을 개발함으로서 지속가능하고 경쟁력을 갖춘 모델을 제시하고자 선정된 생태관광지 11선은 ▲파주DMZ ▲화천DMZ ▲태안 신두리 해안사구 ▲평창 백룡동굴과 동강마을 ▲서산 천수만 ▲영주 소백산 자락길 ▲진안 데미샘과 마실길 ▲창녕 우포늪 ▲순천 순천만 ▲제주 거문오름과 서귀포 생물권 보전구역 ▲울릉도와 독도다.
한국관광공사는 이런 생태관광지 11선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 고취와 더불어 가족들과 다 함께 한적하고 여유로운 관광을 즐기게 하고자 ‘숨겨진 대한민국 생태관광지 11곳을 찾아주세요’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오는 2012년 1월 22일까지 실시되는 이번 이벤트는 간단한 퍼즐게임의 형식으로 지명에 해당하는 이미지를 마우스로 끌어 매치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퍼즐을 완성한 후 간단한 후기를 입력하면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으며 당첨자 발표는 2012년 1월 27일 홈페이지를 통해 이뤄진다.
이벤트 참가자 중 1등 1명에게는 갤럭시 노트 화이트 LTE 제품을 증정하며, 2등 40명에게는 파리바게트 케이크 교환권을, 3등 100명에게는 맥스무비 영화예매권을, 4등 440명에게는 던킨도너츠 핫초코 교환권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