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선 예부터 동충하초를 불로장생의 특효약으로 여겼다. 진시황과 양귀비가 애용했다고 전해진다. 최근에는 1993년 독일 슈투트가르트 세계 육상대회에서 세계를 놀라게 한 중국 선수들이 이 버섯을 애용했다고 한다.
양기를 북돋워주는 강장제로 널리 알려진 동충하초가 중국에서 춘제(春節·설)를 앞두고 가격이 1kg에 4천만원에서 1억원을 호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기업이 코디셉스 시넨시스 동충하초로 중국에 진출한 것이 처음이라 화제가 되고 있다.
자연산 동충하초보다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진 코디셉스 시넨시스 동충하초 인공재배 개발에 성공한 청원바이오텍(대표 이원재)과 중국의 왕사그룹의 계열사인 절강북생약업 한생제약유한공사는 2010년 10월 합작경영 MOU를 작성하고 2011년 10월 14일 합작경영투자 140억 원으로 하는 독점판매계약을 체결하였다. 왕사그룹은 중국에서 200여개의 계열사를 거느린 그룹이다.
청원바이오텍에서 개발에 성공한 코디셉스 시넨시스 동충하초는 6년여의 연구와 노력 끝에 이루어낸 결실이다. 이 회사에서 개발한 코디셉스 시넨시스 동중하초는 중국식약청에서 동중하초 코디세핀 함량표본의 기준으로 인정할 정도로 우수한 제품이다. 또한 동충하초 효능의 바로미터인 코디세핀 함량을 살펴보면 자연산 동충하초의 함량표본은 0.1%이며 기존의 인공재배 제품인 밀리타리스 동충하초는 0.14~0.37% 정도다. 청원바이오텍에서 개발에 성공한 코디셉스 시넨시스 동충하초의 함량표본은 0.76%로 중국식약청 표본실에 게시되어 있을 정도로 그 가치가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청원바이오텍의 관계자는 "코디셉스 시넨시스 동충하초는 한국에서 원료를 제조하고 중국에서 포장하는 방식이다."며 "중국 왕사그룹 계열사인 절강북생약업한생제약유한공사가 중국내 판매를 전담한다."고 밝혔다.
이어 "코디셉스 시넨시스 동충하초는 의약으로 분류된다."며 "피로회복, 체력증진 뿐만 아니라 성기능 강화, 암 예방, 혈당조절, 폐 활성화, 노폐물제거 등에도 효과가 뛰어나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이 회사 관계자는 앞으로 청원바이오텍에서는 화장품은 물론 다양한 상품들을 중국에서 곧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더욱 우수한 코디셉스 시넨시스 동충하초를 개발하겠다고 다짐하는 청원바이오텍 이원재 대표는 "동충하초의 종주국 중국에서 한국기업으로 청원바이오텍의 성공을 확신한다."면서 "대한민국의 동충하초하면 청원바이오텍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