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70% 가량이 입 냄새로 고민해봤다는 조사가 있을 정도로 입 냄새는 흔한 증상이다. 하지만 스스로 느끼지 못하고 있다가 “걸레 물었니?”는 다른 사람의 지적이라도 들으면 큰 수치심을 느낀다. 입을 가리고 말하는 버릇이 들거나 대인관계에 소극적으로 변할 수 있다. 입 냄새는 왜 생기는 걸까,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
의학계에 따르면 입 냄새는 구강 내 질병이라고 단언한다. 이처럼 질병 등의 이유로 냄새가 나는 경우 그 원인은 대부분 입 안에 있다. 비정상적으로 지독한 입 냄새의 90%는 구강 내 문제이며, 그중에서도 설태, 플라크, 치석, 흡연 등이 주 원인이라고 의사들은 지적한다. 입 냄새를 오랫동안 방치하면 결국 치아와 잇몸의 산성화를 앞당겨 치조골까지 무너져 내릴 수 있다고 경고한다.
이처럼 평소 입냄새로 고민하는 사람이라면 칫솔질 외에 치과구강용약(구강세정제)를 사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생활건강 전문기업 ㈜고려생활건강(대표이사 박충식)에서 소개하는 입냄새 제거 구강청결제 ‘덴탈크리어(Dental Clear)’는 뛰어난 설태 제거효과와 구강 내 세균 제거효과로 지닌 것으로 연세대학교 기능수연구단 이규재 교수팀이 임상실험 결과 확인됐다. 치아 수명까지 연장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덴탈크리어는 구강 청결에 효과가 있는 녹차, 레몬오일 성분을 함유한 알코올프리 제품으로, 효과가 일시적이고 침을 마르게 해 되려 구강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는 기존 알코올함유 제품과 차별화 된다.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청의 인증을 받은 의약외품이다.
신세계치과 안원장은 “치아와 잇몸은 한번 손상을 입으면 돼 돌리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구강 내 청결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라고 지적했다.
사용방법은 일반 가글제품과 비슷하다. 10ml~30ml를 입안에 머금고 30초 가글 후 뱉으면 입 냄새 원인물질이 눈으로 확인 가능하다.
고려생활건강(www.korcare.co.kr)은 12개월 사용분에 해당하는 260ml 들이 덴탈크리어 6병을 소비자가 9만원에서 대폭 할인한 4만9000원에 판매중이다. 하루 130원 꼴이다. 약국문의는 1688-3783으로 전용회선을 이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