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유한킴벌리, 삼성생명보험 등이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선정됐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은 20일 ‘2012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은 KMAC가 한국적 상황에 맞춰 개발한 조사방법론에 따라 기업의 가치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전체 산업을 망라해 30대 기업을 선정하는 ‘올스타(All Star)’ 기업과 ‘산업별 1위’ 기업 두 가지로 조사를 진행했다.
올해 조사에서 올스타 기업은 2010년 매출과 순이익, 2011년 같은 조사 때 많은 추천을 받았던 기업 등 사전 조사를 거쳐 후보군을 선정했고, 산업별 존경받는 기업은 산업별 매출액, 해당 기업의 국내총생산(GDP) 기여도, 산업 내 경쟁 현황 등을 조사해 후보군을 선정했다. 이후 혁신능력, 주주가치, 직원가치, 고객가치, 사회가치, 이미지가치 등 6개 항목에 대한 설문을 통해 순위를 선정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월까지 이뤄진 설문조사는 산업계 간부 5520명과 증권사 애널리스트 230명, 일반 소비자 4560명 등 총 1만310명을 대상으로 했다.
전체 산업을 대상으로 한 올스타 1위 기업은 삼성전자가 9년 연속 선두를 유지한 가운데 지난해에 이어 포스코와 유한킴벌리가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올스타 30대 기업 안에 삼성그룹 계열사가 총 5개 포함됐다. 삼성물산은 지난해 15위에서 11위로 올랐고, 삼성에버랜드도 전년 대비 한 계단 상승한 15위로 선정됐다. 신세계백화점과 신한은행, 두산중공업, 홈플러스, 풀무원 등이 전년도에 이어 우수한 평가를 받아 올스타 기업에 선정됐다. 특히 KT는 11계단이나 상승한 20위로 올스타 30대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총 69개 산업군을 대상으로 진행된 산업별 조사에서는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생활가전), GS리테일(편의점), 삼성생명보험(생명보험), 신한은행(은행) 등이 2004년부터 9년 연속 각 산업에서 1위를 지켰다. 삼성물산(건설 및 종합상사), 이마트(할인점), 서울아산병원(종합병원) 등도 5년 이상 각 산업 내 1위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지난해 1위를 탈환한 대교는 2년 연속 1위 기업에 선정됐다.
이립 KMAC 경영전략본부장은 “사회적 가치를 기업 비즈니스 모델의 중심에 두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소비자의 니즈 및 시장 등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는 활동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장선희 기자 sun10@donga.com ▼ 올스타 기업 ▼
작년보다 11단계 상승 올스타 입성… IT서포터스 공헌
○ KT=올해 KT는 지난해보다 11계단 상승한 20위로 올스타 30대 기업에 이름을 올렸다. KT는 2010년부터 경기 성남시를 시작으로 전국 주요 도시 및 권역별로 어린이들이 예체능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KT 건물 내에 ‘꿈품센터’란 공간을 마련해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정보기술(IT) 회사의 특성을 살려 2007년부터 IT 서포터스 활동을 해오고 있다.
‘休-食-住’ 생활서비스 변화-혁신 통해 고객만족
○ 삼성에버랜드=휴(休)·식(食)·주(住) 생활 전반에 걸친 서비스로 변화와 혁신을 지속하고 있다. 세계적인 테마파크와 골프클럽으로 차원 높은 고객 만족을 실현하는 리조트 사업, 새롭고 건강한 음식문화를 선도하는 푸드컬처 사업, 쾌적한 업무공간과 친환경적 생활공간을 창출하는 환경 및 시설관리 사업 등이 대표적인 사업이다.
6개 평가요소 중 4개 부문 1위… 9년 연속 선정
○ 유한킴벌리=이 조사가 시작된 2004년 이후 9년 연속 올스타 기업으로 선정됐다. 이 회사는 평가요소 6개 중 사회, 고객, 이미지, 직원가치 등 4개 부문에서 모두 1위의 평가를 받았다. 1970년 창립 이후 하기스 기저귀, 화이트 생리대, 크리넥스 미용티슈 등을 선보이며 한국의 위생문화 발전에 기여해 왔다.
독특한 ‘큰바위 얼굴’ 경영으로 12년째 폭발적 성장
○ 홈플러스=1999년 설립해 12년이란 길지 않은 기간에 기록적인 성장을 거듭해 현재 전국 125개 매장에서 연간 12조 원에 가까운 매출을 올리고 있다. ‘큰바위 얼굴’이란 독특한 경영모델 개발과 경영 전 부문의 혁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 산업별 1위 기업 ▼
‘한국형 편의점’ 독자개발-정착 성공
○ GS리테일=GS25는 GS리테일의 유통 노하우를 바탕으로 1990년 독자적으로 개발한 대한민국의 토종 편의점 브랜드다. 일본과 미국 등 외국 편의점 업체에 맞서 독자적인 기술개발과 유통사업에 대한 경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편의점 개념을 성공적으로 개발해 정착시켰다는 평을 얻고 있다.
올 500여 척 운용 매출 60억달러 목표
○ STX팬오션=STX팬오션은 2012년 500여 척의 지배선대(자사가 보유한 선박과 타사에서 빌려온 선박의 수를 합친 것) 운용, 매출 60억 달러 달성이라는 목표를 세웠다. 1966년 창립 이래 반세기 동안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밑거름으로 다른 해운선사와 차별화된 핵심 역량을 배양해 온 자부심이 있기 때문이다.
‘눈높이 학습’으로 교육-문화 선도
○ 대교=‘눈높이사랑 눈높이교육’을 모토로 세계적인 교육·문화기업으로 커나가는 ㈜대교는 1976년 창사 이래 36년 동안 눈높이 학습 시스템을 정착시켜 왔다. 대교의 전국 1만여 임직원으로 구성된 ‘눈높이 사랑봉사단’은 다문화가정 아이들의 재능을 키우고 이들이 어려운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꿈을 펼쳐 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회원 2200만 명… 5년 연속 1위에
○ 신한카드=회원 2200만 명에 이르는 국내 최대의 신용카드사인 신한카드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에서 진행한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5년 연속 신용카드 부문 1위에 선정됐다. 신한카드는 2012년도 ‘고객 중심 경영’을 전략으로 삼아 ‘따뜻한 금융을 실천하는 고객 중심 카드사’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아시아 의료지원 등 글로벌전략 실천
○ 서울아산병원=서울아산병원은 6년 연속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에 선정됐다. 서울아산병원은 국내의 소외된 이웃들에 대한 의료지원은 물론이고 아시아 저개발국의 의료 자립을 위해 무상 의료인 교육 및 기술 전수 등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글로벌 전략을 실천하고 있다.
업계 최대 160여 개 서비스센터 가동
○ 삼성전자서비스=삼성전자서비스는 고객 신(新)권리선언을 비롯해 CCMS 제도 도입, 24시간 상담 서비스, 업계 최초 사이버센터 구축 등 끊임없는 서비스 혁신을 해 왔다. 고객이 방문하기 편리하도록 업계 최대 규모인 전국 160여 개의 서비스센터를 구축해 인터넷 서핑과 명화 감상을 할 수 있는 고객 중심의 라운지 형태로 업그레이드했다.
33개 광역상수도 운영 ‘깨끗한 물’ 공급
○ 한국수자원공사(K-water)=K-water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물 종합 서비스 기업으로 1967년 창립 이후 소양강댐을 비롯한 다목적댐 16개와 수도권 등 33개 광역상수도 운영·관리를 통해 국민에게 더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감성-친환경 등 디자인 혁신 제품 선봬
○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는 1969년 삼성전자 설립 이후 1972년 에어컨 생산을 시작으로 현재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조리기기, 청소기 등 5대 가전제품을 개발해 판매하는 종합가전업체다. 감성, 친환경, 에너지 절감, 헬스케어의 4가지 분야에서 뛰어난 디자인을 채용한 혁신 가전제품을 고객에게 선보이고 있다.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기업 30위 올라
○ 포스코=포스코는 올해 1월 스위스 다보스포럼에서 발표한 ‘2012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100대 기업’에서 30위에 올랐다. 다보스포럼은 2005년부터 전 세계 지속가능성 연구기관의 평가를 토대로 세계에서 지속가능성이 가장 우수한 기업 100개사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투명성-윤리경영’ 원칙속 혁신추구
○ 유한양행=투명성과 윤리경영을 최고의 가치로 삼고 지속적인 경영혁신을 꾀하고 있다. 유한의 경영시스템은 기업의 핵심가치를 보존하며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해 기업의 성장과 효율성을 조화시켜 나가는 바탕이 되고 있다.
최고 통화품질-고객중심 서비스 제공
○ SK텔레콤=세계 최고 수준의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통화 품질과 고객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며 한국 통신산업을 이끌어왔다. 고객과 구성원, 주주, 사회의 가치 창출로 인류 행복에 공헌할 것을 경영철학으로 삼고 있다.
총자산 150조… 재무건전성 업계 최고
○ 삼성생명보험=지난해 9월 총자산 규모 150조 원을 넘어섰고 지난해 미국 포천지가 발표한 글로벌 500대 기업에서 332위를 차지해 우리나라 금융회사 가운데 유일하게 포함됐다. 보험사의 재무건전성 지표인 지급여력비율도 365.2%(2011회계연도 상반기 기준)로 업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국제선 87개 노선 등 세계적 항공사로
○ 아시아나항공=1988년 설립된 아시아나항공은 ‘최고의 안전과 서비스를 통한 고객 만족’을 경영이념으로 업계 최고의 기업가치 창출을 위해 모든 임직원이 노력한 결과 올해 2월 현재 22개국 87개의 국제선 노선과 14개의 국내선 노선을 운항하는 세계적인 항공사로 성장했다.
순위 꾸준히 상승… 상사-건설사업 활발
○ 삼성물산=삼성물산은 조사 이후 꾸준히 순위가 상승하며 전체 올스타 기업에서 역대 가장 높은 순위인 11위에 올랐다. 1938년 설립된 삼성물산은 삼성그룹의 모회사로 1995년에는 상사와 건설이 합병해 현재 상사와 건설을 주력으로 활발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해수담수화 ‘세계1위’ 글로벌 리더
○ 두산중공업=1962년 창립해 발전설비와 해수담수화설비 등 각종 산업플랜트 설비의 공급을 통해 한국의 경제발전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 해수담수화 분야에서는 세계 1위로, 발전설비 분야에서도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고 있다.
10년간 화물-여객 평균 5-6% 성장
○ 인천국제공항공사=2001년 3월 첫선을 보인 인천국제공항은 10년간의 성공적인 운영을 통해 연평균 화물과 여객이 각각 5%와 6%의 성장세를 유지하며 국제화물운송 세계 2위, 국제여객운송 세계 8위의 공항으로 성장했다.
작년 취업률 조사 ‘가’그룹 중 전국 1위
○ 영진전문대학=대구 영진전문대학은 지난해 처음 도입된 교육과학기술부의 ‘세계적 수준의 전문대학(WCC·World Class College)’에 선정됐으며, 2011년 교과부의 취업률 조사에서도 ‘가’그룹 중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