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출퇴근 편리한 대규모 택지지구 중소형 주목
신혼부부·생애최초주택 등 보금자리주택 특별공급 공략
《신혼부부들이 신혼집으로 가장 선호하는 것은 여전히 아파트다. 오피스텔이나 빌라가 대안으로 거론되기도 하지만 아파트는 공간 배열이나 난방이 잘돼 있고 관리가 편하다. 하지만 신혼부부들은 주택 마련을 위한 자금이 부족하기 때문에 계획적으로 종잣돈을 모으면서 내 집 마련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신규 분양 아파트는 계약금만 내고 중도금과 잔금은 입주 때까지 2, 3년간 나눠서 내기 때문에 계약부터 잔금 납부까지 한두 달 안에 다 끝내야 하는 기존 주택 매매보다 자금을 융통하기에 유리하다. 부동산114와 함께 올해 신혼부부들이 주목해 볼 만한 분양단지를 알아봤다.》 ○ 대규모 택지지구 중소형 노려라
신혼부부는 대규모 택지지구 내 중소형 물량을 노려보는 것이 좋다. 대단위 택지개발로 교통, 교육, 생활 등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고 녹지율이 높아 쾌적한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수도권에서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고양 삼송, 김포 한강, 파주 운정신도시 분양 물량을 노려볼 만하다. 또 서울로의 출퇴근이 용이한 남양주, 안산, 화성 등지의 물량도 주목해 볼 만하다. 지방에서는 부산 재개발 단지를 비롯해 광주 첨단2지구, 울산 우정혁신도시, 양산 물금지구, 구미 옥계지구 등이 유망 지역으로 꼽힌다. 충남에서는 세종시를 비롯해 천안의 저렴한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를 추천한다.
○ 보금자리주택 특별공급도 관심
보금자리주택도 적극적으로 노려볼 필요가 있다. 기본적으로 입지여건이 양호하고 주변 시세 대비 분양가격이 저렴하다. 일반공급은 청약 경쟁률이 치열하기 때문에 ‘신혼부부’ 혹은 ‘생애최초주택’ 등의 특별공급을 공략하는 것이 당첨확률을 높일 수 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은 혼인기간이 3년 이내이고 그 기간에 출산(임신, 입양 포함)한 자녀가 있으면 1순위, 혼인기간 3년 초과 5년 이내로 그 기간에 출산(임신, 입양 포함)한 자녀가 있으면 2순위다. 동일 순위 경쟁 시에는 미성년 자녀가 많은 순으로 당첨되므로 혼인기간이 짧고 자녀가 많을수록 유리하다.
다만 보금자리주택은 전매제한 기간이 7∼10년으로 길고 90일 내 입주 및 5년 거주 의무가 있다는 점 등을 유의해야 한다.
○ 주요 분양예정 단지
▽서울 마포구 아현동 아현3구역=삼성물산과 대우건설은 아현3구역 재개발 단지를 일반 분양할 계획이다. 총 3863채의 대단지로 최고 30층, 총 45개동으로 건설된다. 조합 및 임대 물량을 제외한 855채가 일반에 분양되며 전용면적 59∼147m²로 구성됐다. 아현뉴타운3구역은 2호선 아현역과 5호선 애오개역을 이용할 수 있는 더블 역세권 단지다.
▽경기 김포 한강신도시 래미안=삼성물산은 김포한강신도시 AB-11블록에 래미안한강신도시 2차를 분양할 예정이다. 최고 21층, 총 22개동, 1712채의 대단지로 전용면적 59∼84m²의 중소형으로만 구성됐다. 단지가 위치한 AB-11블록은 유치원, 초교, 고교, 사회체육시설이 바로 옆에 인접해 있다. 또한 모담산이 단지 바로 앞에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경기 남양주 화도 쌍용예가=쌍용건설은 남양주 화도읍에 남양주 화도 쌍용예가를 공급한다. 최고 23층 14개동, 총 808채이며 전용면적 84∼109m²로 전체의 90% 이상이 중소형으로 구성됐다. 서울∼춘천 고속도로 화도나들목이 차로 5분 거리에 있어 잠실 등 강남 접근성이 뛰어나고 경춘선 마석역을 이용해 서울 강북권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송도더샵그린워크=포스코건설은 인천 송도 국제업무단지에 송도 더샵 그린워크를 공급한다. 총 1401채의 대단지로 먼저 분양된 D16블록을 제외한 D11블록 604채가 2차로 분양될 예정이다. 센트럴파크, 채드웍국제학교, 커낼워크 등 송도국제도시 핵심시설이 인접해 있으며 단지 안에는 어린이 야외 수영장도 들어설 예정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