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건설사들이 분양시장에서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맞춤형 마케팅’을 선보이며 수요자 발길 잡기에 나서고 있다. 종전에는 단지 크기와 위치 등을 소개하는 것이 광고마케팅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제품 특성이나 차별화된 서비스를 홍보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특히 분양가 할인과 같은 가격마케팅 일변도에서 벗어나 설계부터 외부 디자인, 인테리어, 분양조건 등의 다양한 마케팅 요소를 갖추고 수요자들의 다양한 요구조건을 충족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다.》
최근 분양시장에서 가장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은 ‘교육’ 마케팅’이다. 단지 내 도서관과 교육에 특화된 유아 놀이시설, 어린이집 등을 홍보하며 수요자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한양이 이달 경기 수원시 영통구 망포동에 분양하는 아파트 ‘수원 영통 한양수자인 에듀파크’도 그 중 하나다. 이 아파트는 단지 안에 도서관을 테마로 한 놀이마당을 배치하고 아이들의 지능 향상을 목적으로 특수 제작한 놀이시설을 설치했다.
SK건설이 10월 경기 화성시 반월동에 공급하는 아파트 ‘화성 반월 SK뷰’도 교육 마케팅으로 수요자의 눈길을 끌고 있다. 화성시 반월동은 인근에 삼성반도체 공장이 증설되고 한림대병원이 완공을 앞두고 있어 어린이를 동반한 실수요자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화성 반월 SK뷰는 이 점에 착안해 단지 일부를 기부해 120여 명의 원생이 다닐 수 있는 시립 어린이집 설립을 제안할 계획이다. 이는 전국 최초로 민간에서 제안한 단지 내 시립 어린이집이어서 실수요자들이 관심을 가질 만하다.
교육에 관심 있는 학부모층을 더욱 직접적으로 공략한 마케팅도 있다. 동부건설이 서울 은평구에서 분양 중인 아파트 ‘녹번역 센트레빌’은 유명 대입입시 학원인 명성학원이 단지와 가깝다는 점을 활용해 일부 가구에 1년 치 학원 수강료 및 방학기간 내 해외캠프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분양가 최대 5% 할인 및 계약 후 최대 3% 현금 반환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롯데건설이 경기 용인시 기흥구에 분양 예정인 아파트 ‘기흥역 롯데캐슬 스카이’는 워킹맘을 위한 ‘맘&키즈카페’와 보육시설인 ‘실버&키즈존’을 갖출 예정이다. 흥한주택종합건설은 경남 진주에 분양하는 아파트 ‘더 퀸즈 웰가’ 단지 내에 ‘웰가 프라이빗 스쿨’이라는 별도의 교육전용시설을 도입했다.
독특한 외관으로 수요자의 눈길을 끄는 아파트 단지도 화제다. 롯데건설이 서울 서초구 서초동 삼익2차 아파트를 재건축한 ‘서초 롯데캐슬 프레지던트’는 삼각뿔 모양의 단지 형태로 전 가구가 조망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저층부 5개 층의 외부 마감재를 석재로 꾸며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대우건설이 이달 부산 해운대구에 분양하는 ‘해운대 푸르지오 시티’는 레저와 비즈니스 중심지인 해운대 관광특구에 위치한 만큼 다이내믹한 외관을 자랑한다. 저층부는 석재 마감으로 중후함을 더했으며 고층부는 금속재의 옥탑구조물을 설치해 건물의 개성을 높였다.
인천도시공사가 인천 남동구 구월동에 분양하고 있는 ‘구월 아시아드 선수촌’의 경우 아파트 설계 시 외부 전문가와 주부로 구성된 제1기 인천도시공사 웰카운티 프로슈머(고객평가단)의 의견을 인테리어에 반영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