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이 온다”… 가구업계 ‘퍼니테인먼트’로 진화

  • 동아일보
  • 입력 2012년 7월 17일 03시 00분


■ 2014년 세계 최대 ‘이케아’ 한국 진출에 맞대응

올가을 결혼을 앞둔 예비신부 김모 씨(30)는 데이트 삼아 국내 가구업체들의 대형 전시장을 자주 찾는다. 다양한 스타일의 가구와 갖가지 인테리어 소품을 구경하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를 정도로 재밌기 때문이다. 전시장 내에 있는 카페에서는 와플 같은 간단한 음식에 커피도 마실 수 있다.

국내 가구업계가 매장 덩치를 키우며 ‘퍼니테인먼트(Furnitainment)’로 빠르게 진화 중이다. 퍼니테인먼트는 가구를 뜻하는 ‘퍼니처’에 엔터테인먼트를 합친 말이다. 대형 매장 내에 카페, 놀이터, 미술전시관 등을 두루 갖춘 테마파크형 가구매장이 서울뿐 아니라 지방에서도 속속 탄생하고 있다. 가구업계의 이 같은 움직임은 세계 최대 ‘가구 공룡’인 이케아의 한국 진출에 대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 가구매장의 테마파크화

한샘 플래그숍 부산 센텀시티점에 마련된 키즈존.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공간이다. 한샘 제공
한샘 플래그숍 부산 센텀시티점에 마련된 키즈존. 어린이들을 위한 놀이공간이다. 한샘 제공
한샘이 지난해 11월 문을 연 직영 인테리어 매장인 부산 센텀시티점은 5개 층, 총 8500m² 규모에 달한다. 1층에는 식사가 가능한 베이커리 카페, 3층에는 놀이터 등을 갖추고 있다. 아파트 인테리어를 한 번에 구경할 수 있도록 68m², 84m²형 모델하우스도 통째로 옮겨 놨으며, 매트리스에 누워보고 침대를 선택할 수 있도록 수면존까지 만들었다.

부엌가구를 판매하는 한샘키친바흐 매장은 문화센터 역할까지 한다. 경기 고양시 일산, 수원시 등의 매장은 방문고객을 대상으로 계절별 요리강좌를 진행한다. 1만 원의 참가비만 내면 여름철 보양식, 사찰음식 만들기 등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 매번 조기 마감될 정도로 인기다. ‘효과적인 수납 비법’ 등 다양한 실용강좌도 개설돼 있다. 서울 방배동 전시장에서는 이달 31일까지 ‘갤러리를 품은 부엌’이란 주제로 유럽 오리지널 빈티지 석판화 포스트를 타일로 제작한 전시회도 열고 있다.

리바트 역시 서울 논현동에서 6층짜리 3075m² 규모 건물 전체를 대형 인테리어매장으로 운영하면서 고급 수입가구, 사무용가구, 인테리어 소품 등을 층별로 테마를 정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매장 안에 카페와 꽃집 등이 입점해 있으며 점포별로 천연비누 만들기, 에코백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중아트그룹이 운영하는 대형 가구매장 중아트갤러리의 서울 청계점, 반포점에서는 매장 별도 공간에 갤러리를 설치해 정기적으로 미술전시회를 연다.

○ “이케아 덤벼라”

리바트는 서울 논현동 ‘리바트 스타일숍’에 꽃집과 카페 등을 마련하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리바트 제공
리바트는 서울 논현동 ‘리바트 스타일숍’에 꽃집과 카페 등을 마련하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리바트 제공
가구업계가 단순한 가구매장 대신 가족 전체가 즐길 수 있는 테마파크형 ‘퍼니테인먼트’로 진화하고 있는 것은 연매출 40조 원을 올리는 이케아의 한국 진출을 염두에 둔 것이다. 2014년 광명역에 7만8198m²에 이르는 초대형 매장을 열며 국내에 첫발을 내딛는 이케아는 원스톱 쇼핑이 가능한 메가톤급 매장, 체험형 즐길거리 등을 제공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가구업계의 한 관계자는 “예전처럼 개인이 운영하는 소규모 대리점에 장롱 몇 개를 갖다 놓거나 단품 위주로 판매하는 식으로는 이케아의 한국 진출에 대응할 수 없다”며 “온 가족이 하루를 즐겁게 보낼 수 있도록 가구매장을 대형 휴게공간화 하는 트렌드는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도심에서 떨어진 교외에 초대형 매장을 짓는 이케아와 달리 국내 가구업체들은 도심 속 대형 매장을 늘려 차별화를 시도할 방침이다. 한샘은 올해 일반 대리점보다 2∼3배 이상 큰 1000m² 규모의 중대형 인테리어 매장인 ‘한샘스토어’(가칭)를 전국에 10곳 이상 여는 한편 한샘키친바흐의 대형 점포도 꾸준히 확대할 계획이다. 중아트그룹 역시 다음 달 초 2975m² 규모로 경기 부천점을 신규 오픈한다.

박선희 기자 teller@donga.com
#이케아#가구#퍼니테인먼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