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대학교(총장 서만철) 식품과학부 외식상품학전공 강경심교수는 국내 최초로 양식조리기능사실기 동영상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2012년 12월 4일 구글플레이스토어(http://play.google.com)에 등록을 마쳤다. 강경심교수는 조리교육 활성화 연구를 수년간 지속해 오면서 스마트 시대에 교육 수요자인 학생들이 원하는 교육방식을 강의에 접목하고자 부단한 노력을 해왔다.
특히 최근에는 몇 년간 교수자와 학습자들이 선호하고 있는 교육방식인 웹기반 자료 개발과 스마트러닝을 조리교육에 접목하고자 하는 노력을 지속하였으며, 마침내 첫 작품을 시장에 내놓게 된 것이다.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은 어학용 애플리케이션이 가장 많이 개발되어 있으며, 교과, 기타, 학습도구, 동화.동요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개발되고 있으나, 어학용에 지나치게 편중돼 있다. 또한 조리기능사필기용 애플리케이션은 다수 제작되어 활용되고 있으나 조리기능사실기를 위한 애플리케이션은 아직 제작되지 않은 상황에서 「요리박사-양식조리기능사실기」는 양식조리기능사실기를 취득하고자 하는 학생이나 일반인들에게 매우 인기 있는 애플리케이션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조리실습은 같은 요리를 여러 번 반복해야 요리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으며, 재료구입, 장소 선정, 비용 발생, 번거로움 등이 있어 대부분 실습하기를 포기하거나 비싼 돈을 지불하고 학원 수강을 하는 등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요리박사-양식조리기능사실기」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에 가장 적절한 학습 자료라고 할 수 있다.
「요리박사-양식조리기능사실기」는 2012년 개정된 양식조리기능사실기 항목의 내용을 반영하여 제작되었으며, 요리팁, 레시피, 동영상, 평가 등의 메뉴로 나누어져 있다. ‘요리팁’은 요리사진과 양식조리기능사 요구사항 및 수검자 유의사항을 안내하고, ‘레시피’는 만드는 방법을 사진과 함께 자세히 설명하였으며, ‘동영상’에서는 보다 자세한 요리 동영상 학습이 가능하다.
「요리박사-양식조리기능사실기」 제작 시 주안점을 둔 것은 온라인 학습의 가장 큰 단점으로 대두되고 있는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세 가지 방법으로 단점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첫째, ‘평가’를 추가하였다. 모든 요리에서 학습한 내용에 관한 문제를 각각 12개 제시하여 학습 후 학업성취도를 확인하고 피드백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둘째, ‘관리자에게’를 추가하였다. 궁금한 사항이나 애로사항이 발생할 때 관리자에게 메일을 전송하면 관리자가 수시로 확인하여 답변을 하도록 하였다. 셋째, ‘공지사항’을 추가하였다. 여기서는 애플리케이션 수정 사항에 대한 안내와 요리관련 정보를 수시로 탑재함으로써 늘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이 촉진될 수 있는 쌍방향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강경심교수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조리실기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조리에 관심이 있는 학생과 일반인 모두 보다 쉽게 조리를 배울 수는 환경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보다 많은 조리 관련 전문인을 양성함으로서 사회 경제 발전에 일 몫을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하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