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되는 부동산 침체 속에서 산업단지 인근 배후 주거지의 인기는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부동산 시장이 실수요 위주로 재편되면서, 직장과 가까운 배후 주거지의 인기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는 탄탄한 배후수요는 기본적인 수요층이 탄탄한데다 상주인구 및 유동인구가 증가하게 되면서 교육, 교통, 생활편의시설 등 주거환경이 개선될 여지가 크기 때문에 향후 시세차익까지 기대할 수 있다.
실제 국민은행 부동산 시세 자료에 따르면, 산업단지 인근 아파트들의 뚜렷한 매매가 상승을 확인할 수 있다. 온산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된 울산 울주군 온산읍의 면적당(1㎡) 시세추이는, 2010년 4분기 73만원에서 2012년 4분기 113만원으로 54.8% 상승했다. 창원국가산업단지가 조성된 경남 창원시 외동도 2년 새 매매가 24.6% 상승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전국의 매매가가 1.2% 상승한 것과 대조적이다.
특히 요즘 같은 불황기에는 기름값 상승으로 교통비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지역을 선호하기 때문에 직장과 가까운 배후주거지의 인기는 더욱 높아지게 된다.
‘온양 서희스타힐스’는 사업지 인근에 온산국가산업단지 확장공사와 명례산업단지 조성사업 등이 예정돼 직주근접의 배후 주거지로 관심 받고 있다. 울산 온산국가산업단지는 현재 확장공사가 진행 중이며, 울주군 서생면에는 신고리 원전 3호기와 4호기가 총 6조4천800억원이 투입돼 2013년, 2014년 차례로 완공될 예정이다. 부산 기장군 장안읍에서는 156만m² 규모의 명례산업단지가 올 12월 완공을 목표로 조성 중이다.
여기에 부산 기장군의 신세계사이먼 프리미엄 아울렛과 동부산관광단지 내 롯데 프리미엄 아울렛 개장이 예정되면서, 배후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온양 서희스타힐스’는 지하 2층~지상 30층, 8개 동, 총 760가구로 조성되며, 모두 전용면적 85㎡ 이하의 중소형 평형으로 구성된다. ‘온양 서희스타힐스’는 단지 내 보육시설과 어린이 물놀이장, 키즈카페, 색깔놀이터 등 육아관련 시설과 휘트니스센터, 골프연습장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사업지 인근에는 대안시장, 남창공설시장 등이 위치해 있으며, 하나로마트가 사업지 주변에 조성 중이다. 또 인근에 남울산보람병원과 온양문화복지센타, 옹기공원, 보예공원 등 생활편의 시설도 풍부하다. 교육환경도 뛰어나다. 인근 서생면에는 국제고등학교가 설립이 확정되었고, 주변에는 기숙형 공립고인 남창고등학교가 위치해 있다. 그 밖에도 온남초등학교, 남창중학교, 온남병설유치원, 온양병설유치원 등이 가까이 있다.
버스정류장이 사업지에 근접해 있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며, 부·울 고속도로 온양 IC가 가깝게 위치해 광역 교통여건도 우수하다. 특히 온양 IC를 이용해 부산 해운대와 센텀시티의 생활 인프라를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2015년 개통 예정인 동해 남부선 복선화 사업에 따라 부산 해운대로의 접근이 용이하다.
온양읍 일원에는 10년 이상 노후된 아파트들이 대부분이며, 장기적인 공급 부재로 인해 신규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온양 서희스타힐스’의 모델하우스는 울산 남구 신정동 공업탑 인근에 조성 중이다. (문의전화 052-258-31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