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사이버대학교 경영학과, 21세기 경영학 가르친다!

  • Array
  • 입력 2013년 1월 25일 15시 39분


- 역량기반, 학문간 융복합 등 새로운 프로그램 도입 계획
- 대학원 준비 모임, 독서모임 등 교수진도 적극 참여

(김중순 총장)
(김중순 총장)
고려사이버대학교(총장 김중순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 106 www.cyberkorea.ac.kr) 경영학과 정종욱 교수가 전통적인 경영학 교육에 대해 회심의 질문을 던졌다. “왜 21세기에 20세기의 경영학을 배워야 하나?” 대표적인 실용 학문인 경영학은 시대의 흐름과 경영환경의 변화를 잘 읽어내고 이에 맞는 교육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다. 특히 21세기 경영환경의 변화로 요약되는 특성을 보면 지난 100년의 경영학만으로는 새로운 미래를 대비할 수 없다는 것.

▲ 21세기 경영환경 변화의 특성
① 대량생산체제와 전통적 금융시스템의 붕괴
② 심리학 등 인문학, 정보통신 및 과학의 융합
③ 인터넷 및 정보통신기술에 의한 무한경쟁과 글로벌화

*고려사이버대 경영학과 정종욱 교수가 꼽은 21세기 경영환경 변화의 특성
이에 고려사이버대학교 경영학과에서는 올해부터 전통적인 경영학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교육과 더불어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21세기에 맞는 21세기 경영학’이 그 모토다. 계획하고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은 크게 5가지다. 적극적인 융복합 전공 과목과 역량 기반의 과목을 개설하고, 데이터경영 ․ 기술경영 ․ 기업창업 등의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실무에 바로 적용 가능한 실용적인 경영학을 가르치는 것이다.

▲ 고려사이버대 경영학과 새로운 프로그램
① 역량기반의 커리큘럼(CBC : Competency Based Curriculum)
② 데이터경영, 기술경영, 자산관리 등 다양한 전문교육프로그램의 운영
③ 심리학, 정보사회학 등 적극적인 학문간 융복합
④ 기업가정신, 창업 등 1인기업부터 자기사업을 위한 지원
⑤ 동아비즈니스리뷰(DBR) 연계수업 등 사이버교육에 맞는 전문프로그램의 운영

이미 진행 중인 프로그램도 있다. 경영학과 정종욱 교수는 Pre-Business School인 경영학과 동아리 PreBS(프렙스)를 만들고 지난 10월부터 매월 동아비즈니스리뷰(DBR)를 통한 온라인 세미나를 하고 있다. 매월 경영학의 주요 이슈를 정리함으로써 경영 트렌드를 쉽게 이해할 수 있어 경영 대학원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참여율도 높다. 학기 중엔 대학원 진학을 위해 준비할 것은 무엇인지, 영어나 전공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교수와 학생간의 정기 모임도 하고 있다. 경영학을 공부하는 학부생들이 대학원 진학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어 교수진들도 다방면으로 진학을 돕는다. 2011년에는 이런 노력이 더해져 경영학과 남동균(37) 교우가 UNIVERSITY OF ILLINOIS AT CHICAGO MBA프로그램(finance 전공)에 입학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경영학과 박경환 교수와 함께하는 독서모임도 3년째 진행 중이다. 경영학과 독서모임은 일반 인문사회과학을 비롯해 경제‧경영 분야의 도서를 선정해 함께 읽고 토론하는 모임이다. 시대의 흐름과 트렌드를 읽을 수 있고 인문사회과학 분야까지 섭렵할 수 있어 인사이트를 넓히는데 도움을 준다. 경영학과 독서모임에 1년 반째 참여하고 있는 경영학과 임동숙(38)씨는 “각기 다른 학생들이 모여 다양한 시각으로 책을 볼 수 있는 것이 가장 좋은 점”이라며 “전공분야(경영)에 국한되지 않고 다방면의 책을 접하는 것이 좀 더 자유로운 사고를 가능하게 한다”고 덧붙였다.

고려사이버대학교 경영학과 정종욱 교수는 “경영환경의 변화에 신속하게 적응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경영학뿐만 아니라 새로운 교육체제가 필요하다”며 “고려사이버대는 신선하고 실용적인 교육을 통해 새로운 변화를 함께 만들어나갈 학생을 찾는다”고 말했다.

한편, 고려사이버대학교는 2월 15일까지 2차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성적(50%)과 학업계획서(50%)를 반영하지만 당락은 학업계획서에서 대부분 결정된다. 선취업후진학 특별전형 등 풍부한 장학혜택도 마련돼 있다. 자세한 내용은 입학지원센터(go.cyberkorea.ac.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입학상담 전화(6361-2000)도 가능하다.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