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 저성장, 고용불안의 시대. 경기 상황은 개선될 여지가 보이지 않고, 기본적인 생계를 유지하기가 어렵다는 이야기가 나올 만큼 힘들고 답답한 세상이다.
많은 이들이 안정적인 삶의 기반을 다지려는 목적으로 이런 저런 금융상품들을 찾아 재테크를 시도하지만, 시중에 나와 있는 금융상품들이 너무 많고 복잡하며, 손실에 대한 위험이 있기 때문에 금융지식에 밝은 사람이 아니고서는 접근조차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특히나 투자의 목적으로 지출한 비용이 수익은커녕 손실을 입게 되었을 때의 쓰라림은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이해하지 못한다. 비근한 예로 보험상품이 있다.
보험은 어떤 일이 닥쳐올지 모르는 삶에 대한 위험 방지 목적의 금융상품으로서, 안정된 삶의 목적에 가장 부합하여 많은 사람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요즘과 같이 생계 유지가 큰 부담이 되는 사회에서, 보험과 같은 금융상품의 필요성이 크게 대두될 수밖에 없다. 경제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좋든 싫든 자신의 삶의 안전장치를 마련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험상품을 찾아 나설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나 보장내용이 아무리 좋은 보험상품이라도 덜컥 가입하기가 쉽지만은 않다. 그 이유는 바로 해약환급금 때문이다. 고객들이 자신들이 가입한 보험상품의 문제점을 인식하여, 혹은 도저히 납입에 대한 부담을 떨치지 못하여 계약을 해지하는 것은 너무 큰 손실이다. 높은 수익률로 인해 사람들의 많은 관심을 받는 변액보험의 경우, 월 납입금이 너무 부담되어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경우, 환급률은 적게는 20%에서 높게 60%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그리고 이러한 현실이 사람들이 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주저하게 하고 있다.
이러한 때에 나타난 상품이 바로 미래에셋에서 만든 (무)변액적립보험 ‘진심의 차이’이다. 이 상품의 가장 큰 특징은 제도 개선으로 해약환급금 비율을 경이적인 수준으로 올렸다는 것이다. 그것이 가능한 이유에 대해 미래에셋의 MDRT회원 허 현 FC는 이렇게 밝혔다. “해지 공제를 없애서 계약자 적립금을 높였으며, 판매 수수료를 보험료 납입기간(최대 7년)에 걸쳐 균등하게 지급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6개월 후 해약시에 환급률을 기존의 20.4%에서 92.2%로 높인 것이지요. 말 그대로 고객들에 대한 회사의 ‘진심’을 보여주기 위한 상품입니다. 고객들의 가장 큰 부담이던 해약환급금을 위해 회사의 사업비는 물론 설계사들의 수당도 줄어들었으니까요.” 미래에셋에서 내놓은 상품이 ‘진심의 차이’란 이름을 부여 받은 것에는 이러한 가볍지 않은 이유가 있었다.
안정적인 삶을 위한 필수적 조건으로 보험을 찾을 수밖에 없는 사람들의 심정을 이해하고, 그 부담을 덜어주고자 하는 취지의 상품이 바로 ‘진심의 차이’인 것이다. 허 현FC는 그 외의 진심의 차이가 가진 장점들을 상세히 설명했다. “또한 기존 국내주식형, 국내채권형, 해외주식형 펀드 뿐 아니라 저성장, 저금리 시대의 대안투자인 해외채권형(글로벌형, 이머징형, 하이일드형) 등으로 구성되어 고객의 투자 성향별로 분산투자가 가능한 것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투자 수익이 극대화될 수 있는 것이지요. 시장상황에 따라 펀드 포트폴리오 변경이 유리하므로 효율적으로 자산관리를 할 수 있으며 10년 이상 유지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도 ‘진심의 차이’가 가진 훌륭한 점이지요. 가입시점 경험생명표를 적용하여 은퇴 후에 더욱 풍요로운 연금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자유로운 입출금 및 완납 이후 자동인출서비스 활용으로 자금 활용이 가능한 점도 있지요. 5년 이상 지난 계약으로 일정 조건 충족시 고객의 선택에 따라 일반계정으로 전환하여 안정적인 자금운용 또한 ‘진심의 차이’만이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 밖에도 사망보장은 기본이며, 다양한 특약 선택을 통해 암, 2대질병보장, 재해보장 등 보장을 강화할 수 있다며 허 현FC는 진심의 차이의 장점을 나열했다. “’진심의 차이’는 보험사 쪽에서 사회 환경에서의 금융상품의 역할과, 고객들의 심정에 대한 깊은 인식이 개발의 원인이 되었다는 의미가 있는 상품입니다. 저희 미래에셋에서는 이 상품이 가지는 가치와 의미를 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허 현FC는 특히 충남 아산 배방읍 지역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아산에 위치한 삼성전자의 많은 직원들이 그와 관계를 맺고 있는데 고객 한 명 한 명에게 특화된 컨설팅으로 정평이 나 있다고 한다. 대기업 근로자, 혹은 공장직원에게 필요한 컨설팅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오랫동안 곁을 지켜주고 있으려니, 이제 직원 모두가 제 식구들만 같습니다. 이 식구들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너무나 잘 알고 있지요.” 그러한 식구들을 위해 천안시 두정동에 마련한 ‘온리원 스토어(Onlyone Store)’라는 공간은 즐거움과 행복이 가득한 곳이다.
사무실과 바(Bar)를 결합한 형태로서, 휴식이 필요한 이라면 누구나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는 이곳에서는 무료로 커피, 음료, 칵테일을 즐길 수 있으며 허 현FC가 직접 시연하는 타로카드점과 마술쇼를 만끽할 수 있다. 재무상담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허현 FC의 친절하면서도 상세한 상담이 이루어진다. “보험뿐 아니라 부동산, 세무, 법률 등 고객이 원하는 것이라면 무엇이든지 상담해드릴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즐거움’도 재무설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자료 제공: 시사미디어그룹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